Ⅰ. 서사의 개념
서사는 넓은 의미에서 서사행위(강화講話;discourse) 자체와 서사행위에 의해 생산된 결과로서의 이야기(story), 그리고 그 결과를 글이나 다양한 매체로 고정시킨 본문(本文; text)을 모두 함축하는 말이다. 미케 발의 서사학 개론은 이 순서를 가지고 전개하고 있다.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
Ⅰ. 서사의 의미
서사(敍事)란 사전적 의미에서 “사건을 기술하는 것”이다. 그러나 깊은 의미에서 탐구하자면 서사란 결코 간단한 말은 아니다. 사건(事件)을 놓고 생각해 볼 때 이치가 명확해 진다. 사건 속에는 사건을 저지르거나 당한 주체가 있고 시간과 공간이 있으며 시대적 배경이 있다. 그 사
Ⅰ. 개요
조선조 야담문학 전반에 나타나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비단 당대의 전유물만은 아니다. 서사문학에 내재되어 있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신화시대로부터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서사적인 방편으로서 역동성을 띠고 전승되고 있다. 조선조 야담은 당대의 사상과 이념 및 윤리적 규
서사물을 아우르는 개념인 ‘판소리 서사체’의 주제를 표면적 주제 하나, 이면적 주제 하나로 고착화시켜서 설명할 수 있을까? 본 발제문에서는 판소리 서사체에 대한 조동일의 이분법적 주제론을 그의 작품분석을 토대로 살펴보고, 이러한 이분법적 주제론의 타당성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2.2 서사체로서의 별신굿과 꿈의 비교
꿈은 대체ㆍ압축 등의 상징화 내지 변형작업이 에고의 검열을 거친 끝에 억압된 것들을 표출한다. 이런 상징화 작업은 꿈의 절충작용이자 타협의 장치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난장놀이는 훨씬 더 비타협적이고 대담하다. 난장 자체가 이미 신명지핌이라는 의식의
경험서사체를 문학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히 전개된 이래, 그 동안 사행류·견문록·포로일기·피난일기·의병장실기 등을 중심으로 한 실기류에 대한 연구가 폭넓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연구는 저명한 문인·학자들의 실기에 초점을 맞추어 왔고, 각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는 지
서사체의 복합적인 연쇄 양상을 띠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수양의 등극과 왕권 강화라는 주 스토리-선이 지배적인 인자로 기능하는 차이를 보인다. 인물들에 대한 서술자의 호오(好惡)를 겸해서 달리 말하자면, 능동적인 악인과 피동적인 선인의 이분법이 단종애사가 보이는 인물구성상
Ⅰ. 문체의 구성요소
1. 선택된 어휘의 특질
동일한 의미의 말도 선택된 어휘에 따라 어감이나 뉘앙스의 차이가 난다.
2. 비유적 표현이나 상징적 표현
사용되는 비유와 상징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문체가 나타난다.
3. 운율의 유형
가사문학이나 산문시의 경우 어휘의 반복적 사용이나
Ⅰ서론 : 리얼리티 프로그램, <좋은 사람 소개시켜줘>, <아찔한 소개팅>
1. 현 상황 분석: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범람
현재,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표방하는 방송 프로그램들이 범람하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외국에서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모방하는 형식을 띄고 있다. 현재
<구술전통으로서의 서사체 평가절>
1. 서언
1) 구술서사물의 구성 : 개요 - 소개 - 분규행위 - 평가 - 결과 또는 행위 - 결구
2) ‘평가’라는 요소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 하나의 구술 지표로서 이야기를 말하게끔 하는 힘이자 추동력
- 구술서사물에서 어떤 식으로든 나타남 -> 전통의 일국면을 이해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