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전개의 단계마다 우리의 지성들은 중국과 교류를 통하여 새로운 유학논리를 수용하였음이 통일신라에서 고려왕조로의 교체기에서도 소위 숙위학생들에 의해서 달성되었으며 고려왕조에 와서도 적극적인 문헌과 인물들의 교류를 통하여 왕실과 호족, 귀족 간에 갈등을 극복하는데 기여하였다.
Ⅰ. 신라시대(신라)의 유학
삼국 중 가장 발전이 늦은 신라도 불교를 국가 이념으로 채택하여 가장 불교적인 성격이 강한 국가를 이루었으나, 통일을 전후한 무렵에 오면 유교적인 정치 이념과 제도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었다. 신라가 팽창하여 넓은 영토와 많은 주민을 통치하기 위해서는 불교적
유학을 수용하였으며, 4세기에 이르러서는 이미 유학 교육기관을 완비하였다. 근초고왕 29년(375년)에는 고흥이 박사가 되었다. 또 유학박사 왕인은 천자문과 논어를 일본에 전하였다. 무령왕 때에는 오경박사라는 관직이 설치되었다. 신라에서는 6세기부터 유학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보급하기 시작했
Ⅰ. 유학사상의 의미
유학은 한마디로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인간의 삶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儒字는 人(사람인)과 需(구할 수)의 합자로 되어있어 인간사회에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뜻이 풀이된다. 인간을 중시하고 인간에 바탕한 인간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기독교와 비
신라인들의 삶과 중국과의 교류를 짐작해 보도록 하겠다.
2. 신라인들의 중국 여행
신라와 중국을 오갔던 사람들은 주로 공식사절단들과 불교와 유교를 공부하기 위한 유학생들이 많았다. 그리고 중국의 선진 문물을 사들이기 위한 무역 상인들도 중국에 주로 오간 사람들 중 한 무리였다. 신라의
유학사상을 이미 습득하고 있었을 것으로 추측이 된다. 유학이 전래된 과정은 다음과 같이 4기로 나누어 고찰할 수가 있다. 첫째는 삼국시대에 들어온 한대의 오경사상이고, 둘째는 통일신라와 고려 전기에 들어온 수당대의 문학적 유학사상이고, 셋째는 고려말과 조선초기에 들어온 주자학인대 이것
유학생들을
위해서 빈공과라는 별도의 과거를 설치했다.
② 민족문화를 수립하고자 하였다.
ㄱ. 한문을 각기 다르게 읽었다.
ㄴ. 한문이면서도 각국의 어법을 살린 글도 썼다.
ㄷ. 한자를 빌려 민족어를 표기하는 방법을 창안하였다.
→신라의 향찰, 일본의 가명, 월남의 자남
3. 문학의 실상
Ⅰ. 나말여초의 시대적 배경
신라 中代를 마감하고 하대에 접어들면서 진골귀족들간의 권력 다툼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아졌다. 혜공왕 때의 대공의 난, 헌덕왕 때의 김헌창의 난, 흥덕왕 사후 일어난 상대등 김규정과 시중 김명의 대립은 불과 3년 사이(836~839) 희강왕․민애왕․신
1. 서론
고문서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삼국시대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왔던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키워드는 ‘조공(朝貢)’과 ‘책봉(冊封)’의 두 단어이다. 삼국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 지속됐던 이러한 관계는 과거의 모든 대외관계를 관통하며 큰 족적을 남겼다.
신라(新羅)가 삼국을 통일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