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화사적 방법은 하나의 신선한 충격으로 작용했다. 신문화사적 방법은 기존의 ‘과거의 문화를 보는’ (구)문화사적 방법을 수용하고, 보완해 ‘과거의 문화를 통해 역사를 보는’ 새로운 역사 서술 경향으로서 자리 잡게 되었으며,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역사 연구방법의 새로운 장을 제시하게 된
2. 문화개념의 확장 - 역사 서술 대상의 확대
구조주의와 포스트구조주의로의 전환이 역사학에 짧은 시간내에 극적인 변화를 끌어낸 반면에, 문화 개념과 역사적 컨텍스트는 오랫동안 서로 지속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영향을 주고받았다. 문화의 영어표현인 ‘culture'는 농작물이나 동물을 경작하거나
이렇게 가까이 느낄 수 있었을까?
프랑스 혁명 당시의 모습을 다른 어떤 책들보다 부담 없이 생생하게 알려주고 있고, 그 당시의 모습을 다른 각도로 해석해 보기도 한 흥미로운 책이었다. 이렇듯 여태까지의 역사서술과 논의의 출발점이 되는 연구대상이 특이한 이 책은 신문화사의 한 계열이다.
매일 쳇바퀴 같이 반복되는 생활 속에서 어느 사이에 성큼 이십대 중후반이라는 터널 속으로 발을 뻗었다. 그리고 그 대학시절의 마지막 봄을 삶의 시작을 ‘오늘의 역사학’이라는 책과 함께하게 됐다. 특히 ‘제 3장 역사서술의 문화사적 전환과 신문화사’라는 주제의 글을 읽으며, 그저 지루한 역
신문화사'라고 부른다.
Ⅲ. 포스트모더니즘 역사학
1. 배경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판단으로 역사의 이해와 역사 서술을 이끌어 나가려 했던 기존의 역사학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으로, 역사학이란 역사가들 개개인의 주관적인 서술로부터 만들어진 것으로 판단한다. 무의식적 인식 체계인 episteme가
국자감 정비 및 발전
문종 조에 이르면 국자감이 재정상의 어려움과 최충이 세운 문헌공도文憲公徒 등의 사학이 발달함에 따라 크게 위축된다. 그리하여 숙종 7년에는 관학 폐지론까지 대두되었다. 하지만 숙종은 국학에 서적포書籍鋪를 설치하는 등 관학을 진흥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또 뒤
20세기 현대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건을 꼽으라고 한다면 러시아 혁명을 꼽을 것이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은 소련을 세계 최초 사회주의 국가로 수립하는데 이바지 하였고, 그 영향은 범세계적인 것이었다. 특히 러시아 혁명은 중국 혁명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볼셰비즘에
신문화사가 새로운 역사학으로 등장하였다. 이렇게 역사학은 시대변화에 부응해서 자신의 학문적 정체성을 바꿔왔고, 이처럼 위기를 기회로 삼아 자신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방법으로 지금까지 자기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
2) 이미지가 범람하는 시대에 역사학은 실존적 위기에 직면했다.
이
지금까지 교과서외의 역사책을 거의 읽지 않는 상황에서 학교에서 배우면서 알고 있었던 역사학이란 국가나 민족, 혁명이나 전쟁, 노동과 계급투쟁등과 같이 거대한 사건과 같은 것이었다.
그러나 이번에 읽게 된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라는 신문화사에 관한 책을 읽게 됨으로서 많은것을
개교회사 서술에 있어서 신문화사적 접근 방법
역사방법론
1. 서 론
필자는 얼마 전까지 시골의 작은 교회를 맡아 담임으로 목회를 하였다. 8년 가까이 목회를 하는 동안 나에게 감동을 주는 사람들은 교회의 기득권층이나 유식계층도 아니요 재산가도 아니었다. 그야말로 가난하고 무식한 사람들, 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