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생활의 사상선이 강조되는 무시선을 강조하였다. 사상선은 무시선의 생명이라 할 수 있다. 사상선이란 동시선을 의미한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 않는 선이므로 일이 아무리 복잡하고 힘들다 해도 선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 일이 오히려 수선의 주요 자료가 되기
Ⅰ. 불교 선(禪)과 정혜불이
진망불이(眞妄不二)의 입장에서 사망귀진(捨妄歸眞)을 부정하는 혜능은 당연한 일이지만 선정수행(禪定修行)과 깨달음의 지혜도 서로 둘이 아니라고 한다. 이렇게 하여 이른바 중국 선사상사의 분수령을 이루었다고 평가되는 혜능의 새로운 수증관(修證觀)인 정혜불이(定
1447년(세종 29) 수양대군이 간행한 석가모니의 가계와 그 일대기를 기록한 책. 세조가 수양대군으로 있을 당시 김수온(金守溫) 등의 도움을 받아 편역한 책이다. 책의 명칭 및 편찬동기와 간행시기, 그리고 편자에 대해서는 ≪월인석보≫(별항) 권1에 있는 〈석보상절 서(序)〉와 〈어제월인석보서〉에
원각경언해)
둘희 힘을 긔 이기시니 (월인 천강 지곡)
한자어 <근육>과는 부분적 동의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한자어 <근육>은 활발하게 쓰임. [筋]의 의미는 상실
<고희(古稀)> 나이 중 70세라는 뜻
‘人間七十古來稀’
‘人間七十’의 의미가 ‘古來稀’ 표현 속에 옮음.
언어적인 원인
3. 둘 이상의 대상(
원각경언해 이후에는 자취를 감추고 말핬다. 이것은 국어에 된소리가 없어졌기 때문이 아니고 된소리 표기가 단일화된 데 기인한 것이라고 본다. 다섯째, 15세기 중엽에는 ‘그-’였던 어간이 법화경언해와 두시언해에서 ‘-’로 나타나며 그 전의 문헌에서는 ‘딯-’으로 나타나던 어간이 구급간이방
원각경 등을 배웠다. 불도에 정진하면서 불심이 깊어지고 불법의 무궁한 진리에 흠뻑 빠져들었다. 1907~1908년 2년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만해는 선수업을,화엄경을 그리고 반야경등 주요 불교 경전 대부분을 배웠다. 어렸을 적부터 두뇌가 우수하였던 만해에게 불교의 교리는 더욱 깊고 넓은 학문의 세계
원각경’ 등의 우리말 번역을 비롯하여 많은 호국불사를 주장하고 불교발전에 지대한 공적을 남겼다. 이러한 효령의 영향으로 인해 세종대왕께서도 말년에 불교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기도 하셨다.
효령대군의 아버지는 태종이고 아우는 세종대왕이고 조카는 세조이다. 세명의 왕은 일찍이 우리나라
가치관을 갖게 된 그는 학암(鶴庵) 스님을 모시고《기신론 起信論》《능가경 楞伽經≫《원각경 圓覺經》을 공부하는가 하면 금강산 유점사에서 월하(月華) 스님을 모시고《화엄경》을 공부하였다. 백담사와 유점사를 오가며 경전 공부와 선수업(禪修業)을 겸해 나간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연
원각경」「능엄경」과 함께 우리나라 불교의 근본경전인 사교과에 속하는 논서이다. 마명의 저작이라 전해지고 있으나 확실치 않고 산스크리트 원본은 발견되지 않은채 한역본만 유통되고있다. 그 내용은 치밀한 구성, 간결한 문체, 독창적인 철학체계등 모든 면에서 불교문학사상 최대 걸작의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