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면서 근근히 그 세력을 유지해 온 것이 노장의 학파였다. 노장학은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유교세력은 불교와 도교에 비하여 매우 쇠약해졌지만 그 명백은 유지되어 일관되게 중국사상의 주류적 위치를 잃지 않았다. 아마도 육조시대의 사상은 요컨대 유교, 도교, 불교였다고 할 수 있다.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윤리사상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도덕이 완전히 무너지고 천자를 살해하는 난신, 적자들이 많았다. 사회상황이 이렇게 되자 민심이 염세적 사상으로 젖어 들게 되었다. 따라서 불교가 이러한 경향을 타고 점점 깊숙이 보급되었다. 남북조 시대에는 불교가 왕왕 군주의 존경과 신임
육조시대(六朝時代)에 걸쳐서 형성되었고, 현재까지도 타이완이나 홍콩 등지에서 신앙되고 있다. 초기의 도교적 신앙은 불로불사의 신선(神仙)을 희구(希求)한다든지 무술이나 도술에 의한 치병(治病), 재해 퇴치 등 현세의 행복추구에 그 중점을 두었으나, 유교나 불교와 경합(競合)하고 서로 영향을
1. 중국과 서방 세계
가. 唐대 이전의 中國과 서방의 교류
중국의 殷.周 시대부터 육조시대에 걸친 분묘에서 나온 玉器는 원석의 출토지로부터 동투르키스탄의 코탄 지방으로부터 수입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태고의 실크로드를 옥의 길(Jade Road)라고 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것은 일방적인 견해이
시대에는 명가라 불리우는 논리학파가 생기지만 명가도 그리이스의 논리학 수준에는 도저희 미칠 수 없었다.
원인이야 어떻든, 중국에서는 논리적 사고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했다. 그에 대신해서 체험적 직관을 중시하게 되었고 직관을 기본으로 한 비유에 의한 표현, 상징적인 표현이 발달하였다.
Ⅰ. 개요
당대의 소설 개념에 대해서는 明代 호응린(胡應麟: 1590년 전후)의『少室山房筆叢』을 참고로 할 수 있다. 凡變異之談, 盛於六朝, 然多是傳錄舛, 未必盡幼說語. 至唐人乃作意好奇, 假小說以寄筆端.
무릇 변괴스럽고 기이한 이야기들은 육조시대에 성행했으나 대부분 어긋난 것을 기록해 전
Ⅰ. 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
압록강변, 대동강변/백제, 신라, 가야와 달리 벽화가 있다. 동아시아 최고의 회화이다. 고구려는 삼국 중에서 가장 일찍 한대와 육조시대 회화를 받아들여 자체 발전의 토대로 삼았다. 중국 회화의 영향을 수용하면서도 고구려는 어느 나라의 회화보다도 힘차고 율동적인
육조시대부터 많이 그려졌는데, 처음에는 도교적 측면에서 그려졌음
·자연을 직접 탐방하지 않고 산수화를 방안에 걸어 놓고 감상할 수 있어 경제적임
·후대에 자연을 좀더 정확하게 그려보고자 실체묘사 발달
·元대 이후 필묵의 미로서 반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산수화가 그려짐
·중세까
지난 97년 외환-금융위기가 폭발하고 IMF 체제 관리 이후에 우리 나라는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특히 외환 위기 이후에 들어선 김대중 정권은 ‘국민의 정부’라는 기치를 내걸고 지난 3년간 일련의 개혁 정치들을 펼쳐왔다. 그 개혁정치의 목표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 발전’, ‘생산적 복지’
1. 머리말
국가의 운영과 민중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영향을 미치는 종교의 흐름은 그 시대를 보는 하나의 창이 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후한말의 혼란의 상황에서 위진남북조로 이어지는 중국사의 혼돈의 시기를 도교를 통해 바라보는 것도 흥미 있는 일일 것이다. 우선 도교라는 종교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