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한몽』이란 이름으로 번안하여 낸 것이 기미년이었으니 벌써 20여 년의 세월이 그 사이를 흘렀다. 그때 내 나이 스물일곱 살이다. 지금 같으면 20세만 되어도 조선청년도 선배의 창작과 번역을 통하여 소설과 시 등 문예적 교양을 쉽사리 얻어가질 수 있었지마는 24,5년 전 우리가 청년이었을 때에는 한
장한몽》을 번안하면서 “연애라 하는 것은 신성한 물건”이라는 진술을 통해 이 ‘연애’라는 새로운 명사를 다시 한번 우리에게 선보여 주었다. 권보드래,《연애의 시대》, 현실문화연구, 2003, 12쪽.
이처럼 ‘연애’에 대한 개념 자체가 새롭던 시절에 사랑의 패배, 이별의 슬픔, 삶의 허무 등을 감
3-2. 1910년대의 대중소설
조선시대에는 대중소설 대신 통속소설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이는 유교 경전이나 철학, 역사와 상대되는 개념으로 우리말로 된 이야기를 지칭하는 용어였다. 하지만 흥미에서 오는 대중소설의 감동적 효과를 인식하고 있어 근대 대중소설과도 일정부분 상통함을 알 수
비교문학
「장한몽과 금색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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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서론
2. 두 작품 간의 외적비교
2.1. 작가
2.1.1. 일재 조중환
2.1.2. 오자키 고요
2.2. 소설과 신파극
2.3 번역과 번안, 그리고 가정소설
3. 두 작품 간의 내적비교
3.1. 외교 상황
3.2. 배경장소에 대한 인식
3.3. 경제적인 발전
장한몽(長恨夢)과 곤지키야샤(金色夜叉)
1. 장한몽과 곤지키야샤
1910년을 전후한 시기는 일제 강점기로서 민족의식이 제고되던 때이다. 문학적으로는 신문학의 흐름이 계속되면서도, 새로운 기법과 의식을 담은 현대 문학이 출현한 이른바 현대문학의 태동기이기도 하였다. 1908년 최남선에 의하여 해에
이 작품은 서울 변두리에 위치한 공동묘지 이장공사를 위하여 모여든 인부들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의 삶의 밑바닥에 깔린 애환과 한(恨)을 사실적인 현장 묘사와 함께 그리고 있다. 등장인물의 대부분이 6·25로 인한 전쟁의 상흔을 지니고 있음을 주목할 수 있다. 전쟁 때문에 형과 아버지를 사별하고
2. 본론
(1) 1925년~1940년대
1925년에서 1940년대 초까지의 가요 사는 가요를 전문으로 부르는 ‘가수’가 없었기때문에 가요를 노래하는 본격적인 가수의 등장은 1930년대 이후이다. 처음에는 유행가를 한국말로 부른 노래 <시들은 방초> <장한몽>이 있다.
대동강변 부력루하 산보하는
리수일과 심순애
장한몽(長恨夢)〉(1972)을 간행하여 그 해에 제 5회 ‘한국창작문학상’을 수상하엿다.
1970년 1월에는 《월간문학》의 편집장으로 일하며, 단편소설 〈이 풍진 세상을〉, 〈암소〉 등을 발표하였다. 1972년 〈일락서산(日落西山)〉으로부터, 1977년 〈월곡후야(月谷後夜)〉에 이르기까지 모두 8편의 연작소
경향이 나타남
-최인훈의「광장」-기교주의와 사실주의 두 측면모두에서 중요한 작품.
②도시소시민의 삶과 농민의 문제를 다룸
·이호철「서울은 만원이다」, 이문구「장한몽」
③신세대 작가의 등장
·김승옥-「무진기행」,이청준-「병신과 머저리」
★1960년대 시
①참여냐 순수냐의 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