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최인훈은 50년대의 허무주의적 문명 비판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이데올로기 문제를 본격적으로 끌어 들였다는 문학사적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그의 문학사적 새로움은 소재나 이념의 확대에만 그치는 것은 아니다. 그의 진정한 새로움은 새로운 형식의 글쓰기 실험을 통해 소설의 현실에
Ⅰ. 개요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1969년 11월 하순부터 시작하여 1972년 5월 하순에 이르기까지의 근 1년 6개월의 시간을 배경으로 ‘구보’라는 소설가의 서울 생활을 담고 있다. 이러한 소설의 구조는 이미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 실험해 보였던 것이다. 그럼에도 최인훈
최인훈이 「총독의 소리」 이후 꾸준하게 실험하고 있는 에세이적 글쓰기에 있다. 현대 소설의 특징적인 양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에세이적 형식은 계몽주의자들의 설득적 글쓰기로 등장한 이래, 낭만주의자들의 당대의 사회 가치에 대한 비판의 형식으로 개발되어 현대소설로 이어지고 있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작품의 특성에 대한 조사내용을 포함시킬 것, 감상내용을 서술할 때 근거가 되는 작품의 부분을 반드시 직접 인용할 것)
Ⅰ. 서론
우리문학은
서론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동하며 환상성과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1.《광장》작품개관
《광장》의 작가 최인훈은 전후 한국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가운데 하나로서, 작품들을 통하여 한국인의 삶의 궤적을 20세기 세계사의 진폭 속에 위치시키면서 동시에 인간 존재의 본질 규명에 주력해온 폭넓은 사유를 보여준 바 있다.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광장》은 19
Ⅰ. 서론
최인훈의『광장』은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최다 수록된 작품이며, 대부분의 대학교 필독 도서 목록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니 보통의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완독은 못했더라도 대강의 내용은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아마 공부를 열심히 했던 학생이라면 ‘광장
2) 연구방법
최인훈의 <구운몽>에 대한 연구들은 다양한 방법에 의해 수행되어왔다. 이러한 연구들 중, 그 난해한 구조를 규명하고자 하는 형식적인 접근 방법 이 대개이며 외에도 텍스트에 나타나는 담론과 이데올로기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논의 들과 정신분석학적 방법을 원용하여 텍스트
최인훈의 『광장』은 1960년 10월에 처음 발표되었다. 60년대는 4·19 혁명을 통해 독재로 점철된 이승만 정권이 붕괴하고 ‘민주화’와 ‘개인의 실존’이 확보된 시기이다. 폭력과 부정이 난무했던 60년의 3·15 선거와 반민주적이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는 기만적인 자유당 정부의 독선 아래, 암울한 사회
1945년 해방이후 소련군이 진주하면서 세워진 공산정권에 의해 그의 부친은 부르주아로 분류되어 원산으로 이주를 결심한다. 최인훈은 회령을 떠나야했던 상황에 대해 큰 충격과 상처를 받게 된다. 이 또한 그의 작품 속에 나타난다.
"아무도 우리에게 H를 떠나라는 행정명령을 내린 사람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