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불교개혁 운동은 시대의 요청이었다. 600여년 동안 조선 왕조를 굳건하게 유지해주었던 유교 이념의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조선은 내부적으로 흔들리기 시작하였고 이 무렵 개화기를 맞아 세계 열강의 문물들이 빠르게 조선으로 흡수되기 시작했다. 때를 같이하여 일본과 강제 합방 조약을
불교개혁에 몰두해 있었다.
그의 승려생활에서 얻은 지식, 근대 학문과의 만남, 서양 기독교 선교사들과의 만남은 그가 왕위에 등극한 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몽꿋은 서양세력에 관한 지식을 통해 태국이 독립을 보전하고, 아편전쟁 후 중국이 겪었던 것과 같은 수모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서방세계
고려 말, 북방 유목민족의 침략과 지배가 있고 수도의 강화도 천도는 문벌귀족의 몰락과 함께 고려 전지역에 걸쳐 새로운 지도층으로 부각한 신진 사대부 계층의 성장을 가져왔다. 신진사대부의 등장은 고려조의 전통적 지배 이념인 불교와의 대립은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이들은 부패한 구질서에 대
불교사상은 권문세가와 결탁되어 있어 종교적 기능이나 사회적 기능을 상실한 것은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즉 정도전은 주자학은 수용한 학자로서의 입장은 불교가 권문세가와 결탁되어 타락했다고 확실히 믿고 있는 것이다.
정도전 계열의 사대부들은 불교개혁에 있어서 사원의 주지를 도행(道行)
불교 이념에 지배되던 사회였다. 당대 말기의 유학자들이 당시 사회의 문제점이 상당 부분 불교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처럼 고려말의 신진사대부들도 불교 때문에 당시의 사회가 곤란을 겪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당시의 신진 사대부들은 낡은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
Ⅰ. 서 론
불교계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부처님이 석가모니불이다. 석가불의 탄생과 관련하여 알아보면 현재의 네팔 남부와 인도의 국경부근인 히말라야산(山) 기슭의 카필라성(Kapilavastu:迦毘羅城)을 중심으로 샤키야족[釋迦族]의 작은 나라에 왕 슈도다나(uddhodna:淨飯王)와 마야(My:摩耶) 부인 사이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생겨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에서의 종
불교 서양에서는 기독교, 유대교가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이를 통하여 종교의 흐름과 맥락을 한눈에 알 수 잇도록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엘리아데의 <세계종교사상사>(이학사) 1, 2, 3권 가운데 1권을 선택하여 내용을 요약하고 해당 시대의 종교가 지닌 특징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
Ⅰ. 서론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세 개의 세계적 단체가 종교자유에 대한 선언을 공포하였다. 유엔의 인권선언(1948),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종교적 자유에 대한 선언문’(1948/1961),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종교자유에 관한 선언’(1965)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구 공산권사회를 포함한 대부분의 현대
불교사적 공적은 그가 [조선 불교 유신론](1910), [불교대전](1913) 등을 통해 이 땅의 침체됐던 불교를 개혁하여 근대화하고자 노력한 데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불교개혁 운동 또는 불교 근대화 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는 그의 불교 운동은 그것이 민중 불교, 생활 불교 운동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