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한국사에서 7세기 후반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 시기의 하나이다. 신라와 당의 연합에 의한 660년의 백제 멸망과 668년의 고구려 멸망, 676년 당 세력의 축출과 698년 고구려 고지에서 발해의 건국 등 일련의 연대기적 사실이 점철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후대의 역사인식은 ‘신라의 삼
이승만의 유년시절...
이승만은 한참 나라가 혼란스러웠을 때인 1875년 황해도 평산에서 양녕대군의 자손으로 가문을 자랑하는 집안의 6대 독자로 태어났다. 뼈대있는 집안이라고는 하나 그의 조상들은 이미 오랫동안 관직에 오르지 못했고 권력과 재부가 동일시 되던 나라에서 그의 집안은 가난할
통일론’을 주창하며 당시 국가의 대통령이었던 이승만의 ‘북진통일론’에 정면 대응했던 그의 사상적 당당함은 과연 어디서 나온 것일까. 결국 이른바 ‘법살(法殺)’이라 일컫는 재판을 통해 서대문 형무소의 이슬로 사라지기까지 그의 행적의 바탕이 되어 주었던 사상의 뿌리와 그 가지들에 대해
통일론』청문각, 2002, p.22, 재인용.)
둘째, 활동적 측면에서 NGO는 외형상 시민단체지만 궁극적으로 공적인 활동을 하는 조직의 성격을 띄어야한다. K. D. McCarthy, V. Hodgkinson, and R. Sumariwalla(eds.)(1992), The Nonprofit Sector in the United State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Lester M, Salamon and Helmut K.Anheier(1994), The Emerging Sector:
통일론은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근거한다. 김부식이 ‘사대주의적 관점’에서 민족사의 범위를 좁혀 ‘삼국통일’이라 했지만, 본래 ‘삼한통일’ 뿐이었다면 오히려 민족사의 범위를 넓혔다고도 볼 수 있다. 무엇보다 ‘통일신라’가 고구려까지 병합했다기에는 문제가 있다. 신라가 “대동강
Ⅰ. 개요
정산의 사상형성에 중요한 기초가 된 것은 소태산을 만나기 이전에 求道과정에서 체득한 유학, 불교, 전통적인 道敎(仙道)였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소태산과의 만남 이후로 소태산의 사상적 영향을 받고 그의 사상을 보완, 정비하는 과업에 비교적 충실했던 것도 또한 사실이다. 정규적 교육
불교적 깨달음이나 열반을 포교의 기치로 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신신종교군은 무엇보다도 바로 이러한 대목 ― 「보다 차원 높고 올바른 깨달음의 도리를 널리 알린다.」는―에서 기존 신앙여부를 가리지 않고 하나의 진리구현 운동체적 성격을 띠게 되며 독립적 교단의 울타리
통일론보다도 우선하는 절대불가침의 신성화를 초래하였고, 고착된 민족분단을 빌미로 서로 다른 정치체제는 권위주의적이며 독재적 권력의 아성을 확고히 구축할 수 있었다. 전쟁으로 인한 수백만 명의 인명피해 학살을 포함한 사망자가 민간인 37만 4천 명과 군인 2만 9천 명으로 도합 40만 3천여 명이
불교를 바탕으로 해 오던 우리나라가 유교를 받아들임으로써 가장 크게 변한 것은 무엇일까? 그 대표적인 것은 ꡐ예(禮)ꡑ라는 정신의 도입이다. 예라는 것을 정신이라고 못 박기는 힘들겠지만 유교를 근간으로 해온 우리 선조들의 정신세계를 꼴지어온 정신적 요소임에는 틀림없다. 웃어른을
통일론은 북진통일론, 흡수통일론, 무력통일론 등 강경 일변도였으며, 1959년에는 평화통일론 주장하던 진보당의 조봉암에 대한 사형이 집행되었다.
2) 제2공화국(1960~1961)
제1공화국 시기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다양한 통일 논의가 등장하였다. 특히 민간 차원에서의 통일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