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장도릉은 초기에 오경(五經)을 공부하다가 만년에 장생도(長生道)를 배우고 금단법(金丹法)을 터득한 뒤 곡명산(鵠鳴山)에 들어가 도서(道書) 24편을 짓고 신자를 모았다. 이때 그의 문하(門下)에 들어가는 사람
중국철학사 한대와 참위․상수학 발표문
한대의 전통적 사상의 지위 확립
1. 서
한대 : 경학시대 또는 그 시작 시기라고도 규정함. 한 고조에서 후한 헌제에 이르는 400년의 시기는 사상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들을 포함함. 이 시대에 법가, 도가, 유가, 잡가 같은 유파나 사상가 존재. 한 대에
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
@: 서경(書經)의 구성(構成 )
1) 우서(虞書): 치수에 대한 내용과 요(堯) 와 순(舜) 임금의 덕에 관한 내용들이 기록
2) 하서(夏書): 하(夏)나라
@: 서경(書經)에 담긴 사상(思想)
1) 혁명사상: 군주와 혁명에 대한 것으로 군주가 잘못하 면 언제나 바뀔 수 있음을 천명하고 있다.
2) 위민사상: 백성을 편히
고, 많은 경서들이 실전(失傳)되었기 때문에 한대에 들어 유학자들은 구전과 기억에 의지하여 실전된 경서들을 다시 복원하여 책으로 엮었다. 이때 사용된 문자가 한의 문자인 예서(隸書)인데, 이 것을 당대의 문자로 기록한 경서라 하여 금문 경서라 한다. 그런데, 그 후에 문제는 실전되었다고 여겨지
1.태극권이란 무엇인가?
태극(太極)이라는 것은 음양(陰陽)의 모체로서,우주 전체의 심오한 이치를 모두 다 포함하는 것이며,권(拳)이라는 것은 육체와 마음을 겸비해서 단련하며 지(智)와 용(勇)을 길러 주는 운동을 말한다.<역경(易經)>에서 말하기를,'태극은 양의(兩儀)를 생성한다.'고 했다.여기에서
2) 유학 인권 속의 '관계'의 의미
(1) [역경], [중용]
유교의 형이상학적 근간이 되고 있는 [역경](易經)에 의하면, '하늘(天)과 땅(地)이 있은 후에 만물(萬物)이 있고, 만물이 있은 후에 남녀(男女)가 있고, 남녀가 있은 후에 부부(夫婦)가 있고, 부부가 있은 후에 부자(父子)가 있고, 부자가 있은 후에
고해져 갔다. 그럼 현재 우리가 공부를 하고있는 사마천에게 있어서 금문과 고문은 어떠했는지, 사마천은 어느 학문에 중점을 두었는지, 금문에서의 문왕인 공자와, 고문에서 예의 시작인 주공을 서술해놓은 공자세가와 주공세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仲
1. 금문(今文)과 고문(古文)
역경易經》 고대 중국의 철학서로 육경(六經)의 하나. 만상(萬象)을 음양 이원으로써 설명하여 그 으뜸을 태극이라 하였고 거기서 64괘를 만들었는데, 이에 맞추어 철학·윤리·정치상의 해석을 덧붙였다.
에 바탕을 두어 우주와 세상의 운행 과정을 수적으로 풀이, 핵심하는 내용이다.
2. 우주 진화
고, 큰 숲에 들어가게 하니 거센 바람과 뇌우에도 길을 잃지 않았다.
帝曰, 格汝舜, 詢事考言, 乃言底可績, 三載, 汝陟帝位, 舜讓于德, 弗嗣.
제왈, 격여순, 순사고언, 내언저가적, 삼재, 여척제위, 순양우덕, 불사.
요임금이 말하기를 "그대 순에게 고한다. 일을 묻고 말을 살피니, 그대의 말은 공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