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의 핵심이다.
원불교의 근본교리를 종합하여 4대강령(四大綱領)이라고도 하는데, 4대강령이 실현되는 사회가 곧 원불교가 목적하는 최고의 이상사회, 정의사회, 낙원세계이다. 4대강령은 곧 정각정행(正覺正行), 지은보은(知恩報恩), 불법활용(佛法活用), 무아봉공(無我奉公)에서 결론을 얻는다
Ⅰ. 천도교(동학)의 의의
천도교의 문화적. 종교적 의의를 되돌아보면 첫째, 천도교의 가장 중심 되는 시천주 사상은 모든 인간에게 하늘의 존엄성이 곧 인간의 존엄이라는 자유. 평등 그리고 정의의 사상을 심어 준 것이다. 이러한 인간 해방운동의 절정이 곧 기미년의 독립운동의 정신으로 승화한 것
성례가 중요함을 적대자들의 주장을 빌어 역설하고 있다.
(2) 칭의의 예전적 증표로서의 세례
루터에게 있어서 세례란 하나의 칭의의 예전적 증표였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그들의 세례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교육받아야 하며 그것 안에 만들어진 약속의 말씀에 대해서도 또한 교육 받
적이고, 또 이런 지식을 활용한 바른 문화공간을 학생들에게 마련해주지 못한 개 교회의 안타까운 현실을 보게 된다.
특히 기성세대들의 문화의 대한 배타성과 무지식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 의해 올바른 방향과 목표를 찾지 못하고 헤매는 청소년들을 많이 보게 된다. 청소년들의 아버지라 불리
교육의 확고한 장으로 자리매김 되었다. 처음 시작한 주일학교는 주일 오전 10시에서 12시까지 진행되었고 후에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로 연장되었는데, 교육내용으로는 '읽기' '찬송' '교리교육' '성서연구' '영어공부'등의 사회적교육적 차원에서의 교육 이었다.
이러한 영국의 주일학교 운동은 미국
적 합리주의자들의 기승에도 불구하고 실천적 기독교의 영향력은 ‘맛을 지닌 소금’의 역할을 충분히 해냈다. 그런가 하면 역사성을 지닌 부흥운동의 저력은 교리지상주의자들과 정치적 투기꾼의 음모에서도 영국을 지켜낼 수 있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복음운동의 능력은 큰 사회적 개량의 원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으며 동시에 이러한 신앙교육의 책임을 위해 하나님은 교회에 사도와 선지자와 목사와 교사의 직분들을 세웠다고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바울에게 있어서 교리교육은 단지 구원의 교리적 내용을 가르치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윤리적 내용의 가르침이 항
들어가는말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은 기독교 교육적으로나 심리학적으로 중요한 신학적 이론들 중 하나로 나타난다. 그의 저서 중에 '신앙의 발달 단계: 인간 발달의 심리학과 의미의 추구'를 저서를 하였다. 그는 또한 많은 심리학자나 기독교교육자, 목회자에게 도전을 주었으며 그의 영향
적으로 촉구한다. 여기에는 시민종교론의 개념이 반영되어 있다. 통합의 의도 즉 교육적인 개혁과 정치적인 개혁을 종교교육에 제휴시키려는 전망에 입각한 것이다. 신은 인간에게 자유를 부여하고 또한 인간이 이 자유를 남용할 수 있는 자유 역시 부여했다. 그렇지만 신은 자연의 질서를 통하여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