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語), 맹자(孟子)> 를 일컫는다.
그 중에서〈논어〉는 공자(孔子:BC 551~479)의 가르침을 전하는 가장 확실한 옛 문헌으로,공자께서 남기신 가르침을 후에 제자가 언행록으로 편찬한 책으로 유교 경전을 가르칠 때 제일 먼저 가르친다. 인(仁)·군자(君子)·천(天)·중용(中庸)·예(禮)·정명(正名) 등 공자
그 내용은 먼저 성리학을 심성론의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천인심성합일사상(天人心性合一思想)」을, 다음으로 학문하는 순서와 방법을 이해하도록 『대학』과 『중용』을, 그리고 유학사상의 중핵적인 가치인 인(仁)에 대하여 가르치려고 『논어(論語)』와 『맹자(孟子)』를, 마지막으로 오경전체(
1. 序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B․C300년경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습니다. 수천 년 전이지만 아직도 이 말이 사회과학을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는 빈번하게 사용됩니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살아갑니다. 서양 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이 유명한 말 만큼이나 우리는 동양 고전에서 찾아야
論 語
Ⅰ. 저자소개 및 배경
1. 孔子의 생애(BC 551 - BC 479 향년 73세) - 孔子의 이름은 구(丘) 이며, 자는 중니(仲尼)이다. 孔子의 아들은 이(鯉)며 이의 아들, 孔子의 손자인 자사(子思)이다. 그의 제자로는 3천여 명에 이르는데 그 중 육예(六藝)에 통달한 안연, 민자건, 염백우, 중궁, 재아, 자공, 염유,
동대문은 興仁之門, 서대문은 敦義門, 남대문은 崇禮門, 북대문은 弘智門이라고 부른다. 태극기의 각 괘의 意味에도 仁義禮智가 포함된다. 그 외에도 용례는 무수히 많다. 위와 같이 東西南北, 春夏秋冬등의 자연의 기본적 원리에 仁義禮智개념을 합쳐 쓰인 용례도 많을뿐더러, 仁義禮智 각각의 特性을
1. <순자>라는 책
순자는 난릉의 수령에서 물러난 후 자신의 사상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사기> 열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순자는 혼탁한 세상의 정치로 인하여 망국(亡國)과 난군(亂君)이 잇달아 나와, 성인의 큰 도를 배워서 수행항려 하지 않고 무당이나 미신에 현혹되어 길흉의 조짐을
• 정치-제자백가(諸子百家)사상
→ 춘추 전국 시대에는 열국이 분립하는 정치적 혼란 가운데 사상과 문화가 꽃을 피웠다. 또한 천문, 역법, 수리, 토목, 건축, 공예에서도 전례 없는 발전을 보였다. 특히 예(禮)를 중심으로 한 유가 사상의 성립은 주목할 만하다. 공자는 부자와 형제를 축으로 하는
3. 조선 전기와 후기 여성 인권의 약화 이유
- 병자호란/임진왜란 + 성리학의 영향
조선 전기
조선 건국 당시 통치 이념은 ‘유교’ 였으나 여성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남성과 큰 차이가 나지 않음
조선시대 기본 법전인 [경국 대전]을 보면 남녀 차별 없이 재산을 균분해서 상속하라는 규정이
도올 김용옥의 ‘논어이야기’ 가 방송에서 화제(話題)를 일으킨 적이 있었다. 누구나 학창시절에 접했으면서도 한자로 되어 있어 단지 어렵다는 이유로 접근하기 어려운 ‘논어(論語)’를 쉽게 재해석(再解釋)을 한 것도 요인이었겠지만 무엇보다도 현세(現世)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1. 인(仁)의 핵심개념
공자사상의 핵심이며 유교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