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우리는 백제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을까? 약 7백여 년 동안 우리 역사의 일부분으로 존재했으면서도 백제사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단편적인 사실뿐이다. 그러나 조금만 백제사에 관심을 돌린다면 지금의 서울이 위치한 곳이 그 옛날 백제의 터였고, 공주, 부여 등 심지어 일본 열도까지 백제문화의 흔적이 아직도 그 빛을 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백제 전쟁사에 대한 발표를 준비하면서 느낀 것은 사료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물론 우리는 선생님께서 나누어주신 자료를 소화하는 것조차 힘들었지만, 백제 전공자를 포함한 사학전공자들에게 더 많은 사료가 주어진다면 더 훌륭한 연구 성과들과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질 수 있지 않을까하는 미련을 버릴 수가 없었다. 하지만 그렇기에 베일
Ⅰ. 서론
Ⅱ. 본론
1. 초기 문학적 성격-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 다.』와 『호출』을 중심으로
1) 인물 분석
2) 기법 분석(소재면, 내용면)
2. 김영하 작품의 문학적 성격의 변모
3. 정신적 리얼리즘과 기법적 리얼리즘
Ⅲ. 결론
【참고 문헌】
위의 말은 김영하가 그의 첫 중·단편 소설집『호출』을 발표했을 때
서 론
오늘날 목회자들은 가족을 전체로 취급하는데 익숙하며, 가족이나 성에 관한 문제도 잘 다룬다. 그러나 가족의 구성원들이 그들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어려운 문제를 처리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서 전체가족을 만나는 목회자는 거의 없다 John Charles Wynn, “가족치료와 목회사역” 문희경 역,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2002), p.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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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혼율의 증가, 미혼 부모의 증가, 심각한 성적 방종, 그리고 부모의 자녀양육 책임포기 등으로 인해서 가정상담의 필요성은 높아만 가고 있다. 오늘날 자식이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은 점차 감소하고 있고, 부모-자녀의 결속은 약화되고 있다. 그러므로 목사와 기독교 상담자들은 가정 상담에 특별한 기술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가족을 위한 하나님의
Ⅰ.서론
Ⅱ.본론
1950년대 소설의 특징
전시문학
1.1950년대 전시상황
1)구세대 작가-1950년대 종군작가단의 결성
2)작품 속에 나타난 문학적 방법
(1)휴머니즘
(2)반공이데올로기
2.전시문학 대표작가
1)염상섭의 「취우」
(1)확고한 세계관을 갖춘 작가- 염상섭
(2)압도적인 전쟁의 압력에도 흘러가는 일상적 삶의 모습에 주목한 작품-「취우」
2)김동리의 「밀다원 시대」
(1)50년대 인간과 현실에 관심을 갖는 작가-김동리
(2)작품 분석 - 암담한 시대에 지식인의 내면 형상화「밀다원시대」
전후문학
1.1950년대 전후상황
1)신세대
러시아의 춤【 발 레 】
마치 인간이 표현할 수 있는 최상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듯한 러시아 발레는 신비롭다 못해 경이롭다. 조화로운 음의 선율을 타고 날아다니는 발레리나의 몸놀림은 신이 주신 최고의 선물을 펼쳐놓고 있는 듯하다. 발레리나의 몸이 환상적인 선을 그릴 때 관객들은 한없이 상상의 세계를 서성이게 된다. 러시아 발레를 한번쯤 관람해 본 사람이라면 그 심오한 미에 자신도 모르게 매료되었던 기억을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러시아의 발레는 가히 전설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그 고고한 전설은 오늘날 우리에게 많은 감흥으로 다가온다. 이제 그 전설을 찾아 나서보자
초기 러시아 발레의 역사
발레(ballet)라는 말은 이탈리아어의 '발라레(ballare)'를 명사화한 '발레또(ba
Ⅰ. 서 론
Ⅱ. 종교적 정신병리
(1) 종교와 정신병리와의 관계
(2) 권위적 종교와 정신질환
(3) 정신 병리의 원인인 부가적 종교 태도
Ⅲ. 종교적 성숙의 방향 제시
(1) 종교적 욕구와 종교적 성숙
(2) 종교적 성숙의 특징
(3) 종교적 성숙의 기준점
Ⅳ. 결론
Ⅰ. 서론
1992년 "10월 휴거"라는 '시한부 종말론' 사건이나 1995년 일본에서 폭탄 테러를 일으켰던 '오움진리교 사건'등은 종교가 개인과 사회에 파급시키는 부정적인 영향의 결과가 어떠한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렇듯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소위 사이비 종교 혹은 신비종교 단체들에서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반사회적이고 비현실적인 일련의 사건들은 인간 삶에서 종교가 가지는 의미에 대한 많은 의구심과
Ⅰ. 들어가며
1930년대는 일제가 전쟁을 꿈꾸며 조선에 대한 억압과 수탈을 점점 강화하던 때이다. 일제는 정치적 경제적으로 가혹한 억압을 시도하는 한편, 조선인의 문화 활동도 차차 억압하였다. 이 때문에 1930년대 중반부터 활발해진 소설 창작열은 1930년대 말에 이르러 완전히 침체되기 시작한다. 문학사적으로 30년대 문학은 35년의 카프 해체에서 시작된다. 사회주의의 이념에 따라 계급주의 문학을 내세운 카프는 20년대 말부터 30년대 중반까지 근대문학을 주름잡는다. 대개의 작가들이 카프에 참여하거나 동반자 계열에서 활동하였다. 그러나 거듭되는 사상논쟁과 일본 경찰의 집요한 탄압 때문에 카프는 해체되고 만다. 1.2차 검거로 치명적인 타격을 받은 카프는 35년에 완전 해체를 당하게 되고 이 무렵이 실
Ⅰ. 들어가는 말
1. 문제제기
2. 연구 목적과 동기
3. 연구 방법론과 그 한계
Ⅱ. 한국교회와 기복신앙
1. 한국교회의 기복적 성향
1)설교에서
2)기도에서
3)헌금에 있어서
2. 한국교회 기복신앙의 원인
1)한국인의 기복적 성향
-샤머니즘의 영향
2)한국전쟁과 기복신앙의 확산
3)기복신앙과 교회성장
3. 한국교회 기복신앙의 폐해
Ⅲ. 기복신앙에 대한 목회상담학적 대안
1. 성경적 권면적 상담
2. 종교중독 및 병리에 관한 치유상담
3. 건강한 신앙을 위한 리모델링
Ⅳ. 나오는 말
Ⅰ들어가는 말
1. 문제제기
기독교와 한국의 무속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은 한국의 많은 교회들이 '굿판'이 되어
KGB란?
소련이 국가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소련 국민과 외국인의 활동을 감시·통제하던 비밀경찰 및 첩보조직이다. 1917년 12월 20일 체카(Cheka:전러시아 반혁명 태업단속 비상위원회)라는 비밀경찰기구로 발족하여 베체카(Vecheka:전러시아 비상위원회)라는 중앙집권적 행정조직으로 확대하였다. 그후 게페우(GPU:국가정치보안부), 오게페(OGPU:연방국가정치보안부) 등으로 개칭하였다가 1934년 7월 10일 엔카베테(NKVD:내무인민위원회)에 흡수되었다.
엔카베테 국가보안국에 흡수된 비밀경찰은 1941년~1943년 분리·통합을 거듭하면서 개편되어 오다가 1943년 4월 엔카게베(NKGB:국가보안인민위원부), 엠게베(MGB:국가보안부)로 개칭하고, 1954년 4월 27일 이후 국가보안위
서론
본론
Ⅰ.카프의 전개양상
1.카프의 결성
2.카프의 확대
3.카프의 논쟁과 진통
4.카프의 해산
Ⅱ. 시의 특징
1.신경향파 시의 성립과 위상
2.목적의식기 이후 프로(Proletariat)시의 변모과정
3.대중화론 이후 프로시의 변모과정
Ⅲ. 소설의 특징
1.리얼리즘소설의 전개과정
2.리얼리즘소설의 대두-신경향파 소설(프로 소설)
3.리얼리즘 소설의 형성
4.볼셰비키화와 조직운동기의 소설
5.리얼리즘 소설의 정착
6.해산 후의 문예동향
결론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Ⅰ. 카프의 전개 양상
1.카프의 결성
⑴염군사 - 1922년 기존의 '폐허', '백조'등의 동인들과는 그 사회적 계층과 이념, 활동 경력이 상이한,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