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문요약] 북한학계의 고대국가 연구경향
    Ⅰ. 들어가는 말 1. 논문의 의의 ① 고대사회의 성격과 관련된 사회구성체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② 동일한 한국의 고대국가에 대한 연구가 북한에서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를 연구하여 남한학계와 비교 검토 → 올바른 한국 고대국가 형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한다 2.논문의 범위 ① 북한학계의 공식적 입장을 나타내는『조선통사』의 발행 ② 정치적인 상황을 고려 →10년 단위로 나누어봄 Ⅱ. 1950년대의 연구경향 1. 1950년대의 시대적 배경 ① 1950년 이전 교조적인 역사관 과학적인 해명 없이 신앙 또는 신조에 입각하여 도그마를 고집하는 입장 에 입각한 마르크스-레닌주의 이데올로기 ex) 소련 역사잡지를 답습한 ‘역사제문제’ ② 6.
    노예 노예제 사회 봉건제 국가 하호 소유자 고대 연구 고대국가, 논문요약 북한학계의 고대국가 연구경향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분석자료
    기본 문제 의식 사랑.... 자연적인, 그리고 너무도 인간적인.... 사랑의 막힘, 시민 사회, 비인간성.... 양립 불가, 죽음, 논쟁들... 그리고 고전주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고 베르테르의 슬픔에 대한 문제인식 순수한 베르테르의 사랑 낭만주의 시대와 베르테르의 사랑 괴테의 중심사상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사회적 의미 괴테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Die Leiden des jungen Werther) 베르테르의 사랑의 본질은 무엇인가? 물론 그의 사랑은 모든 인간에서 볼 수 있는 사랑과 크게 다르지 않다. 아름답고 착한 로테라는 인간을 발견하고 난 후의 자연스럽게 생겨난 감정,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괴테는 이를 좀더 근본적으로 의미 규정
    괴테 베르테르 고전주의 감상문 독후감,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분석자료
  • 한국역사속의 여성 - 문명을 떨친 여성에 관하여
    ▒ 서 론 ▒ ▒ 본 론 ▒ ▣ 전근대 이전 ▣ 근대 이후 ▒결 론 ▒ 한국여성의 문화활동을 살펴봄으로써 그동안 여성의 문화적 지위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점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여성 문화활동의 변화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전반적으로 해방 이전의 여성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을 볼 때 근대 개화의 물결과 함께 유입된 기독교의 영향으로 평등사상이 싹트면서 신교육을 받은 여성들, 특히 1930년대 전후에 도입된 서구의 자유연애사상과 여성해방운동의 영향을 받은 여성작가들의 활동이 눈에 뜨인다. 그러나 여성으로서 금지된 벽을 깨고 문화활동에 진입한 공적에 비해 이들의 작품은 여성해방의 전망을 제시해 주는 데는 크게 기여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여성예술인들의 활동은 일
    여성 역사 문학 회화 신사임당, 한국역사속의 여성 - 문명을 떨친 여성에 관하여
  • [국어국문학과] 국문학사(시대구분)
    Ⅰ. 고전 문학 1. 고대문학 2. 고려 시대의 문학 3. 조선 전기의 문학 4. 조선 후기의 문학 Ⅱ. 현대 문학 1. 개화기 문학(갑오개혁 ~ 1908년) 2. 1910년대 문학(1908~1919년) 3. 1920년대 문학(1919년 3․1운동~1930년) 4. 1930년대 문학(1930~해방) 문학사의 시대구분은 지금까지 세기나 제왕즉위의 세대를 기준으로 한 것이 동․서양문학에 있어서 공통적인 방법이었다. 시대구분이란 것은 연속적으로 부단히 흐르고 있는 역사적 시간상에 하나의 시간적 단위를 설정하기 위하여 시간 위에 임의로 일선을 획하는 것이다. 여기 시간적 단위란 것은 그 시대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공간적인 사건에 의하여 설정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한국문학사 p.17, 장순덕 저, 동화문화사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은 문학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견해와 의견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시대구분은 시간의 흐름대로 ...
    조선조 조선전기 조선후기, 국어국문학과 국문학사시대구분
  • [민주주의(정치학)]민주주의에 관해서(일어판)
    今日、我々は耳が痛いほど「民主主義」という言葉をよく耳にしている。日本、韓国に政治制度が民主主義であり、世界の多くの国々が民主主義を採択している。よく耳にしている言葉であるだけ、日本大学学生らは漠然としても知っていると思われ。「民主主義」というのは、小学校から高校まで社会時間になるとうんざりするほど耳にしていた言葉である。高校生までの民主主義の定義は、タミの‘民’に、ヌシの‘主’という。
    민주주의 정치학 일어, 민주주의정치학민주주의에 관해서일어판
  • [한국근현대사]강화도 조약과 거문도 사건
    Ⅰ.머리말 Ⅱ. 본문 1. 강화도 조약의 성립배경과 체결과정 1) 19세기 일본의 상황 2) 당시 조선의 상황 3) 운요호 사건 4) 강화도 조약 체결 5) 강화도 조약의 역사적 의의 2. 서구 열강들과의 조약체결 1) 청국과의 관계 2) 한미 수호통상 조약 3) 여러 열강들
    강화도 조약의 성립배경과 체결과정 서구 열강들과의 조약체결 서구 제국주의 세, 한국근현대사강화도 조약과 거문도 사건
  • [조선시대사]갑술환국이 숙종의 왕권 강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목차- Ⅰ. 머리말 Ⅱ.본론 1. 갑술환국 전의 정국 2. 갑술환국의 전개 과정 1)함이완의 고변과 김인의 역고변 2) 갑술환국과 서인의 집권 3. 기사환국과의 다른점 Ⅲ. 맺음말 1. 갑술환국 전의 정국 갑술환국에 앞서 일어난 기사환국 이후 남인이 새로이 등용되게 되었다. 남인은 경신환국의 장본인이었던 보사공신, 임술년 고변의 주동자, 그리고 서인의 종주였던 송시열 및 그들과 관련된 100여명 이상을 처벌했다. 이처럼 정부 요직을 점하고 있었던 남인의 보복이 워낙 철저하여 그 처벌의 정도가 범위가 숙종의 의도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이루어졌다. 이것은 서인에 대한 감정이 기사년 이후에 계속 남아 있었고, 또한 경신년에 몰락 당했던 남인이 다시 집권한 상황이었
    갑술환국 전의 정국 갑술환국의 전개 과정 함이완의 고변과 김인의 역고변 갑술환, 조선시대사갑술환국이 숙종의 왕권 강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 [한국고대사]고구려 벽화
    - 목차 - Ⅰ. 머리말 Ⅱ. 본론 1. 안악 3호 무덤 2. 덕흥리 고분 3. 덕화리 2호 무덤과 진파리 1호 무덤 4. 강서 큰 무덤 Ⅲ. 맺음말 Ⅱ. 본론 1. 안악 3호 무덤 5개의 무덤 중 가장 먼저 들어가 본 것이 안악 3호 무덤이다. 이는 이른 시기의 가장 규모가 큰 벽화고분으로써 현재 이 무덤의 주인공이 누구인가를 둘러싸고 왕릉설과 동수묘설의 논쟁이 거듭되고 있다. 먼저 왕릉설을 살펴보면, 무덤입구에 쓰여진 동수에 관한 묵서 명문은 문지기인 동수의 머리 위에 쓰여졌으므로 장하독의 경력으로 밖에 볼 수 없다는 것이 고국원왕릉 설의 근거이다. 또한 안악 3호분 안쪽에서 발견된 대형 행렬도에는 행렬대가 오직 왕이 쓸 수 있었던 성상번(聖上幡)
    안악 3호 무덤 덕흥리 고분 덕화리 2호 무덤 진파리 1호 무덤 강서 큰 무, 한국고대사고구려 벽화
  • [한국미술사]고려청자와 이조백자의 특징과 발전 과정
    한국 문화유산 수업시간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도서관에서 고려청자와 백자 관련 책을 보여 주면서 발표하시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Ⅰ.머릿말 Ⅱ.본문 1)고려청자 2)이조 백자 Ⅲ.맺음말 Ⅰ.머릿말 일반인들의 동의 여부와는 관계 없이 많은 미술사가들은 우리나라가 공예의 왕국이라는 민족적 자부심을 갖고 있다. 삼국시대의 금속공예, 고려의 상감청자와 나전 칠기, 조선시대의 목공예와 백자는 모두 제각기 한국 미술사의 빛나는 한 장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의 공예는 중국, 일본의 그것과 긴밀하게 교류하고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동아시아 미술사를 형성하는 데 한몫을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편으로는 중국, 일본과는 다른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가장 잘 드러내 주는 장르이기도 하다. 공예의 꽃은 역시 도자기이다. 그 중에서도 자기는 그 미와 용, 모든 면에서 인간의 풍요로운 삶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 자기를 처음 만든 것은 중국이었지만 우리나라는 곧 그 기술을 이어받아 중국과...
    상감청자 고려청자 이조 백자 조선 백자의 흐름 분청사기, 한국미술사고려청자와 이조백자의 특징과 발전 과정
  • [한국의 문화유산]고인돌
    Ⅰ. 머리말 Ⅱ. 본문 1. 고인돌의 분포 2. 고인돌의 형식 3. 고인돌의 제작 시기 4. 고인돌 무덤의 주인 Ⅲ. 맺음말 Ⅰ. 머리말 고인돌은 우리 나라 청동기 시대의 전기간에 걸쳐 거의 모든 지역에서 나타나는 무덤형태이다. 이는 비슷한 시기 중국의 만주, 요동지방과 일본의 규슈지방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이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무덤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반도에서는 선사시대의 모든 유물 가운데 고인돌만큼 한 시대의 특징을 부각시켜 주는 것은 없을 정도로 고인돌이 청동기시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고인돌의 분포지역과 형식, 만들어진 시기, 고인돌 무덤의 주인 등에 대해 살펴 보겠다.
    고인돌의 분포 북방식과 남방식 고인돌의 제작 시기 고인돌 무덤의 주인 탁자식 , 한국의 문화유산고인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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