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어학] 문자의 발명
    1.문자 체계 2.음성학 3.음운론 4.형태론 5.통사론 6.의미론 및 화용론 1. 문자 체계 현대의 문자는 크게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단어 문자(Word writing), 음절 문자(Syllabic writing), 음소 문자(Alphabet)가 바로 그것이다. 음소 문자 중에서도 특히 한국어는 자질 문자(feturic alphabet)로서 문자의 체계 중에서 가장 높은 위상을 점하고 있다. 이는 문자에 자음의 모양이 반영되고 더불어 평음[-aspirated, -tense] : 경음[+aspirated, -tense] : 격음[-aspirated, +tense]의 삼중체계가 반영된 때문인데 우리 조에서도 이러한 자질 문자로서의 한글을 참고하고 이에 더하여 모음의 음가도 글자에 반영되
    접두사 로미오 ex 조성사 형용사 의미 문장 명사 문자 동사, 언어학 문자의 발명
  • [중국시가작품연구] 규원, 이사, 옥계원
    왕창령 < 閨怨 > Ⅰ. 작가소개 Ⅱ. 작품감상 Ⅲ. 작품해설 Ⅳ. 감상문 원 진 < 離思 > Ⅰ. 작가소개 Ⅱ. 작품감상 Ⅲ. 작품해설 Ⅳ. 감상문 이 백 < 玉階怨 > Ⅰ. 작가 소개 Ⅱ. 작품 감상 Ⅲ.작품해설 Ⅳ. 감상문 왕창령 < 규원 > Ⅰ. 작가소개 왕창령은 측천무후의 말기(698년)에 태어나 현종의 통치 기간이 끝난 직후, 즉 안녹산의 난이 발생한 직후(756년 혹은 757년)에 사망한 인물이다. 자는 소백(少伯). 왕창령이 활동했던 태종 때부터 현종 때까지는 당나라의 황금기였다. 문학적인 측면에서도 당나라는 축복 받은 왕조였다. 현종까지의 역대 군주는 모두 문학의 애호가였고, 문인이나 학사들과 어울려 자주 시를 주고받았다. 또한 과거 시험에서 가장
    왕창령 작품 이백 원진 그리움 시의 사람, 중국시가작품연구 규원 이사 옥계원
  • [세계언어] 인도의 언어정책- 인도의 다언어 현상과 그 정책
    1. 서 론 1.1. 언어정책 1.2. 소수 언어 문제 2. 본 론 2.1. 인도의 언어 현황 2.2. 인도의 역사적 배경 2.3. 독립 이후 인도의 언어 상황과 정책 3. 결 론 1. 서 론 한국에서는 ‘한국어’를 ‘모어’로 삼는 국민들이 살기 때문에 ‘국어’와 ‘한국어’가 같은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다. 국어가 한국어의 줄임말이라면 어색하지 않지만, 언어분류에 의해 National Language를 의미한다며 조금 혼란스러움이 생길 수도 있다. 만약 우리나라에 한국어만을 모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국민으로 생활한다면 국어의 의미는 더욱 애매해질 것이다. 세계 각국의 상황이 우리나라와 같지만은 않다. 단일 언어만을 모어로 사용하는 사람들로 언어공동체를 형성하고
    언어 힌디어 공용어 인도 정책 소수어 지역 언어정책 다언어 정부, 세계언어 인도의 언어정책- 인도의 다언어 현상과 그 정책
  • [신약성서] 야고보서
    1. 서론 2. 저작권 (1) 야고보서 저작권 논쟁 (2) 저작권에 대한 전통적 견해 (3) 전통적인 견해에 대한 반박 (4) 최근의 새로운 주장들 3. 시기, 수신자, 저작장소, 상황 4. 문학장르 5. 야고보서에 나타나는 신학 ; 종말론 6. 야고보서의 정경성 7. 야고보와 바울 야고보서는 신약성서 중“공동서신”으로 분류된다.“공동”이라는 말로 규정짓는 이유는 특정한 대상을 위해 기록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교회 전체를 대상으로 보낸 보편적 서신이기 때문이다. G. E. 래드, 신약신학, 은성, 2001, p.748 “공동서신”중 베드로전서와 요한일서를 제외하면 기독교회의 사상 형성에 기여한 공동 서신 연구는 대단치 않다. 야고보서 역시 바울 서신의 그늘에 가려 평
    야고보 야고보서 신약개론 신약 크리스챤 기독교 야고보서의 대한 다이제스트 개론, 신약성서 야고보서
  • 카프카 작 `Das Urteil`(선고)에서 분열된 자아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들어가기 ■ 본론 1. 분열된 자아 2.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3. 게오르크의 꿈으로 본 ■ 나가면서 ■ 들어가기 카프카의 난해한 작품은 독자에게 주는 해석의 여지가 다양하다는 점에서 항상 개방되어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된다. 심리분석의 관점에서 다루게 될 역시 예외는 아니다. 본 보고서에서 본 발표조는 에서 분열된 자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주제를 먼저 다룬 후 이를 종합하여 작품을 하나의 꿈으로 볼 경우에 관해서 분석을 하기로 하겠다. ■ 본론 1. 분열된 자아 작품의 서두에 등장하는 주인공 게오르크는 러시아에 가 있는 자신의 친구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 이 친구라는 인물에 대한 해석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게오르크 아버지 대한 자신 디푸스 오이디푸스 친구 어머니 오이 이미지, 카프카 작 Das Urteil선고에서 분열된 자아와 오이디푸스 콤플
  • [조선후기사회] 최한기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우리의 평가
    1.최한기의 생애 1.1 어린시절 1.2. 저술의 전성기 1.3. 집대성 1.4. 최한기 학문에의 영향 2. 기학을 통한 최한기 사상 조명 2.1. ‘기학(氣學)’은 어떤 책인가? 2.2. ‘기학’의 기존 학문 비판 2.3. 기학의 중요개념 2.4. 기존 성리학과 기학의 차이 2.5. 기학에 대한 기존의 평가 3. 최한기가 바라본 서양 3.1 시대적 배경 3.2 서양관을 갖게 된 배경 3.3 최한기의 서양관이 갖는 독특성 3.4 그의 서양관이 갖는 한계 4. 결 론 4.1 정리 4.2 평가 1.최한기의 생애 1.1 어린시절 순조즉위 이후 세도정치가 움트던 1803년에 최한기는 개성에서 태어났다. 최한기의 생부는 최치현이고 생모는 한경리의 딸이
    최한기 서양 ‘ 학문 기학 최한기가 대한 사상 ’, 조선후기사회 최한기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우리의 평가
  • [현대시] 김춘수 `꽃을 위한 서시` 분석
    Ⅰ. 김춘수 (작가 약력) Ⅱ. 김춘수의 시 세계 (1)시대적 배경 (2)김춘수가 말하는 시 Ⅲ. 텍스트 분석 「꽃을 위한 서시」 ◎ 1연: 미지의 자각 ◎ 2연: 존재의 불안정성 ◎ 3연: 존재 탐구를 위한 몸부림 ◎ 4연: 존재의 본질 탐구 ◎ 5연: 인식의 부재로 인한 안타까움 ◎ 시상의 흐름 정리 Ⅳ. 주관적인 해석과 감상 ① 남(男)-녀(女) 관계에 착안한 애정시 ② 자신의 도달하고 싶은 이상향 혹은 이루고 싶은 소망 Ⅰ. 김춘수 (작가 약력) 1922년 11월 25일 경남 충무에서 출생, 통영보통학교를 거쳐 명문 경기중학교에 입학하였으나 5학년 때 스스로 퇴학하고 40년 일본대학 창작과에 입학하였으나 42년 12월 사상 혐의로 퇴학 처분 당하였다. 이
    꽃을위한서시, 현대시 김춘수 꽃을 위한 서시 분석
  • [성과 문학] 고딕소설의 에로티시즘
    1. 고딕소설이란? 2. 흡혈귀 * 블러드 백작 3. 브람스토커의 드라큘라 * 줄거리 4. 드라큘라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5. 영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6.그 외 에로티시즘이 나타나 있는 고딕소설 *프랑켄슈타인 *수도원장 몽크 7. 결론 ①.고딕소설이 현대 소설에 미친 영향 ②.고딕소설이 영화에 미친 영향 흡혈귀 영어로 ‘뱀파이어(vampire)’라고 하며 흡혈박쥐의 뜻으로도 사용된다. 흡혈귀 신앙은 멀리 고대에서부터 있었는데, 그 신앙의 중심지는 세르비아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등의 동유럽이다. 뱀파이어라는 말은 아마도 터키어의 ‘uper(요술사 ·마녀)’와 리투아니아어인 ‘wempti(마시다)’의 합성어로 보고 있다. 그리스 신화의 라미아(갓난아기를 잡아먹는
    고딕 드라큘라 소설 블라드 뱀파이어 호러 영화 흡혈귀 영국 백작, 성과 문학 고딕소설의 에로티시즘
  • [현대시론] 이용악의 `낡은 집` -화자와 청자를 중심으로 한 시분석
    1. 작가 소개 -이용악 (1914-1971) 2. 시대적 배경 3. 본론 -시분석 4. 청자와 화자 5. 결론 6. 의문점 1. 작가 소개 -이용악 (1914-1971) 1914년 함경북도 경성 출생인 그는 1938년 도쿄 죠치(上智)대학 신문학과 졸업했으며, 재학 중이었던 1935년 ‘신인문학’ 3월호에 ‘패배자의 소원’을 발표하며 등단했다. 그의 시는 북국(北國) 유랑 체험과 가난과 노동으로 지탱했던 유학 체험이 바탕을 이룬다. 초기 시는 일제의 수탈로 황폐해진 고향, 만주 등지를 유랑하는 민족의 피폐한 삶을 탁월한 시어로 형상화 하였다. 이렇듯 구체적인 자기 삶의 바탕을 둔 ‘이야기시’를 지향할 때 이용악시의 탁월함이 발현된다고 평가 받기도 한다. 또한
    낡은집, 현대시론 이용악의 낡은 집 -화자와 청자를 중심으로 한 시분석
  • [구술문학] ‘그때그때 달라요’ 기호학적 해석과 해체주의적 해석
    서론 Ⅰ. 기호학적 접근 1. 발화상황 2. 텍스트 분석 Ⅱ.해체주의적 접근 1.기표와 기의의 분리 2. ‘그때 그때 달라요’에서 나타난 구술성과 기술성 그리고 위계 맺음말 서론 기표는 체계 안에서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 소쉬르의 관점이다. 즉, 기표는 체계 안에서 의미가 고정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소쉬르의 관점은 데리다에 이르러 기표의 고정성이 부정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즉, 기표는 어떠한 체계에 의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새로운 의미를 끊임없이 생성한다. 이러한 두 가지 관점을 갖고 우리 조는 텍스트의 구술성과 기술성을 접근하는데 있어 기호학적 관점과 해체주의적 관점을 접목시키려 노력했다. 이러한 작업은 기호학과 해체주의의 대립을 유도하려는 것이 아니라 다양
    텍스트 그때 영어 you 개그맨 의미 관객 기표 카메라, 구술문학 그때그때 달라요 기호학적 해석과 해체주의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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