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고대사]古朝鮮 중심지의 변천에 대한 연구-논문요약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낙랑군 조선현의 위치 2. 연, 진 장성의 동단 ① 요동설 ② 요서설 ③ 낙랑군 수성현설 3. 왕검성과 패수 1) 왕검성 2) 패수 4. 고조선의 초기 중심지 1) 고조선의 등장시기 2) 요녕성 지역의 비파형동검 문화와 조선, 산융, 동호 3) 만번한 Ⅲ. 맺음말 Ⅰ. 머리말 근래 고조선사에 대한 관심이 다시 고조되고 있고, 중국 동북지역에서의 고고학적 발굴 성과가 계속 보고됨에 따라 국내외에서 고조선사 및 그와 연관된 논의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동안의 논의들이 주로 고조선의 위치와 江域에 대한 역사지리에 치중되어 왔다. 이러한 역사지리는 고대사 연구에 있어서
    낙랑군 조선현의 위치 연 진 장성의 동단 왕검성과 패수 고조선의 등장시기 , 한국고대사古朝鮮 중심지의 변천에 대한 연구-논문요약
  • [국가형성이론]관개시설과 국가형성과의 관계
    -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최초의 문명은 왜 큰 강 유역에서 시작되었는가 ①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지리적 조건 ②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지역의 기후조건 2. 관개 시설을 통한 부의 집중화 3. 관개시설과 국가형성과의 관계 ① 비트포겔의 수력가설 ② 국가형성과 관개시설과의 관계에 대한 비판 ③ 비트포겔의 수력가설의 수정 ④ 수력가설의 의의 Ⅲ. 맺음말 여기서는 먼저 4대문명 중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의 지리적, 기후 조건을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여러 가지 국가 형성 이론 중 수력사회의 관리 즉 관개시설과 국가형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문 1. 최초의 문명은 왜 큰 강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지리적 조건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지역의 기후조건 관개 시, 국가형성이론관개시설과 국가형성과의 관계
  • [서양고대사]고대 그리스의 정치 변화
    서양고대사 수업시간에 중간고사 대체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머리말 Ⅱ. 본문 1. 귀족 정치 2. 솔론의 개혁과 금권정치 3. 페이시스트라토스의 참주정치 4. 클라이스테네스의 민주정치와 페리클레스의 민주주주의의 완성 Ⅲ. 맺음말 Ⅰ. 머리말 고대 아테네는 기원전 2천년경 발칸 반도에 이주한 동방 방언군에 속하는 이오니아인들이 중부 그리스의 아티카 지방에 건설한 폴리스이며, 1833년 이후로는 그리스의 수도가 되었다. 아테네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으며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당당한 역사 활동의 중요성과 찬란한 문화유산은 이 도시로 하여금 역사상 하나의 도시국가 이상의 무거운 비중을 차지하게 하였다. 여기서는 이러한 고대 아테네의 정치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문 1. 귀족 정치 아테네는 폴리스 성립 이전에는 네 개의 부족으로 구성되어 부족적인 원시 왕정을 이루고 있었으나 이오니아인들이 남하하여 아티카 지방의 여러 촌락 사회를 흡...
    귀족 정치 솔론의 개혁과 금권정치 페이시스트라토스의 참주정치 클라이스테네스의 , 서양고대사고대 그리스의 정치 변화
  • [역사관]기독교의 직선적 목적사관
    서양 사상사 수업에서 역사관 대해 발표한 자료입니다. Ⅰ. 서언 Ⅱ. 아사야의 역사관 Ⅲ. 사도 바울의 역사관 Ⅳ.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역사관 1. 아우구스티누스의 시간관 2. 아우구스티누스의 이원론 3. 아우구스티누스의 종말론 Ⅴ. 맺음말 Ⅰ. 서언 유럽 사상사에서 기독교가 지니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역사이론, 특히 역사관의 문제에 있어서도 이는 마찬가지다. 기독교의 역사에 대한 관심, 또는 그에 대한 기여는 철저하게 이 문제에 대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약 기독교에 있어서 이 문제에 대한 이론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기독교는 여는 종교들처럼 단순히 민중들에게 교훈이나 윤리의식을 제공해 주는, 또는 허망한 신에 대한 미신적인 신앙을 강요하는 종교에 불과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흔히들 기독교는 역사적 종교, 기독교의 하나님은 역사(歷史) 속에서 또는 역사(歷史)를 통해서 역사(役事)하는 하나님으로 불리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기독교인들에게서 역사는 곧 하나님의 섭리가 실...
    아사야의 역사관 사도 바울의 역사관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의, 역사관기독교의 직선적 목적사관
  • [한국근현대사]조선의 근대화와 그에 대한 나의 생각
    1. 근대화란 무엇이며, 조선의 근대화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2. 조선의 근대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 근대화란 무엇이며, 조선의 근대화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근대화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모든 사회생활이 기능적으로 제분야 하는 것과 그것들을 포함한 사회전체 와 그 안에서 생활하는 인간의 의식과 행동이 합리적, 계획적, 기능적, 조직적인 성질로 강하게 변화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역사적인 관점에서 중세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사회로의 전환의 과정을 의미하고, 보편적으로는 사회의 여러 요소들의 변화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변동과정이다. 구한말 개화기의 조선의 화두는 근대화였다. 서구 열강과 일본 등 근대화 세력의 침탈을 맞은 조선은 당시의 세계적 사조인 사회진화론의 영향을
    조선의 근대화 조선 근대화 구한말 제국주의, 한국근현대사조선의 근대화와 그에 대한 나의 생각
  • [통신언어]통신언어 오용사례에 대하여
    통신언어 - 인터넷. 등 통신상에서 많이 사용되는 변질된 언어 외계어 - 알파벳·일본문자·특수문자·한글자모·숫자 등 컴퓨터에서 표현할 수 있는 것이면 무엇 이든 끌어다 이리저리 뒤틀어서 일반인들로서는 도무지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 없도록 표현한 사이버상의 언어를 가리킨다. 이모티콘 -사이버 공간에서 컴퓨터 자판의 문자·기호·숫자 등을 조합해 감정이나 의사를 나타내는 표현법. 감정을 뜻하는 이모션(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이다 주로 많이 쓰이는 종류별 통신언어들 (1)소리나는 대로 쓰기 : 가쓸까(갔을까), 머시따(멋있다), 마즐래(맞을래) (2)줄여 쓰기 : 어솨요(어서와요), 글쿤(그렇군), 안냐세요(안녕하세요) (3)생 략 : 강추(강력 추천), 강퇴(강제퇴장), ㅋㅋ(크크
    채팅언어 통신언어 표준어 언어, 통신언어통신언어 오용사례에 대하여
  • [한국근현대사]일제치하에서 조선 지식인들의 대응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Ⅱ. 본론 한말 일제하의 지식인은 한말의 척사위정론자들로부터 개화계 인사를 거쳐 신지식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광범위했다. 이들 중에는 전통적인 세계관을 벗어나지 못한 이들도 있었지만, 외국의 최고학부에서 공부하며 학위를 받은 선진적인 지식인들도 있었다. 그들은 자기가 속한 사회와 민족의 현실을 보면서 자기 사회의 개혁 방안을 제시하고 민족 자주화를 위한 사상을 정립하고 행동방식을 선도하기에 노력했다. 한말에는 사회진화론을 수용하고 애국계몽운동의 계획을 세우고 그 운동에 뛰어들었으며, 일제 하에는 민족주의사상과 민주공화정 이론을 정립하며 실천하기에 앞장섰다. 그들은 또 개인의 인권과 사회의 평등을 주장하는 자유주의와 사회주의를 수용하여 우리의 틀에 맞는 실
    일제치하 일제강점기 일본 조선 조선지식인, 한국근현대사일제치하에서 조선 지식인들의 대응
  • [타고르]타고르
    인도 르네상스에서 가장 총망 받는 리더였다. 그는 시인, 철학자, 애국자로서 세가지 역할을 훌륭히 수행했다. 인도문화와 힌두교에 간디 이외에 두 번째로 영향을 끼쳤다. 그의 매우 아름답고 정교한 시적 성향, 천재성, 깊은 정신 내면, 도덕적인 진심, 이 모든 것 중에서도 으뜸인, 그의 풍부한 인간다움은 동서양 사람들의 영속적인 충성과 항구적인 애정을 받도록 그를 지켜주었다. 그의 불멸의 시작품세계에 대한 명성은 식지 않았다.타고르가 자신의 종교에 대해 말하길: "내 신앙심은 시에도 필요하다. 종교적 감흥 받음은 나의 음악과 시의 영감이 주는 것처럼 보이지않고 추적할 수 없는 통로를 통해 나에게 온다. 내가 종교에 대해 느끼는 모든 것은 눈으로 보아서 알 수 있는 지식이 아니라 환상과 같은 것이다." 타고르
    타고르 인도 독립, 타고르타고르
  • [전등사]전등사
    Ⅰ. 강화도 전등사 초입(初入)까지 Ⅱ. 전등사, 그 속에 깃든 의미 1. 전등사 2. 대웅보전 3. 범종 4. 전등사 대조루(傳燈寺 對潮樓) 5. 전등사 약사전 Ⅲ. 전등사를 떠나며 누구나 한번쯤은 강화도의 모습을 그린다. 그리고 강화 전등사의 모습을 상상한다. 처음엔 답사 기행문을 쓴다는 사실보단 그냥 여행이라는 사실에 설레임이 앞섰다. 더욱이 강화도를 찾아가는 길이 쉽지 않은 만큼 그 기대에 찬 마음으로 서울역을 출발해 서인천에서 친구 한명과 합류해 토요일인 탓에 다소 붐비는 도로를 따라 강화에 도착했다. 강도지(江道誌, 1696년 발간)에 의하면, 우리국토의 척추인 백두대간의 정기는 소용돌이치는 손돌목을 건너 강화로 연결된다. 전등사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
    전등사 강화도 사찰 불교 절, 전등사전등사
  • [교육, 복지, 문화, 일본, 일본문화,]나쓰메소세키의 도련님을 읽고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무모한 성격으로 어렸을 때부터 손해만 보고 있다.’ 일본의 대문호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 『도련님』의 서두이다. 작가가 마쓰야마 중학교의 교사로 시코쿠에서 보낸 1년 간 겪었던 일들을 바탕으로 쓴 이 1인칭 소설 『도련님』의 원제는 『坊っちゃん(봇짱)』이다. 일본에서 ‘짱’이라는 호칭은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쓴다. 특히 ‘봇짱’이라는 호칭은 남의 집 귀한 아들을 칭할 때 쓰는 말인데, 과거 우리나라에서 지체 있는 가문의 자제에게 흔히 사용하던 ‘도련님’과 같은 의미라고 보면 될 것이다. (후략)
    나쓰메소세키 도련님 봇짱 일본소설 독후감, 교육 복지 문화 일본 일본문화나쓰메소세키의 도련님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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