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문화] 러시아의 철학과 사상
    프롤로그 개념과 사상 과학적 사회주의(마르크스주의) 사회주의 운동 러시아혁명 후의 사회주의운동 제2차세계대전 후의 사회주의운동 발전도상국과 사회주의 현존 사회주의 레 닌 (Vladimir Il'ich Lenin 1870〜1924) 레닌의 사상적 특징 스탈린 (Iosif Vissarionovich Stalin 1879∼1953) 사회주의 경제 사회주의 정치 사회주의와 자유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사회주의란 사회사상으로서 볼 때 자본주의의 경제적 원리인 개인주의를 사회주의로 대치함으로써 사회를 개조하려는 사상 또는 운동을 말한다. 사회주의란 말의 기원에 대하여는 이설이 많다. 1826년 영국에서 R.오언의 제자들을
    사회주의 사회주의국가 국가 사회 생산수단 사회적 민주주의 러시아 마르크 마르, 러시아문화 러시아의 철학과 사상
  • [현대문학사] 국민문학파, 해외문학파, 민요시파의 등장과 특징
    Ⅰ서론 Ⅱ본론 1.국민문학파 1) 국민문학파의 등장 2) 계급문학과 국민문학 사이의 논쟁 2. 해외문학파 1) 해외문학파의 등장 2) 해외문학파의 전개 3) 해외문학파를 둘러싼 논쟁들 4) 해외문학파의 의의 5) 해외문학파의 한계 3.민요시파 1) 민요시파의 등장 2) 민요시파 시인의 등장 3) 민요시파의 의의 Ⅲ 결론 서론 1920년 초반 강세를 떨친 감상적 낭만주의사조는 1920년 중반에 들어 점점 퇴조하고 한국 문학은1922년 '힘(力)의 예술'을 들고 일본에서 귀국한 김기진(金基鎭)과 그에 동조한 배재 중학 동기생인 박영희(朴英熙)에 의해서 일대 전환을 맞게 된다. 그리하여 새로운 문학 운동으로서
    문학 문학파 해외문학파 해외 프로 프로문학 국민 민요 국민문학파 해외문학, 현대문학사 국민문학파 해외문학파 민요시파의 등장과 특징
  • [영화분석] 송일곤 감독의 영화`거미숲`에 대해서
    1.동기 2004년을 정리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한국영화를 찾아 보았고 그중에서도 거미숲이란 영화가 가장 인상이 깊었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영화에서는 그다지 찾아볼 수 없는 촬영 기법이라든지 혹은 배우들의 연기 또한 이야기의 구성력이 매우 탁월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거미숲을 분석하게 되었습니다.따라서 이어서 보게 되시는 내용은 각각 영화에서 이야기 구성 부분 또 시점 그리고 촬영기법과 배우들의 연기, 영화에 대한 주제에 대해서 분석 한 것입니다. 2.줄거리 거미숲의 줄거리는 이러합니다. 한남자가 숲 한가운데 쓰러져 있고 자신이 왜 이렇게 쓰러져 있는지 모른다 그러다 그 숲에 있는 산장에 들어가게 되고 그 산장엔 난도질 당한 시체와 죽어가는 자신의 애인이있었다. 거기서 이상한 낌새에 밖으로
    거미숲 주인공 영화 감우성 하지 감우 사진관 자신 장면, 영화분석 송일곤 감독의 영화거미숲에 대해서
  • [일본어][비교현대문화] 몸과 인터페이스 디자인
    Meeting with Interface  インタフェースとの出会い Body and Interface 身体とインタフェース Diversity  左利き Door 門 Fashion 衣服 The Future of Interface インタフェースの未来 Meeting with Interface  インタフェースとの出会い Bryan Turnerは彼の著書『The Body and Society』で、「The regulatory control of the body is now exercised through consumerism and the fashion industry rather than though rel
    の and the of を に は 人間 인간 The, 일본어비교현대문화 몸과 인터페이스 디자인
  • [전통문화] 관왕묘에 대해서
    Ⅰ. 관왕묘의 개념 Ⅱ. 우리나라의 관왕묘 건립시기 Ⅲ. 선조이후 조선 왕들의 관왕묘에 대한 인식 Ⅳ. 관왕묘의 분포 Ⅳ. 관왕묘 관련사항Ⅰ. 관왕묘의 개념 관왕묘(關王帝)는 관우를 모신 사당으로 관제묘(關帝廟), 관성묘(關聖廟) 또는 무묘(武廟)라고 한다. 관우(武安王 雲長 關羽, ? ~219)는 중국 삼국시대 촉한(蜀漢)의 장수로 관성제군(關聖帝君) ․ 관보살(關菩薩)이라고 하며, 무운(武運)과 재운(財運)의 수호신으로서 한족(漢族)의 신앙의 대상이다. 당나라 중기부터는 무신(武神)으로서 관제(關帝) 관우를 신격화하여 이르는 말이다. 가 되었다. 관우는 후한 말의 동란 때 장비, 유비와 의형제를 맺고, 뛰어난 학문과 무예로 유비를 보좌해 주었다. 208년 적벽대
    관왕묘 관우 명나라 관왕묘의 동묘 선조 조선 관왕 건립, 전통문화 관왕묘에 대해서
  • 봉건주의와 아퀴나스의 사회철학
    서유럽 800년-1000년 : 봉토의 형성 신분 제도(The estate system) 봉건제도의 확대 1000년-1300년 서유럽 800년-1000년 : 봉토의 형성 9세기 유럽은 계속되는 침략이 있었다. 아랍의 해적들은 지중해를 점령했고 남부프랑스와 스페인 해안에 요새화된 성들을 만들었다. 그리고 그곳으로부터 내륙까지 급습했다. 헝가리의 전사부족은 독일과 북부이태리를 약탈했고 서쪽으로는 로이어 계곡까지 그 영향을 미쳤다. 북쪽으로부터 바이킹들은 유럽의 나머지 협곡과 해안을 약탈하기 시작했다. 점점더 그들의 원정은 조직된 정복지들을 만들었고, 바이킹왕국들은 북부프랑스와 영국 일부에 세워졌다. 서구유럽의 사회제도들은 불가능한 침략자들과의 거래를 교정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대단한 지역적 다양성에
    그들 봉토 대부분 영주 토지 소유자 소작농 제도 농민 그것, 봉건주의와 아퀴나스의 사회철학
  • [조선시대사회] 정조와 규장각
    ◆정조의 학예사상 ◆문체반정(文體反正) ◆규장각이란 무슨 뜻일까? 규장각은 어떻게 설치되었는가? ◆약탈과 밀반출로 점철된 오욕의 역사 ◆약탈당한 문화재 반환의 어려움 ◆체계적인 조사와 전문기구 설치 ◆도서 반환에 관한 운동과 조사 ◆도서 반환 협상에 관한 문제점 ◆현재의 진행 상황정조의 학예사상 정조는 학문을 생활화한 군주였다. 일상생활에 근거한 실용학문을 제창함과 동시에 스스로 고된 경명행 수(經明行修)의 도(道)를 실천했다. 그의 학문적 기반은 종경(宗經)이었다. 문학의 근본 역시 종경(宗經) 이었다. 문풍은 정치현실의 반영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 문체책은 결국 주자학적 도학자들의 문이재도 론(文以載道論)에 의한 복고
    규장각 외규장각 프랑스 문화재 반환 정조 도서 기록문화 문화, 조선시대사회 정조와 규장각
  • [독문학사] 괴테의 파우스트
    (1)괴테에 대해 (2)괴테문학의 특징과 문학사적 위치 (3)파우스트 (4). 파우스트 전설 (5). 파우스트 전설과 문학 (6). 줄거리 및 내용 분석 (7)파우스트의 구원의 의미 (8). 파우스트의 본질과 메피스토의 역할 (9) 그레트헨 비극의 기능과 의의 (10). 파우스트의 의의와 교훈 참고문헌 (1)괴테에 대해 괴테는 독일의 시인, 비평가, 언론인, 화가, 무대연출가, 정치가, 교육가, 과학자. 세계문학사의 거인중 한사람으로 널리 인정되는 독일 문호이며, 유럽인으로서는 마지막으로 르네상스 거장다운 다재다능함과 뛰어난 솜씨를 보여준 인물이다. 그가 쓴 방대한 저술과 다양성은 놀랄 만한 것으로, 과학에 관한 저서만도 14권에 이른다. 서정적인 작품들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문체를 능숙하게 구사했고, 허구문학에서는 정신분석학자들의 기초자료로 사용된 동화로부터 시적으로 정제된 단편 및 중편소설(novella)들. 의 '개방된' 상징형식에 이르기까지 폭넓음을 보여준다. 희곡에서도 산문체의 역사극. 정치극....
    파우스트 괴테 인간 메피스토 메피스토펠레스 문학 작품 그레트헨, 독문학사 괴테의 파우스트
  • [철학사상사] 니체에 대해서
    들어가며... 철학자의 임무는 종종, 지금까지 자명한 것으로 생각되어 왔던 개념에 대해 철저하게 의심하고 비판하는 형식을 취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소크라테스는 기독교 철학에서 통용되고 있던 ‘원리’나 ‘기원’(아르케)의 개념을 비판했고 데카르트는 중세이래의 신학적인 세계관을 의심했다. 그러나 그때까지 자명한 것으로 여겨져 왔던 개념을 철저하게 부인하고 비판한다는 점에서는 니체만큼 신선한 비판을 행한 철학자가 없다. 왜냐하면 니체의 비판대상은 요컨대 ‘이제까지 유럽에서 생각되어 온 모든 인간적 가치’였기 때문이다. 유럽에서 생각되어 온 모든 인간적 가치는 어떤 것인가. 달리 말하면 유럽에서 인간에 관한 개념이야 말로 인간이 가져야 할 모습, 즉 ‘인간의 이상형’ 이다. 유럽에서 ‘이것이야 말로 인간이
    니체 영원회귀 인간 대한 영원 그것 ‘ 예술 기독교 회귀, 철학사상사 니체에 대해서
  • [일본어][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론] 이미지가 만들어내는 세계
    アメリカのコミュニケーション学者George Gerbnerらが提唱した<文化啓発理論(cultural cultivation theory)>は、マスコミュニケーション効果理論の一つである。この理論は現実世界に対する受容者大衆の像、あるいは観念を構成する重大な技能または効果を持っているという要旨の理論だ。  この理論の中でGerbnerと彼の同僚らは、1968年以後テレビの影響とテレビの内容構成を研究してきた結果、これまでほかの1次的なソースによって作られていた人々の特定対象についての先好度が現代社会ではテレビによって作られているという。つまり、人々はテレビを通じ
    の を に にする 、 が という 의사환경 수용자 受容者, 일본어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론 이미지가 만들어내는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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