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박태원의 언어형식에 대한 관심이 가장 잘 나타난 것은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이다. 형식적 실험들은 ‘고현학’이 효과적으로 실행되도록 도와주고 있다.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은 모두 소설가인 주인공이 소설 쓰기에 관한 일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각 주인공의
1. 1930년대 시대 배경
1930년대 당시는, 1928년 조선 총독부에 의해 발효된 치안 유지법으로 인해 일제의 사상 탄압정책이 더욱 심해진 시기였다. 신문이나 잡지의 수가 증가하고 계몽주의 문학도 등장하며 문학 활동의 기반이 확충되는 듯 보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현실 비판적인 작품들이 탄압되며, 작
3.3. 학습활동 구성
원작인 '너에게 묻는다(안도현)'와 '소설가구보씨의 일일(박태원)'은 학습자가 미리 학습한 텍스트로 전제한다.
☺ 내용학습
1. 원작과 패러디 시 (가), (나)를 비교하여 빈칸을 채워보자.
원작
패러디 시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문학 활동을 지속하던 그는 1994년 소설 『화두」를 발표함으로써 ‘소설성’논란을 불러일으키며 논란의 중심으로 복귀했다. 서은주, 「회색 지식인의 거증 책임」,『새로 쓰는 한국작가론』, 백년글사랑, 2002, p.300-302
최인훈의 소설은 대체로 1960년대 당시 자신의 사상과 사고를 직설적으로 표현한
문학적 평가를 전면적으로 비판하기도 한다.
문장에 대하야 무관심하기 조선 사람만 한 자 없을 것이요 문장에 관한 수련을 게을리 하기 조선작가만한 자 또한 없을 것이다. 이것에는 주견 없는 어린 작가들에게도 허물이 있거니와 그들의 작품을 평함에 잇서 일에도 내용 이에도 내용 하고 전혀 그
Ⅰ. 박태원 작품 경향의 흐름
박태원(1909-1987)은 이상, 김기림, 정지용, 이태준 등과 함께 한국 모더니즘 문학 전개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작가이다. 그는 ‘구인회’의 주요 회원으로서 카프의 정치주의적 문학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문학의 자율성에 주목하였고, 다양한 실험정신에 의
서론(프롤로그)
한마디로 정말 특이한 소설이다. 형식은 마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처럼 주인공의 독백체로 되어있다. 시간은 역행적으로 구성되어있어 흥미를 더해준다. 이 소설에서는 기계문명이 중요한 소품으로 등장한다. 컴퓨터와 cd, 카세트 등이 그것이다. 이 소설에서 컴퓨터의 역할은 엄청
소설가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을 중심으로 해서 박태원의 모더니즘이 소설 속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바탕으로 그 변모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박태원과 1930년대 모더니즘 사조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를 갖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주관성의 세계 모더니즘
예술관에 있어 모더니즘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등과 같은 작품에 있어 특기할 사항은, 문체와 표현기교에 있어서의 과감한 실험적 측면과, 또 시정 신변의 속물과 풍속세태를 파노라마 식으로 묘사하는 소위 세태소설의 측면이다. 이러한 특징은 그가 예술파 작가임을 말해주는 중요한 요건이다. 작품의 이데올로기보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