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응 행동이란 일상생활에 적응을 못하거나 행동양식이 정상적 기준에서 벗어난 것을 일컫는데 이는 나라, 사회, 고장, 시대 등에 따라 일치되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정의도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달라지는 사회 규범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더우기 아동기는 빠른 속
아동이 놀이와 대화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도록 격려 받고 치료가들은 지원, 해석, 지도와 조언을 제공한다.(이순형, 1992)
아동에게 이처럼 놀이를 시키는 기본 가정은 아동이 완전한 언어적 면접에서 보다는 놀이할 때 더 편안함을 느끼고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으리라는 것이다. 행동 치료가들도 아동
아동행동수정이론의 연구설계
행동수정이론에서는 연구의 초점을 개인의 행동면화에 두기 때문에 특정한 한 개개인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방법을 주로 사용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연구 설계방법이 반전 설계법과 복식 기초선 설계법이다.
I. 안전 설계법
반전 설계법에 의한 행동수정이
아동행동수정의 연구설계
행동수정에서는 연구의 초점을 개인의 행동 변화에 두기 때문에 특정한 한 개개인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방법을 주로 사용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연구 설계방법이 반전 설계법(reversal design)과 복식 기초선 설계법(multiple baseling design)이다.
I. 반전설계법
반전 설
1) 행동수정의 개념
2) 행동수정의 역사
3) 행동주의 치료과정과 기법
4) 행동수정의 실제
계속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게 된다. 반면 학급친구들은 아동의 행동이 싫어
아동을 무시하고 따돌리는 관계패턴이 유지되고 있다. 아동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줄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함
행동의 학습과정을 밝히는데 주력하였다.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을 토대로 방대한 동물 실험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행동의 원리를 체계화하였다. 그 후 행동의 원리와 방법을 인간에게 적용하려는 연구는 1960년대 초반으로부터 매우 활발히 전개되어 왔다(Baer, 1968).
II. 행동수정의 기본원리
1.
컴퓨터와 인터넷 중독현상을 보이는 아동의 행동수정 적용 사례
I. 표적 행동
: 컴퓨터의 과도한 사용
II. 표적 행동의 조작적 정의
컴퓨터의 과도한 사용이란 과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을 제외한 다른 목적으로 하루 동안의 컴퓨터를 power on 했다 power off시간이 하루에 1시간을 넘었을 때를 가리킨다
1. 행동수정의 역사적 배경과 기본개념
1. 행동수정이론의 역사적 배경
행동수정은 1920년 Watson과 Rayner가 Albert라는 한 소년에게 흰 쥐에 대한 공포
증을 실험적으로 형성, 이를 일반화시켜 털이 있는 대상물을 두려워하도록 한 뒤 이
를 다시 치료하는 것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렇게 시작되
이상의 관찰로서 아동이 때리는 이유와 때리는 상황에 관한 정보를 얻게 된다. 자기 것을 지키기 위해 때리는 아동, 욕구의 좌절 때문에 때리는 아동, 자기 고집을 세우기 위해 때리는 아동 등 이들 모두의 공통점은 때리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때리는 행동은 어떤 경우에도 용납될 수 없지만 주의해서
I. 아동상담이론
1.정신분석학적 접근
1)기본원리
Freud 의 정신분석이론-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중 하나.
-첫째, 인간의 정신은 에너지 체계로서 인간의 마음도 자연과학적 법칙의 지배를 받음.
(에너지 보존 법칙을 따름)
-둘째,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불 만족된 정신에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