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1.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1) 무용교육의 개념
일반적으로 움직임교육으로 대변되는 무용교육은 인간내면에 잠재된 자아의 표현이며 창조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무용이 교육으로 다루어 질 때 단순한 움직임이든 예술적으로 완
1. 무용/동작치료란?
인간은 끊임없이 움직이며 삶을 영위한다. 삶을 영위하기 위한 일상생활의 움직임은 자신의 욕구와 필요에 따라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인 형태로 통합되어 자연스럽게 동작으로 일어난다(하정임, 2005).
이러한 인간의 자연스러운 동작은 신체 움직임의 표현기능의 수단이며, 무용/
-8-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의 여성무용가를 다룬 논문을 찾아보았을 때, 눈에 띄었던 점은 발레에서 여성무용수 관련 논문의 비중이 적었다는 점이다. 초기 발레의 탄생과 발레의 발전에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우월한 위치에서 그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후에 논문에서도 여성무용수보다는 남성무용
Ⅰ. 서론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사람들은 ‘가지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존재하는 것’인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이에 개성있는 풍요로움과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현시점에서 무용은 사람들의 생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고 아울러 다양한 종류의 무용들이 사람들의 생활과 공
Ⅰ. 서론
무용은 신체의 발달을 돕고 상상력을 열거하고, 지성을 요구하며 미에 대한 감상력을 기르게 하고 정서적 성장을 깊게 하고 세련되게 한다.
무용은 교육의 목적이 되는 전문교육보다는 완성된 인간형성에 그 목적을 두게 되면서 무용교육의 적용 범위도 유아에서 시작하여 성인의 교양교육
무용교수란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의도적인 활동의 총 집합이며 교수의 결과는 학습자의 학습성취와 관련시켜야 한다.
효율적인 교수를 위해 교수는 무용의 전문적인 내용과 그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즉 그것은 훈련(기술의
무용은 감정 혹은 감각이나 사상의 인간의 신체 움직임을 통해서 표현하는 시간과 공간의 예술이라고 할수 있다. 춤을 영어로는 dance, 프랑스어로는 danse,독일어로는 tanz, 이탈리아어로는 danza라고 하며, 산스크리트어원은 tan 이다. 예술로서 무용의 정의는 인간의 신체 움직임을 통한 공간 형성에 의해
무용/동작 치료(Dance/Movement Therapy)는 동작을 정신치료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의 감정과 정신을 통합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체와 정신, 감정과 신체성의 통합에 도달하기 위해 무용의 정해진 규칙이나 형태에 얽매이지 않고 다만 무용의 일반적인 요소들을 사용하게 된다. 즉, 치료대상자의 즉흥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소속한 국립극장의 책임운영기관화, 서울시립무용단이 소속한 세종문화회관의 재단법인화 등으로 인한 주요 춤단체의 기반 변화, 전국단위로 이루어지는 지역춤행사의증가 등 지역춤계의 활성화, 대중춤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이 지각변동의 주요변수들이었다. 그리고 이 같은
Ⅰ. 서론
무용 활동은 현대 사회의 가치를 수용하여 내면화 시키는 중요한 사회제도임을 의미한다.
또한 무용 활동은 기분전환을 시켜주는 기능과 레크리에이션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긴장으로부터 해방되어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원만한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