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은유와 존재론적 은유의 개념과
그에 해당하는 일상 언어의 예
1. 방향적 은유(지향적 은유)
은유의 유형에는 구조적 은유, 방향적 은유, 존재적 은유가 있다. 구조적 은유는 한 개념이 다른 개념에 의해 구조화되는 것이고, 방향적 은유는 공간적 방향과 관련하여 상화관계 아래 하나의 개
1. 몸
1) 지각의 우위앞서 고홍기 학우가 퐁티와 후설 철학과의 차이점에 대해 잘 발표해 주셨는데요. 저는 퐁티의 존재론에 대해서 다루려고 합니다.
퐁티의 존재론에는 과학이 자발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존재론적 관점에 대한 거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생활경험의 구체성과 그 의미를 무시하는 과
지각의 우위
과학이 자발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존재론적 관점에 대한 거부
수풀, 평야의 의미?
사실 자체로 돌아가 본질을 보려 함
“지식에 선행에 있는 세계, 그리고 그것이 항상 뜻하는 세계”
존재의 참된 체험적 의미를 찾고자 함
현상학적 환원
지향성
반성 이전의 체험
세계
7. 사이버스페이스의 에로스적 존재론
사이버스페이스는 전자매체나 컴퓨터 인터페이스 디자인상의 혁신이상을 의미한다. 가상환경이나 모의된 세계라는 측면에서 볼 때 사이버스페이스는 형이상학적 실험실, 즉 실제에 대한 우리의 감각을 시험하는 도구가 된다.
다음에서 나는 사이버스페이
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Ⅰ. 개요
텍스트는 텍스트 생산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입체적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있는 텍스트 기저(text base)와 입체적 의미 내용을 선형적 언어 형태로 나타내는 텍스트 표층(text surface)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입체적인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 있는 텍스트 기저를 텍스트답게 만드는 내부구조적
다음 주장 중에서 우리가 양자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버려야 할 것이 있는가?
01. 세계에 나 이외에 여러 인식 주체들이 존재한다.
→ 일부 명상가를 제외하고 부인하는 사람 ×
02. 여러 인식 주체들이 함께 지각할 수 있는 사물들이 존재한다.
→ 물리학자들은 인정한다.
03. 여러 인식 주체들이
아리스토텔레스 존재론의 핵심은 실체에 대한 이론이다. 실체는 있는 것들 가운데 첫째로 있는 것이고 다른 것들은 모두 그것에 의존해서 있기 때문에 있는 것에 대한 탐구는 실체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아리스토텔레스 존재론의 기본 관점이다. 있는 것은 여러 가지로 정의
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고거의 모든 그리스 철학자들의 학설을 수집 비판하고, 독창적으로 체계를 세웠으며 특히 형식 논리학을 세워 삼단논법의 명제론, 추리론, 논증, 정의, 분류, 오류 추리 등을 상론한 것은 최대의 업적이었다. 형이상학으로서의 제일 철학에서는 모든 존재를 형상(eidos)과 질
화이트헤드는 독창적 사상을 건설한 철학자이다. 독창적 사상은 전통과 혁신에서 피어난 다. 전통이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혁신이 없는 사상은 맹목적일 뿐이다. 화이트헤드는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위대한 거장들로부터 데카르트, 록크, 칸트와 같은 근대 철학자들의 사상 에 묻혀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