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재 중국 대륙에서는 말로 이루어지는 통역을 ‘구역’이라 하고 서면으로 이루어지는 번역을 ‘필역’이라 하며 이에 대한 통칭으로 ‘번역’이라 한다. 그리고 통역 담당자에 대한 호칭도 ‘번역’이라 한다. 한편 한국에서는 역사적으로 외국어 통역관을 ‘역관’이라 하고, 외국어 교
Ⅰ. 서론
가사의 효시작품에 대하여는 많은 논란이 있으나, 우선은 정극인의 <상춘곡>을 효시로 보는 견해가 많다. 이 작품은 가사의 내용 분류에 따르면 강호가사에 속한다. 그러므로 강호가사는 가사 장르가 시작되었을 때 나타났던 주제요, 내용인 것이다. 강호가사가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어야
강호가사는 대상-자연에 대한 예찬-에 대한 인식이 잘 구현되어 있어 조선조 대표 문학이라 평가할 수 있는데, 이는 강호가사의 배경이 되는 강호자연이 사대부 시인이 미적체험을 하는 곳인 동시에 그 공간은 사대부의 정신적, 현실적 삶에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어, 그들이 바라보는 대상에 대한 인
1)조선왕조 한문학의 정착
(1)전반적 양상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서면서 불교를 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하였다. 사대부는 신분적 특권보다 스스로 쌓은 실력을 정권참여의 자격요건으로 삼고 도의와 염치에 입각하여 백성을 다스리겠다고
강호시조와 일본의 하이쿠시를 비교해보고, 문학 교육적 측면에서 비교문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비교문학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2. 비교문학이란
비교문학은 유사성, 동류성, 영향 관계들의 탐색을 통해 문학을 표현이나
서론
축구는 세계 전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스포츠다. 그리고,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소비되는 문화물일 것이다. 영화관이 없는 곳에도, 스피커가 없는 곳에도, 스크린이 없는 곳에도, 축구공은 구른다. 즉, 문화와 인종, 국가의 다양성을 뛰어넘는 이야기가 축구에는 존재한
축할 수 있다. 시조의 문학적 특성을 포괄적으로 드러내 줄 수 있는 장르론적 관점에서의 분류와 시조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함축적으로 드러내 줄 수 있는 계층적 관점에서의 분류가 그것이다. 전자는 언어예술로서 지닌 시조의 미학을 가장 집약적으로 담지하고 있는 것이 시적 형식이라는 점에서 형
Ⅰ.한국 근대 교육사
개화기
- 1894년 갑오개혁을 시작으로 쇄국정책으로 버리고 서구의 신문화를 수영하려는 근대화 운동이 전개.
- 갑오개혁을 계기로 학무아문 설치 - 과거제도 폐지
관립학교 와 신학제.
- 고종은 1895년 '교육조서'통하여 구교육을 지양하고 근대교육을 통하여 교육입국의 의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