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TEAM(융합인재) 교육이란?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교과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친다는 점에서 통합 교육과 융합교육은 비슷한 개념이다. 하지만 통합의 정도와 방법에 따라 통합 교육과 융합교육은 구별되는 개념이다. 학자들마다 의견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융합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융합인재교육이란 다양한 학문을 융합해 교육하는 통합적 교육방법으로서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다섯 과목 중 두 가지 이상의 과목 간 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방식이다.
전통적인 독립적 교과 과정에서 벗어나 타 교과간의 융합을 통해 실용적인 학
교육을 통해 길러진 우수한 인적 자원의 뒷받침이 있었다. 그럼에도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이 줄어들고 있다. 우리가 살아갈 미래의 지식기반사회는 기술만을 혹은 지식만을 지닌 것에 그치지 않고 감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필요로 한다. STEAM은 이러한 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개혁이며 과학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른 학교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모색하고자하는 획기적인 시도다. 다시 말해서 STEAM교육이란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하여 과학, 기술, 공학 및 예술이 융합된 형태의 교육을 의미하며 과학기술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
융합인재교육 (STEAM) 학습준거틀
구분
내용
PPT를 통하여 미생물 사진 및 그림 감상
미생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활동지 (관찰일기) 작성
발효과정에 대한 관찰력을 높인다.
제빵 실습 후 시식
학습 성취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6. STEAM 교과 연계
교과
단원 (학년)
주요 학습 활동
생
Ⅰ. 서론
학교교실에서 잠을 자거나 수업을 듣지 않는 학생들의 모습은 이제는 낯설지 않은 공교육 붕괴의 모습이 되어버렸다. 물론 특목고, 자사고에서는 우수한 학생들이 모여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는 않지만, 일부 학교에 우수한 학생들이 몰리면서 일반 고등학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융합하는 기술혁명‘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산업간 경계를 허무는 시대의 도래라고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기계가 지능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고, 인간 신체에 컴퓨팅 기술이 직접 적용되고, 기업?정부 및 수요자간의 소통을 새로운 차원으로 향상시키는 등 기술이 사회에
과학기술, 우리 사회의 Platform
에너지, 환경, 건강 및 의료, 보안, 식량, 문화, 신 산업 등 사회 각 부문의 발전을 이끄는 동인은 결국 “과학기술”
* 후쿠시마 원전사고 : 원인규명 → 문제 해결→ 향후 계획수립 단계까지
제61회 베를린영화제 단편영화 그랑프리 수상작 ‘ ’
▶ 스마트폰으로
Ⅱ 본론
1. 융합인재양성의 의미
융합인재양성이란 과학과 예술, 인문사회적 재능을 동시에 발현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의미이다. 즉 오늘날에는 단일 지식을 보유한 인재가 아니라 지식, 기술, 학문, 예술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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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습자가 생각하는 수학교육의
하이퍼텍스트와 교육의 만남
1. 하이퍼텍스트 개념
하이퍼텍스트는 하이퍼링크와 쌍방향성이라는 컴퓨터의 특성을 결합한 것으로 파생텍스트라고도 한다. 하이퍼텍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연상 순서에 따라 정보를 얻는다는 것인데, 이러한 특성덕분에 많은 분야에서 기존 텍스트의 정해진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