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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AND 간행물명 : 한국어문교육32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탐구 학습 현장화를 위한 대안적 탐구 활동 설계 연구
정지현 ( Jeong Jihyeon ) , 신희성 ( Sin Huiseong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2017] 제22권 41~63페이지(총23페이지)
이 연구는 탐구 학습 현장화를 위하여 새로운 탐구 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법 교육에서 학습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언어적 민감성을 발달시키는 것이라고 보고 이 목적을 실제로 실현시키기 위하여 탐구 학습을 교실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기존의 탐구 학습과 동일한 철학적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문법 학습 모형을 분석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하여 단어 `사랑`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탐구 학습의 복잡한 절차를 단순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발견되었다. 이를 `사랑`의 의미 분석작업에 적용시켜 새로운 탐구 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은 이 모형에 의한 학습을 통해 제시된 몇 가지 질문에 답하면서 언어의 실재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현상들에 대하여 인식할 수 있다. 결과 ...
TAG 문법 교육, 탐구 학습, 모형 설계, 단어, 의미, teaching grammar, inquiry study, model designing, word, meaning
남북한 로마자 표기법의 통일을 위한 연구 - 현행 남북한 로마자 표기법의 비교를 중심으로
하빛나 ( Ha Bitna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2017] 제22권 65~102페이지(총38페이지)
이 논문에서는 남북한 로마자 표기법의 통일을 위한 기준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여 설정하고, 현행 남북한 로마자 표기법을 비교 분석하면서 차이가 나는 쟁점은 무엇인지 찾아내고 앞서 설정한 기준에 따라 쟁점의 해결을 중심으로 로마자 표기법의 통일안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먼저 로마자 표기법은 기본적으로 외국인을 위한 표기 체계라는 점에서 전사법이 전제되어야 함을 밝히고 통일안의 기준으로 네 가지를 제시하였다. 현행 로마자 표기법은 남북한 모두 광복 이전의 전사법인 MR 표기법을 그 근간으로 삼고 있으며, 상당 부분에서 동질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파열음의 유무성 구분 현상의 반영 여부, 모음 `ㅓ`와 `ㅡ`의 표기 등에서 차이가 나타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문 규범 내에서 전사법과 전자법을 각각 구분하여 제정하는 이원적 표기 체계의 수립을 통해 철저한 ...
TAG 로마자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남북 통일안, 전사법, 전자법, MR표기법, Romanization, Draft on unifying Romanization systems of the South and North Koreas, transferring process, electronography, MR notation
고쳐쓰기와 다시쓰기의 전략을 통해 나타난 소설의 현실성 - 최인훈 소설의 패러디 양상과 의미
양윤모 ( Yang Yoonmo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2017] 제22권 103~132페이지(총30페이지)
최인훈은 「놀부뎐」, 「춘향뎐」, 「옹고집뎐」을 각각 고쳐쓰기, 이어쓰기, 다시쓰기의 방법을 통해 패러디하여, 고소설의 비현실적 요소를 제거하고 현실성을 획득하면서 해피엔딩이 불가능한 당대의 현실과 시대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놀부뎐」은 놀부와 흥부의 선악구도를 전도시키고, 제비의 보은이라는 비현실적인 인관관계를 숨겨둔 재물을 발견한 후 고초를 겪는 비극적 이야기로 고쳐쓰기를 시도하면서 현실성을 획득하였다. 「춘향뎐」은 이몽룡 집안의 몰락으로 춘향과 이몽룡이 야반도주하는 설정과 그 이후의 이야기를 이어쓰기하면서 조선시대의 신분제도의 공고함과 그로인한 비극을 어두운 밤에 비유하였다. 「옹고집뎐」은 시공간을 현대 서울로 바꿔 새로쓰기를 통해 평범한 소시민 옹고집의 소외와 도태를 자아분열의 형식으로 서술하면서 현실성을 획득하고 있다. 최인훈은 고소설의 패러디를 통해 ...
TAG 패러디, 최인훈, 놀부뎐, 춘향뎐, 옹고집뎐, Choi Inhoon, parody, Nolbudyeon, Chunhyangdyeon, Ong-gojipdyeon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창작 교육 기초 연구
하채현 ( Ha Chaehyun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2017] 제22권 133~159페이지(총27페이지)
이 글은 학습자의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창작활동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 창작은 교사와 학생에게 다루기 힘든 활동 분야에 불과했다. 본고는 창작을 소통의 한 방식으로 나의 이야기를 너와 공유하는 스토리텔링의 관점에서 다루었다. 스토리텔링과 창작은 내밀함, 배열의 적정성, 개연성, 독창성 등의 공유 지점을 지니고 있다. 본고는 이태준의 단편 다섯 작품을 창작 주체(학습 작가)의 입장에서 세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나의 이야기 쓰기`는 기본적인 활동으로 주변 인물을 상세히 관찰하고 그것을 기록한다. 여기서는 인물을 보는 서술자인 `나`의 안목과 시각이 드러나게 된다. `인물의 이야기 쓰기`는 서술자가 바로 인물이 되는 지점에서 가능하므로 인물에 대한 창조적인 심리 묘사가 중요하다. 서술자와 인물 사이의 내밀한 교통이 이루어져야 ...
TAG 창작, 스토리텔링, 교육, 학습 작가, 행위, 이태준, 주변, 인물, 역사 인식, 국어교육, creative literature writing, education, learning writer, storytelling, action, Lee Tae-joon, surroundings, character, view of history, Korean language education
『사씨남정기』에 구현된 유교적 가부장제 연구 - 『내훈』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최용석 ( Choi Yongseok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2017] 제22권 189~213페이지(총25페이지)
이 글의 목적은 『사씨남정기』의 창작 동기를 밝히는 데 있다. 특히 본고는 `사씨가 며느리 훈육을 목적으로 썼다는 가상(假想)의 책인『여훈』은 어떤 내용일까?` 하는 의문으로부터 시작하여 소설 안에서 그 해답의 열쇠를 찾고자 했다. 『사씨남정기』가 『내훈』이 말하고자 하는 바, 유교적 가부장제를 드러내기 위해 지어졌을 것이라는 본고의 추론은, 먼저 두 작품의 긴밀한 관련성에서 그 증거를 찾을 수 있다. 서와 발문을 비롯하여 7장에 걸친 『내훈』의 내용이 골고루 『사씨남정기』 속에 녹아 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리고 『내훈』의 내용이 집약적으로 내면화되고 형상화 된 사씨라는 인물에서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사씨는 내훈의 화신이자 모범이라고 할 수 있는 인물이다. 결론적으로 『사씨남정기』는 『내훈』의 소설 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내훈』...
TAG 사씨남정기, 내훈, 창작 동기, 김만중, 유교적 여성상, 유교적 가부장제, Sassinamjeonggi, Naehun, Confucian Patriarchy, Kim Manjoong
핵심 역량 중심 국어과 융합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조재윤 ( Cho Jaeyoon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2017] 제22권 5~40페이지(총36페이지)
이 연구에서는 핵심 역량 및 융합 교육에 대한 학술적 담론, 핵심 역량중심 국어과 융합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를 살펴보았다. 핵심 역량 및 융합 교육에 대한 학술적 담론으로는 핵심 역량 연구의 현황과 한계, 다양한 융합 개념의 존재, 국어 교과에서 융합 연구가 미흡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핵심 역량 중심 국어과 융합 교육의 가능성으로는 2015 개정 총론과 각 교과 교육과정에서 융합 교육을 시사하는 점, 시·도 교육청의 교육 정책에서 융합 교육의 방향, 시책 등을 제시하는 점, 교수·학습 방법 차원에서 융합 교육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점이었다. 핵심 역량 중심 국어과 융합 교육의 한계로는 총론과 각 교과 교육과정에서 선언적으로만 융합 교육에 언급하는 점, 그리고 이에 따라 교육 내용으로 구체적인 실현 방안이 부족한 점, 아직 교육과정 실행 측면에서 융...
TAG 핵심 역량, 융합 교육, 국어과, 가능성, 한계, key competencies, convergence education, Korean Language subject, possibilities, limitations
심훈의 서사텍스트와 남성 영웅의 형상
엄상희 ( Um Sanghee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2017] 제22권 161~188페이지(총28페이지)
이 논문은 심훈의 영화 텍스트 『탈춤』과 『먼동이 틀 때』의 분석을 바탕으로, 심훈의 장편소설 창작과정에 영화를 위해 씌여진 서사텍스트가 남긴 흔적과 영향을 살펴보고자 했다. 영화는 무엇보다 시각적인 볼거리, 즉 스펙터클로서 근대인을 매혹시킨 매체이다. 초창기 조선의 영화관객에게 인기를 끌었던 서부활극은 조선의 무성영화 제작은 물론, 장편소설의 창작에도 영향을 미쳤다. 심훈의 영화소설 및 시나리오 『탈춤』은 애정삼각갈등 외에 `강흥열`이라는 인물이 펼치는 활극적 요소를 도입하여 시각적 스펙터클을 창출한다. 또한 영화 『먼동이 틀 때』는 전과자 `김광진`이 출소한 후방황하는 도중에 만난 가난한 연인을 도와 망명시키는 이야기인데, 다양한 촬영기법을 이용하여 삶의 기반을 상실한 남자의 착찹한 심리의 시각적 재현에 성공한 작품이다. 두 영화 텍스트에는 애정갈등을 겪...
TAG 심훈(1901-1936), 『탈춤』(1926), 『먼동이 틀 때』(1927), 1920년대 조선 무성영화, 1930년대 장편소설, 남성영웅캐릭터, 스펙터클, 활극, Simhun, cine-novel "Mask Dance", the movie "When the Sun Rises", the cinematic imagination, a visual spectacle
공감과 반감의 심리적 이중성에 대한 고찰 - 「만횡청류」에 드러난 여성 화자를 중심으로
성은혜 ( Seong Eunhye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2017] 제21권 173~197페이지(총25페이지)
『진본 청구영언』의 「만횡청류」에는 남녀관계와 삶에 대한 진솔한 인간의 감정과 표현이 잘 드러나 있다. 그 중에서도 본고에서는 여성이 화자로 등장하면서 여성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4작품을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으로 분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남녀 관계 속에서 등장하는 여성의 신분이 대개 기생인 경우와 달리, 여성화자-대상의 관계 속에서는 가족 관계가 중심이 된 작품이 3작품이었다. 이는 특이할 만한 것으로 가족 관계가 바탕이 된다는 것은 당시 가정의 모습과 여성들의 관계성을 잘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본고에서는 이러한 심리를 공감과 반감의 심리로 나누어서 4작품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공감의 심리에서는 고부 사이에서 프로이트가 이야기한 `자기애적 동일시에 의한 공감`, 기생들 사이에서 `목표 지향적 동일시에 의한 공감...
TAG 만횡청류, 여성, 공감, 반감, 심리주의 비평, Manhoeng-cheong-ryu, woman, sympathy, antipathy, psychological criticism.
영화 <아가씨>의 정신분석학적 연구
이강록 ( Lee Gangrok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2017] 제21권 199~224페이지(총26페이지)
영화 `아가씨`는 두 사람의 시점으로 바라보는 `히데코 아가씨의 탈출사건`의 전모이다. 이 탈출사건의 발단은 코우즈키의 강박증과 도착증에서 시작된다. 코우즈키는 조선인이 아니어야 한다는 불가능한 욕망으로 인해 강박증을 보인다. `일본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 또한 불가능한 욕망의 이면으로 이는 도착적 증상을 유발한다. 코우즈키의 도착증은 히데코를 대상화 시킨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유형화 되고 반복되는 것은 강박증적 증상이다. 코우즈키는 도착적 대상과 상황에 규칙성을 부여한다. 수집, 제책, 낭독과 재현을 통한 공개, 그리고 판매나 보유를 통해 가치를 획득하는 순차적 과정을 완성한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이 영화는 이모부의 억압에 얽매인 도착증자이며 히스테리 환자인 히데코가 자신의 욕망의 진실을 대면하고 욕망의 주체가 되어가는 과정이다.
TAG 영화 <아가씨>, <아가씨>의 정신분석, <아가씨>의 강박증, 도착증, <아가씨>의 증상, THE HANDMAIDEN, psychoanalytic analysis of THE HANDMAIDEN, obsessive-compulsive neurosis, perversion, symptoms of THE HANDMAIDEN
초중등학교와 대학에서의 문법 교육 연계성 연구
이관규 ( Lee Kwankyu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2017] 제21권 5~34페이지(총30페이지)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문법의 유형과 교육 방법을 검토하고 이에 따라 초중등학교와 대학에서의 문법 교육 양상을 연계성 차원에서 고찰하였다. 언어 규칙과 언어 운용 규칙이라는 두 가지 차원에서 문법의 유형을 나누어 보았다. 전자는 문장 문법에서 역할을 하고 후자는 담화 문법에서 역할을 한다. 문장 문법에서는 언어 표현을 통하여 그 의미를 해석할 수 있고 담화 문법에서는 화자(필자), 청자(독자), 발화(언어 표현), 맥락을 가지고 그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초등학교와 대학에서의 문법 교육은 주로 담화 문법 차원에서 통합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정도는 대학에서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한편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주로 문장 문법 차원에서 독자적으로 문법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그 정도는 고등학교에서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주로`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
TAG 문법 교육, 문장 문법, 담화 문법, 독자적 방법, 통합적 방법, grammar education, sentence grammar, discourse grammar, unique method, unified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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