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윌 듀란트 `서양 철학 이야기`
    윌 듀란트의 “서양 철학 이야기” (부제: 데이비드 먼로와 윌 듀란트) 몇 달전 라디오에서 소개해주는 David Munrow라는 뮤지션의 음악들은 적이 있다. 그는 중세음악 전문가인데, 그의 음반을 통해 정말 무지하게도 난생처음 중세에도 음악이 있었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1942년 영국 버밍검에서 태어나 먼로에 의하면 서양중세음악은 남성이 엄숙한 목소리로 무반주로 부르는 것이 특징이다. 혼자 컴컴한 방안에서 단순한 운율에 맞추어서 부르는 중세시대 음악을 듣고 있노라면 저절로 엄숙해지면서 마치 진혼곡(requiem)을 듣고 있는 듯한 느낌마저 든다. 당장이라도 뒤에서 귀신이 나올 것 같은 느낌도 든다. 서양중세음악중 특히 그레고리안 찬트는 교황인 그레고리가 집대성한 음악이여서 그의 이름을 땄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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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신화의 특징에 대해서
    1. 신화의 일반적 특징 2. 한국 신화의 분류 3. 한국 신화의 특징 1. 신화의 일반적인 특징 우리나라 신화들의 특징을 알아보기 전에 유명한 그리스 로마 신화라든가 몇몇 알려진 일본의 신화들처럼 다른 나라에도 신화가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여 신화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먼저 신화는 전체를 일관하는 구조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신화는 관련성 없는 이야기들의 단순한 모임이 아닌 각 이야기 요소들이 일정한 짜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신화는 역사성과 설화성이 공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설화의 종류에 신화, 전설, 민담이 있다고들 이야기한다. 명확히 신화 전체를 설화에 넣을 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신화와 설화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본다면 어느 정도 수긍은 가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설화성과 함께 신화는 역사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신화가 이루어질 당시의 충격적인 사건이라든지 의미있는 사건들이 신화의 형태로 보존되는 것이다. 세 번째 특징은 신화는 원형과 변형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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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사 새로보기
    1.한국인은 단일 혈통이 아니다. 2.서낭당은 원시 석전시대의 병참기지였다. 3.풍수지리설의 신비 4.화랑은 모계사회의 궁남들이었다. 5.의자왕과 3천 궁녀의 허구 6.삼국통일은 허구이다. 7.첨성대는 천문대가 아니다. 8.빗나간 신라중심사와 약소 민족의 논리 9.훈요십조 제8조 호남기피에 얽힌 비밀 10.묘청은 반역자가 아니다. 11.최만리는 한글 창제를 반대하지 않았다. 12.성삼문과 신숙주 13.조광조는 편집된 이상주의자 14.임진왜란과 김성일의 책임 15.이순신과 원균 16.환곡과 장리쌀 17.당쟁은 식민지사학의 희생양 18.광해군을 위한 변명 19.김옥균의 생애 20.전봉준은 동학교도도, 접주도 아니었다. 21.대원군과 개혁정치 22.명성황후의 초상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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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모더니즘의 특징과 작가들
    - 한국 모더니즘의 특징 1) 1930년대 도시소설 연구-모더니즘 소설과의 관계에서 2)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에 대한 연구 3) 작가별 모더니즘 (1) 이태준의 모더니즘 (2) 최명익의 모더니즘 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기성 전통이나 인습으로부터의 단절을 의미한다. 모더니즘은 19세기의 부르조아와 사회가 신봉하고 있던 사회적, 경제적, 도덕적 가치관을 모두 배격한다. 또한 사실주의는 우주나 자연을 객관적이고 확고 불변한 것으로 파악하는데 반해 모더니즘은 그것을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며, 따라서 그 정체를 결정할 수 없고 변화무쌍한 것으로 파악한다. 그것은 주관과 개인주의를 중요시하며 내적 경험을 강조하여 복잡성을 수반하게 된다. 또한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하며 실존주의적 인생관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대부분의 모더니스트는 20세기 현대인이 처한 비극적 상황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자유 의지를 구사하여 사회의 모든 제약과 구속으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키기 위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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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고전의 흐름과 분석 - 작품 분석과 직급 해석
    Ⅰ. 머 리 말 Ⅱ. 고전 소설이란 무엇인가 1. 고대 소설의 개요 2. 고대 소설의 주요 작품 Ⅲ. 서사문학의 형성 1. 단군 신화 - 삼국 유사 2. 국선생전 - 이규보 Ⅳ. 서사 문학의 소설로의 발전 1. 허생전 - 박지원 2. 양반전 - 박지원 Ⅴ. 조선시대 주요 관청의 주요 업무 Ⅵ. 꼬 리 말 Ⅰ. 머 리 말 『한문 소설(漢文 小說)에서 조선의 관제 직급을 찾아서 분석하라』라는 주제에 충실하게 보고서를 작성 하기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소설(小說)이 그 시대(時代)의 사상(思想)을 반영하거나 민중의 심리(心理)를 이해하는 척도(尺度)는 될 수 있을 지는 몰라도 단순히 그 시대의 관제에 대해서 연구하기란 단편적인 정보밖에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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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햄릿-욕망의 그림자 작품 분석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이 대사는 모두가 알만한 셰익스피어의 작품 햄릿의 명대사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 대사 외적으로는 햄릿의 내용과 작품 내적으로 내포된 사실과 진실을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문듯 싶다. 이번 우리 한서대학교 극장 개관공연에 햄릿-욕망의 그림자라는 작품을 올리게 되었는데, 이번 공연으로 인해 햄릿이라는 인물과 작품 속에 깃든 셰익스피어의 생각을 한번 되돌아 볼 기회라 생각해 이글을 적는 나또한 흐뭇하면서도 이 복잡하면서 미묘한 감정들이 얽메여 있는 작품을 잘 이해할 수 있을지 걱정 또한 눈앞을 가린다. 우선 난 그 당시의 시대적 모순에 대해 말하고 싶다.14세기의 덴마크 왕족의 부패하고 썩어빠진 정치적 성격과 잘못된 관습과 법이 난무하던 그 시대를 말이다.14세기의 덴마크는 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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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방 직후의 조선
    1. 해방 직후 조선의 내재적 역사행로 2. 미국의 세계전략 전환 (1947.7월) 3. 미국의 남한 점령정책 4. 친일파의 등용 및 미 군정 실시 5. 결론 1. 해방 직후 조선의 내재적 역사행로 (1)미국과 소련이라는 외세의 개입이 없이 조선자체의 순수한 내적인 역동력에 의해서 조선사회가 스스로의 길을 걸어갔더라면, 조선전체가 사회주의 혁명으로 귀착될 수밖에 없었음 (2) 중요산업의 93% 이상, 농지의 18% 정도가 일본인 소유였기 때문에 해방이 되자마자 조선사회 전체의 중요한 생산수단은 거의가 사적 소유보다는 국가나 사회 전체가 소유할 수밖에 없는 사회주의 이행에 적합한 물적 조건 조성 (3) 농지를 제외한 생산 수단의 소유가 일본인에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조선인
    해방 해방후조선 조선해방 광복 광복이후, 해방 직후의 조선
  • 중국역사의 이해(명나라의 흥망 및 우리나라와의 관계)
    1. 명의 건국 2. 명의 정치 3. 명의 사회․경제․문화 4. 명의 멸망 5. 명의 고려․조선과의 관계 나는 중국역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기를 明나라라고 생각한다. 明만큼 우리나라의 역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던 중국왕조는 없었던 같다. 정치적으로 한때 군신의 관계가 보이는 때도 있었고, 각 종 제도의 영향, 무엇보다도 어려울 때 서로 도울 수 있었다는 것이 마음에 든다. 이것이 내가 명나라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명의 흥망, 그들의 사회제도, 그리고 우리나라와의 관계등을 적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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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
    Ⅰ. 서론 Ⅱ.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1. 왜곡내용과 실제 역사 비교 1) 일본이 가야를 다스렸다 - 임나본부설 2) 4세기 후반부터 6세기까지의 고구려는 쇠퇴했다 3) 신라와 고구려가 연합해 백제를 무너뜨렸다 4) 고구려를 지원해 주던 북위가 힘이 약해졌다 5) 신라와 백제가 일본에 조공을 했다 . . . 21) 한국인의 강제 징용 징병은 당연하다 22) 군대 위안부를 아예 적지도 않음 2. 대응 Ⅲ. 중국의 역사교과서 왜곡 1. 왜곡내용과 실제 역사 비교 1) 고구려는 중국 땅에 세워졌다. 2)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 정권이었다. 3) 수, 당
    역사왜곡 중국과일본의역사왜곡 동북공정 식민사관 역사 왜곡,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
  • 중국 현대문학의 이해
    5.4운동 이후 다양한 서구의 문화와 사조를 배우고 돌아온 청년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널리 알리고 선전하기 위해 이른바 문학사단이라는 것을 만들었다.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끼리 모여 잡지를 발간하고 그 매개로 동인 모임을 만든 것이다. 이 문학사단의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생각을 널리 알리고 봉건적인 관념에 갇혀 있는 국민들을 계몽하려고 했고 이러한 활동은 신문화운동 과 문학혁명을 이끈 중요한 요인이 되고 중국현대 문학의 밑거름이 되었다. 오랜 세월 동안 존경해온 전통문학의 여러 규범들이 진부적이고 아부적인 걸로 비판되었고 오랜 세월 전통문학에 익숙해져 있던 보수적인 문학인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지만 급변하는 시대 흐름에 급속하게 확산되었다. 이들은 자신의 주장을 담은 문학잡지를 발간하고 다른 문학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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