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목 차
① 시조의 명칭과 개념
1. 시조의 정의
2. 시조의 명칭
② 시조의 기원
1. 외래기원설
1) 한시기원설
2) 불가기원설
2. 재래기원설
1) 민요신가기원설
2) 향가기원설
3) 고려속요기원설
③ 시조의 발생시기
1. 시조 발생설
1) 삼국시대설
2) 고려조 발생설
3) 조선조 발생설
2. 사설시조 발생
1) 17 1
‘해어화’의 목소리 - 기녀시조
- 목 차-
♣들어가면서...
♣보다자세히
Ⅰ.기녀의 신분과 관련한 시조의 특징
Ⅱ.대표작품 및 작가
Ⅲ.기녀시조의 주제의식
Ⅳ.한국시조사에 있어서 기녀시조의 의의
♣나오면서...
♣들어가면서...
기녀들은 신분상 미천한 부류에 속하였기에 오히려 일반여성에 비해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
가사부전속요
〓 목 차 〓
1.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1) 서 론
2) 가사 부전 고려 속요의 세계
(1)고려조 당대 군왕을 찬양한 노래
-金剛城, 楊州, 長湍, 定山
(2)고려 조 당대 특정 인물과 관련 된 노래
-冬栢木, 月精花, 長生浦, 叢石亭
(3) 고려 왕업의 지명과 관련 된 노
『송강가사』 판본의 종류와 특징
<목 차>
Ⅰ. 머리말
Ⅱ. 『송강가사』 판본의 종류와 간행과정
Ⅲ. 『송강가사』 현전 판본의 특징과 상호 비교
Ⅳ. 맺음말
Ⅰ. 머리말
조선 중기의 문신(文臣)인 송강(松江) 정철(鄭澈, 1536∼1593)은 <관동별곡(關東別曲)>을 비롯한 여러 편의 뛰어난 가사와 시조 작품을
잡가 연구
- 목차 -
Ⅰ. 머리말
Ⅱ. 잡가의 음악적 분류
Ⅲ. 잡가의 장르 설정 (기존연구를 중심으로)
Ⅳ. 잡가의 전반적 성격
Ⅴ. 맺음말
Ⅰ. 머리말
국문학계에서 잡가 연구는 가장 혼란스러운 분야라 할 수 있다. 연구 성과가 쌓일수록 잡가의 정체성과 존속시기 등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기 보다는 이
경기체가
목 차
경기체가(景幾體歌)
景幾體歌 硏究
1. 연구사 및 연구 과제
2. 경기체가의 형성
3. 경기체가의 연행 방식
작품 연구 --------------------------57
가성덕(假聖德)---------------------------57
관동별곡(關東別曲)------------------------ 58
금성별곡(錦城別曲)------------------------ 62
기우목동가 (騎牛牧童歌)---
조선 시대 기녀 시조
분석과 의의 재평가
목차
Ⅰ.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Ⅱ. 본론
2-1 조선 시대 시조의 모습
2-2 기녀시조의 등장
ⅰ) 조선시대 기녀의 생활상
ⅱ) 기녀의 사회적 기능
ⅲ) 기녀시가의 창작 배경
2-3 기녀시조의 문학적 특징
ⅰ) 주제적 측면
ⅱ) 소재적 측면
ⅲ) 표현적 특징
Ⅲ.
조선후기의 운문
Ⅰ. 서론
1) 운문이란
2) 조선후기의 구분
3)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
Ⅱ. 본론
1) 조선후기 운문의 종류
① 시조
② 가사
2) 조선후기의 가사
① 대표적인 가사 작품
② 전쟁가사
③ 규방가사
④ 서민가사
⑤ 잡가
Ⅲ. 결론
Ⅰ. 서론
1) 운문이란
운문(韻文)은 일정한 규칙(운율)에 따라 씐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