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이라, 나는 한 마디도 설한 바가 없다 하셨는데, 그 동안 내가 한 말은 강을 건너기 위한 나룻배처럼, 듣고 그 뜻을 얻은 뒤에는 반드시 버려야 하는 방편에 지나지 않는다는 그런 말씀이셨지. 그렇지만 아무튼 강을 건너려면 배를 타야 하듯이 사람이 말을 쓰지 않고서는 가르침을 주고받을 수 없
Ⅰ. 서론
이규보(李奎報, 1168~1241)는 고려 의종 24년(1170) 문신에게 반기를 든 무신들에 의해 일어난 무신난으로 인해 무인이 정권을 장악하게 되면서 문벌 귀족의 해체, 지방의 중소지주 계층의 부상, 민중의 역량과 의식의 성장 등 고려 전기와는 다른 변혁의 양상을 보였던 시대를 살아갔던 문인 중
1) 이규보의 삶
1년 만에 복직하여 요직을 두루 역임함
→ 완전히 삭탈관직, 귀양
→ 복직, 본격적인 문필활동(대부분의 외교 문서 작성)
→ 70세, 금자광록대부 수태보문하시랑평장사 수문전태학사 감수국사 판예부사 한림원사 태자태보(隨太保門下侍郞平章事 修文殿大學士 監修國史 判禮部事 翰林
․남녀의 결혼식 때에는 상대편 신부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빨간색의 종이에 적어 조그만 상자에 넣어 남성 측의 부모에게 재확인 시켜드리는 예절이 있으며, 결혼식의 날짜 정하기는「好日」을 점쟁이한테 상의해서 정하는데 점쟁이는 빨간 종이에 월, 일을 적고 중매인은 그것을 신부의 집에 가지
16세기에 이르러 조선의 성리학은 관념적인 이기론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당시의 철학적 조류는 크게 두 계통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경덕을 선구자로 하면서 경험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주기론이며, 다른 하나는 이언적을 선구자로 하면서 원리적 문제를 중요시하는 주리론 이다. 이 두 학자의 뒤를
사칠논쟁의 학문적 의의
퇴계와 고봉이 주고 받았던 사칠논쟁은 학문적 진지성과 자신의 심성론적 논거를 규명하는 분석의 치밀함에서 한국유학사의 학문적 논쟁에 모범이 되고 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인간을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라고 규정한 맹자가 있고, 그 반대라고 주장한 순자도
天地之氣)와 ’만물의 기‘(萬物之氣)를 형성하였다.
道家 기를 천지자연의 기로 보았다. 노자는 기에 천지만물의 ‘충기冲氣’와 사람 몸 안의 ‘혈기血氣’라는 의미를 더했다. 장자는 음양으로 기를 설명했는데, 기는 道에서 생겨 천지만물과 사람 및 그 정신을 이루며, 사람과 물질이 생겨나고
天地無私處處同.
황왕유도가가락, 천지무사처처동
황제와 왕이 도리가 있어서 집집마다 즐겁고 천지가 사적임이 없음이 곳곳마다 같다.
八方來朝干戈免, 一統山河屬大淸.
팔방래조간과면, 일통산하속대청
팔방에서 조회를 와서 전쟁이 없고 산하를 통일해 청나라에 속하네.
話說李七侯在?戶外
却說西蜀來一方士, 入見上皇, 自言姓楊名通幽, 法號鴻都道士, 有李少君術, (李少君系漢武時人。) 能致亡靈來會。
각설서촉래일방사 입현상황 자언성양명통유 법호홍도도사 유이소군술 이소군계한무시인
능치망령래회
각설하고 서촉에서 온 한 방사는 상황을 들어와 뵙고 스스로 성은 양씨 이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