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문학] 「한여름밤의 꿈」의 ‘극중극’을 통해 셰익스피어가 말하고자 하는 희극의 가치
    1. 「한여름 밤의 꿈」의 ‘극중극’ 2. 극중극의 준비 과정 3. 보텀의 변화 4. 극중극의 공연과 관객의 반응 5. 극중극을 통해 말하고 싶었던 희극의 가치 1. 「한여름 밤의 꿈」의 ‘극중극’ 셰익스피어는 「한여름 밤의 꿈」에서 극을 관람하게 될 다양한 계층들의 입맛에 맞추어 여러 가지 장치들을 차용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극중극’이다. 이 ‘극중극’을 맡은 이들은 모두 장인(匠人)으로 당시의 배우들이 실제로 신분이 낮은 계급이었던 것을 반영함과 동시에 다양한 직업을 가진 등장인물들로 인해 귀족계층이 아닌 관객들 또한 공감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셰익스피어는 이 작품 외에도 햄릿을 비롯하여 핸리 5세, 말괄량이 길들이기 등에서 극중극의 형식을 도입하여 작품의 핵심을 농축시켜 관객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하였는데 이 작품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장인들이 티시어스(Theseus)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주문되어 공연하는 작품은 "가장 슬픈 희극, 피라무스와 티스베의 가장 처참한 죽음 (The most l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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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문학] To His Coy Mistress - 수줍은 여인에게 보내는 대담한 고백
    고대 그리스 철학자인 플라톤은 “사람은 사랑에 빠지면 누구나 시인이 된다.”고 말했다. 이는 시(詩)라는 문학 장르가 사랑에 빠진 사람의 감정을 드러내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라는 장르에서 사랑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소재 중 하나이며, 독자에게 사랑받는 시 작품 중에는 사랑을 고백하고, 찬미하고, 사랑 때문에 아파하는 내용을 주(主)로 하는 것들이 많이 있다. 내가 이번 영문학개관 2 수업을 통해 처음으로 접해 본 앤드류 마블(Andrew Marvell)의 「To His Coy Mistress」도 수줍어하는 여인에게 사랑을 구하는 내용을 주제로 하는 시이다. 이 시를 읽기 전까지 나는 남자가 여자에게 사랑을 구하는 시라면 여자의 아름다움을 찬미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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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문학] `The Wife of Bath`s Prologue` 에 나타난 여성의 권리
    1. 서론 2. 본론 3. 결론 * 참고문헌 1. 서론 ‘바스의 부인의 프롤로그와 이야기‘는 개인적으로 매우 흥미롭게 읽은 작품이다. 발제를 맡았었기 때문에 관련된 글을 읽으면서 나와는 다른 해석, 모르고 있던 사실들을 알게 되어 더욱 기억에 남았다. 또한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결혼과 성, 남녀의 권력 관계에 대해 직접적으로 서술했다는 점도 나의 흥미를 자극했다. 이 전의 기사(남성) 중심의 중세 궁정 문학과 차별되는 주제는 작품의 구조적 한계를 이야기 하더라도 매우 독창적이며 선진적이라고 평가받을 만 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에세이에서는 ’바스 부인의 프롤로그와 이야기’가 가진 구조적 한계와 그 속에서 화자가 어떤 어조와 방식으로 여성의 권리를 주장하고 있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작품 해석의 기준은 (1) 초서가 쓴 바스 부인이 아닌 순례를 하는 바스 부인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고, (2) 이야기(Tale)보다는 프롤로그를 중심으로 (3) 내가 바라본 바스 부인과 그녀의 이야기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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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미소설] 『한여름밤의 꿈』에 나타나는 착시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에서, 극의 전반에 걸쳐 부각되는 주제는 다름 아닌 사랑이다. 이 글에서는 사랑이 이성과 화해하고, 이상적 전형(全形)을 이루는 것을 ‘바로 보기’에 대입시켜 풀어내 보았다. ‘눈(eye)’이라는 단어의 반복은 주제와 관련하여 주목할 만하다. 연인들의 착시가 중요한 액션들을 발생시킬 뿐 아니라, 셰익스피어가 말하고자 하는 사랑의 본질에도 잇닿아 있기 때문이다. 사랑에 빠진 연인들은 왜곡된 시선으로 사물을 바라보게 된다. 우리는 이미 경험적으로 누군가를 사랑하면 눈에 ‘콩깍지’가 씌워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것이 거의 맹목적인 수준으로 치달을 때, 사랑에 빠진 이는 이성적 분별력을 상실하고 혼란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극에서 우리는 그러한 사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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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여름밤의 꿈`에 나타나는 환상과 현실의 유기성
    '한 여름밤의 꿈( A Midsummer Night's Dream )‘ 에 나타나는 환상과 현실의 유기성 '한 여름밤의 꿈( A Midsummer Night's Dream )'에서 주인공들은 아테네, 숲, 아테네라는 공간의 이동과 함께 변화를 겪는다. 이 변화는 법, 기성제도에서 해체되었던 드미트리어스( Demetrius ), 라이샌더( Lysander ), 허미어( Hermia ), 그리고 헬레나( Helena )가 숲에서 하룻밤을 보낸 뒤 다시 아테네로 돌아오되 전과는 다르게 아테네와 화합하는 것이다. 변화와 화합을 가능케 하는 것은 주인공들이 숲에서 경험하게 되는 환상( 꿈 )때문인데, 작품 속 인물들이 환상을 경험한 후 그 변화에 대해 반응하는 방식은 각기 다르다. 또한 다양한 반응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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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문학] John Donne 의 ‘The Flea` 와 Andrew Marvell 의 `To His Coy Mistress` 남성의 사랑
    1. 서 론 2. 본 론 3. 글을 맺으며 ● 참고문헌 1. 서 론 우리가 살아가면서 그리고 앞으로 살면서 가장 많이 만나는 단어는 무엇일까? 얼만 전 한 인터넷 업체에서 우리의 문화에서 가장 많은 소재와 주제를 제공하는 단어를 조사한 적이 있다. 모든 사람의 예상대로 ‘사랑’이라는 단어가 1위를 하였지만 정작 나에게 놀라운 사실은 동시에 그 비율이 전제 문화의 3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처럼 우리는 문학작품 안에서 사랑이라는 단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많은 영화 작품에서 상영되고 노래의 가사에서 불리어지는 사랑 속에는 남녀사이의 사랑,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 그리고 친구사이의 사랑과 같은 여러 종류의 사랑이 존재하고 있다. 그렇지만 동서고금을 통해서 가장 많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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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양박물관역사] 제8장 계몽시대
    제8장 계몽시대 조만간에 공공 박물관으로 들어갈 운명을 가진 왕실 콜렉션이 커져 가는 것과 동시에 유럽의이곳 저곳에서는 공공 단체들이 예술작품의 수집을 시작했다. 시(市)자체가 이러한 활동에 참여한 가운데 1629년 취리히 시는 바세르키르헤에 도서관과 미술품만을 지열하는 갤러리를 설립했고, 1523년 도메니코 그리마니 추기경은 정부가 위치하고 있는 도시를 미화하고 또 학문을 진작시키기 위해서 그가 로마에 체류하는 동안에 수집한 고대 유물과 골동품을 베네치아 공화국에 기증했다. 결과적으로 그의 기증품은 현재 고고학 박물관의 핵심이 되었다. 또한, 16세기로부터 18세기까지 프로방스 지방의 아를레스 시의 수도원은 그 지방의 발굴에
    박물관 콜렉션 왕실 갤러리 세기 예술 공공 프랑스 바로크, 서양박물관역사 제8장 계몽시대
  • [영미소설] `한여름밤의 꿈` 속 여성
    Ⅰ. Ⅱ. ⅰ) 극 속의 여성 ⅱ) 전반적인 여성상 Ⅲ. 참고자료 Shakespeare의 희극 《A Midsummer Night's Dream》은 여러 관점에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작품이다. 이는 보는 관점에 따라 요정과 연인들의 사랑과 웃음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한편의 동화가 되기도 했다가, 어느 순간 독자와 관객에게 따끔한 비판을 가하는 풍자극이 되기도 하며, 혹은 이 당대 사회 속에 내재되어 있던 시대적 사상을 반영하는 사회극이 되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특히 마지막에 제시되어 있는 사회극의 관점을 차용하고자 한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사랑이라는 이름 아래 엮여 있는 남, 여주인공들의 관계 구조에 따라 《A Midsummer Night's Dream》 속에 제시 되어 있는 Shak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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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과 정신분석] 언어를 통한 소통과 욕망의 충돌- 한강의 소설 `내여자의 열매`를 중심
    언어를 통한 소통과 욕망의 충돌 - 한강의 소설 “내 여자의 열매”를 중심으로 흔히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인간은 생존을 위해 군집 생활을 하기 시작했고, 집단을 이루어 사는 것은 하나의 생활양식이 되었다. 원활한 집단생활을 위해서 개인이 욕망을 억눌러야 할 필요성이 생겼고, 집단의 억압은 내면화된다. 그리고 인간은 본래부터 다른 개체인 타자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언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이 언어에도 딜레마가 존재한다. 언어는 인간에게 사유를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사유의 범위를 제한하기도 한다. 언어를 통해서 욕망은 발현되는 동시에 억압되고, 따라서 언어는 욕망을 교환하는 소통을 가능하게 하기도 하는 동시에 방해하기도 한다. 작가는, 언어로 작품을 빚어 자기 외부의 사회와 소통을 시도한다. 작품은 욕망들이 서로 충돌하는 장(場)이 된다. 작품의 내부에서는 인물들의 욕망이 서로 충돌하고, 그 외부에는 보이지 않게 작가의 욕망과 사회의 억압이 충돌하는 현장이 얽혀 있다. 거기에 독자들의 욕망이 한 겹 덧씌워짐으로써 ...
    아내 욕망 언어 남편 그녀 ’ 소통 ‘ 열매, 문학과 정신분석 언어를 통한 소통과 욕망의 충돌- 한강의 소설 내여자의 열매를
  • [영미소설] 『Canterbury Tales』에 나타난 카니발적 요소
    ∮. Prologue ∮.The Darae's Tale ∫. Tale 하나! : 카니발 문학 ∬. Tale 둘! : 켄터베리의 축제 ∫∬. Tale 셋! : 켄터베리 축제의 양면 ∮. Epilogue : 아직 끝나지 않은 축제 참고 문헌 ∮. Prologue 순례여행을 하기 위하여 모인 각계각층의 다양한 사람들이 여행 도중 풀어놓는 24개의 재미있는 이야기로 엮어진 『Canterbury Tales』를 읽으면서 가장 놀랐던 점은 한 작가가 창조한 인물들이 각자 자신의 목소리를 낸다는 점이었다. 다른 직업의 다른 계층의 사람들을 그들의 신분적 틀 안에서만 본다면, 그에 맞는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지는 의문이다. 그러나 상자 속이 아니라 상자에서 꺼내어 본다면 각기 자신만의 개성을 내는 인
    이야기 축제 카니발 신분 인물 사람 성지 켄터베리 초서 웃음, 영미소설 Canterbury Tales에 나타난 카니발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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