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명익의 소설 `장삼이사` 속 일제현실
    1. 작가 최명익에 대하여. 2. 작품 장삼이사 3. 장삼이사-작가가 말하고 싶었던 것 4. 의의 1. 작가 최명익에 대하여. 필명은 유방(柳坊). 1908년 평남 평양 출생했다. 평양고보에서 수학한 후 1928년 홍종인(洪鍾仁) 등과 함께 동인지 《백치》를 발간했으며, 1931년 9월호 지에 ‘이광수의 작가적 태도를 논함’ 이라는 평론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처음 등장하였으나 본격적으로 문학활동을 시작한 것은 동인지《단층》에 구연묵· 김화청· 유향림 등과 함께 참여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단층’의 창간 멤버들은 서울의 중앙문단과는 관계없이 평양지방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창작문인들인데, 전술한 동인 외에도 김이석· 김환민· 양운환· 이휘창· 김질욱 등이 참여했다. ‘단층’은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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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종교] 중국의 종교문화
    1장 고대의 귀신신앙 2장 영원한 생명에의 의지 3장 유가의 불후 4장 도가의 소요 5장 도교의 불사 6장 문인, 달사들의 초탈 7장 불교의 적멸- 삶과 죽음 모두를 넘어서 죽음은 중국인이나 모든 이에게 두려움의 대상이다 죽은후의 인간은 육체는 소멸되나 영혼은 떠돌아 다닌다고 생각하였고 이렇게 영혼은 인간이 죽음을 인식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생명의 영원성과 연속성을 보장하고 죽음의 공포를 해소하기 위한 버팀목이었으며 중국인의 영혼 관념은 죽음에 대항하기 위한 장치로 이해 되어진다. 귀신은 인간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겨지며 영원한 생명에 대한 믿음은 인, 귀, 신이 삼위일체로 얽혀있는 문화를 이룬다. 인간과 죽은이와의 관계를 연속시키기 위하여 제사가 필요하였으며 이 제사는 조상에게 도움을 청하고 조상의 도움에 대한 보답을 행하는 의례행위이다 귀신과 인간의 이러한 상호교류는 중국인에게는 아주 중요한 것이었다. 구신이 악귀가 되어 인간에게 해를 기친다고도 생각하였는데 이런 의미에서 제사의 기능은 죽은이의 원혼을 달래고 살아있는 이에게 안녕을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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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 현실주의 시인 시성(詩聖) 두보
    1. 두보의 생애 2. 두보 시의 내용 3. 두보의 사상 4. 두보 시의 예술 성취 5. 현실주의 시인 두보 - 문학사적 지위와 후대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현실주의 시인 두보(杜甫) (712-770) 두보(杜甫)는 자가 ‘자미’이며 양양 사람이었다. 검교공부원외랑이란 벼슬을 지내 ‘두공부’라고도 불린다. 두보는 대대로 유학을 신봉하는 가문출신으로 벼슬에 대한 남다른 의욕과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갖고 있었다. 그의 늘 성실한 태도, 놀라운 끈기 및 빼어난 재주로 쌓아올린 시가 문학의 성취는 아직까지도 널리 전해오고 있다. 두보는 자신의 근심과 격분을 토로하여 진실하고 전면적으로 안사의 난을 전후한 몇 십년간의 역사를 관심을 가지고 표현하였기에 그를 현실주의시인이라고 부르고 그의 시를 ‘시로 쓴 역사, 시사(侍史)’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그는 전대의 문학 전통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시가 창작의 예술을 새로운 경지로 끌어올려 후대에 창작 모범이 되어 ‘시의 성인, 시성(詩聖)’이라고도 불린다. {제 1기} 독서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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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희곡과문학] 기국서의 `햄릿`연작과 이윤택의 `햄릿`, 그리고 조광화의 `오필리어`분석
    오늘날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그가 죽은 지 400여 년이나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공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그 공연이 매우 관심 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공연적 측면 이외의 문학적인 면에서도 그에 대한 이론적 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오늘날에도 많은 연극인들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어 재구성된 모습을 보이는 것은 셰익스피어 작품에 대한 대중들의 끝없는 관심으로 인해 연극이 시대를 생생하게 반영하는 시대적 잣대의 의미를 넘어서서 폭넓은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셰익스피어 희곡의 무대화 과정은 하나하나가 곧 ‘해석’이다. 엘리자베스 시대의 텍스트라는 재료를 가지고 그 재료가 지닌 의미의 가능성 가
    기국서 햄릿 셰익스피어 오필리어 정치적 이윤택 레어티스 셰익스피어의 대한 셰, 희곡과문학 기국서의 햄릿연작과 이윤택의 햄릿 그리고 조광화의 오필리어분석
  • [기행문]안동 하회마을 기행문
    안동 하회마을을 다녀와서 기행문을 쓴 글입니다! ^^ 우리는 길을 따라 맨 처음으로 삼신당에 들렀다. 풍수지리상으로 마을의 혈(穴)에 해당하는 곳으로, 행주형(行舟形)인 하회마을의 돗대 역할을 이 나무(삼신당)가 한다고 보았다. 하당(下堂)으로도 불리며 이 느티나무를 잘못 건드리면 동티(재앙)를 입는다는 토속신앙이 마을에 전해지고 있다. 이곳은 신(紳)이 깃들어 있는 곳으로 매년 정월 대보름이면 마을의 안녕(安寧)을 비는 동제(洞祭)가 여기에서 이루어지며 하회별신굿 탈놀이의 춤판이 가장 먼저 행하여 졌다고 한다. 흙담으로 된 꼬불꼬불한 길을 따라서 가는데 여기저기에 종이로 된 쓰레기가 널부러져 있었다. 그리고 그 크기가 정말 웅장한 삼신당인 느티나무가 모습을 드러냈다. 삼신당은 보호수로 지정이 되어있으며 유종혜 선생이 심은 느티나무로 수령은 600년이 넘는 삼신목이다. 삼신당은 아이가 없는 여인이 아기를 점지해 주길 치성 드리는 당집으로 집안에 모시는 것이 일반적이나 하회는 마을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풍수설에 의하면 마을의 운명을 좌우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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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양박물관역사] 제3장 르네상스
    1162년에 로마의 학 칙령은 트라야누스(Trayanus 53~117)의 원주를 “절대로 파괴하거나 훼손해서는 안되고 이 세상 종말까지 로마인들의 명예를 위해서 지금의 상태로 유지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선포했다. 이 칙령은 서양 문명사상 역사적인 기념물을 보존하려는 최초의 시도임에 틀림없다. 사실 중세의 안내 책자로, 방문객들을 성당과 마찬가지로 고대의 기념물로 안내했던, “로마의 기적들(Mirabilia urbis Romae)”이 증명하고 있는 바와 같이 고대의 화려함에 관한 기억이 로마에서는 한번도 상실된 적이 없다. 만약에 고딕풍이 14세기의 이탈리아를 침몰시키지 않았다면 르네상스는 보다 더 일찍 도래했을 것이다. 13세기의 황제 프레데리크 2세(Frederick Ⅱ)는 고대 조각상의 모조품을
    고대 로렌조 유물 코시모 박물관 교황 그녀 로마 이탈리아, 서양박물관역사 제3장 르네상스
  •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
    1. 서론 2. 매스컴으로서의 독립신문 3. 독립신문을 통해 나타난 공론장의 형성 4. 문명과 야만의 충돌을 통해 나타난 근대성 5. 개화기 시대의 풍습에서 나타난 그 근대성 6. 결론 1. 서론 본 연구에서는 독립신문을 통해본 구한 말 조선의 근대성에 대해서 살펴본다. 매스컴으로서 독립신문의 위치를 연구해보고 이를 통해 구한 말 조선 사회의 근대성을 발견한다. 또, 구체적으로 문화간의 충돌에서 나타나는 구한 말 조선의 근대성을 연구한다. 구한 말 조선의 문화는 서구로 대표되는 ‘문명’과 조선으로 대표되는 ‘야만’이라는 문화가 대립된다. 이 두 문화는 계속적으로 싸우며, 그 대립은 독립신문이라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극명하게 들어난다. 여기서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는 중요한 의미
    독립신문 독립 신문 조선 근대성 만민공동회 조선의 공론장 공동회 공론장의, 독립신문의 매스컴으로서의 위치 및 조선시대의 문화 간의 충돌
  • [프랑스사실주의소설] La Belle Noiseuse 와 Le Chef-d’oeuvre inconnu 의 비교
    Ⅰ. 영화 소개 Ⅱ. 소설과 영화의 예술론 Ⅲ. 소설과 영화의 결말 Ⅳ. 분석의 결론 Ⅰ. 영화 소개 ① La Belle Noiseuse 는 어떤 영화인가 - 발자크의 소설 ‘Le Chef-d'œuvre inconnu’에서 모티브를 빌려옴 - 인물의 탁월한 심리묘사 - “예술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질문 제기 - 할리우드에 대항하는 프랑스 영화에 대한 고민 영화 의 줄거리는 '노 화가가 아름다운 여인을 그린다'는 딱 한 문장으로 요약된다. 감독 자크 리베트는 발작의 소설 에서 기본 줄거리와 몇몇 이름만을 따왔을 뿐, 사실 소설의 내용에는 크게 충실하지 못했다. 또한 을 단순히 예술이 창작되는 과정을 다룬 영화로 볼 수만도
    영화 프레노페르 예술론 소설 마리안느 대한 화가 소개 그림, 프랑스사실주의소설 La Belle Noiseuse 와 Le Chef-d
  •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
    Ⅰ. 이육사의 생애 Ⅱ. 이육사의 역사의식 1. 저항의식 2. 망국의 비애 3. 가치 지향적 세계인식 Ⅲ. 문학사적 의의 ▣ 참고논저 및 웹사이트 Ⅱ. 이육사의 역사의식 육사 이원록은 식민지 시대의 절망과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죽음을 초월한 시인임으로 해서 우리 근대시사에서 '저항시인', '민족시인', '청포도시인'이라는 닉네임이 이름 앞에 붙어 그의 시와 함께 널리 알려져 있다. 육사는 아은 이가호를 아버지로, 의병장 범산 허형의 딸 김해 허씨를 어머니로 6형제 중 둘째로 태어났다. 퇴계의 14대손이요, 범산 허씨를 외가로 둔 육사이기에 그는 부계의 한학과 모계의 기개를 혈통으로 후일의 그의 문학과 행동의 근원을 이루었다. 육사는 1925년 그의 형제 원기, 원유 형제와 의열단에 가입하였고 1927년 의사 장진홍 조선은행 대구지점 폭탄사건에 연루되어 원기, 원유 형제와 함께 대구 형무소에 3년형을 받고 수감되어 1944년 1월 16일 새벽 5시 북경감옥에서 순의하기까지 ...
    육사 이육사 시적 시의 지향적 현실 「 의식 세계인식 저항의식, 이육사 생애와 그의 역사의식 및 문학사적 의의
  • [프랑스문학] 골드만의 문학사회학
    I. 들어가며 II. 문학의 사회적 성격 III. 발생구조론적 문학사회학 IV. 자본주의의 발전과 문학형식의 변화 1. 말로 소설 구분 2. 로브그리예 소설 구분 V. 골드만 문학사회학의 한계와 의의문학의 사회적 성격 1. 문학사회학의 성립조건 : 문학적 현상을 사회적 현상으로 간주해야 함 2. 문학작품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사회학적으로 문학작품을 설명하기 위한 조건 1) 문학적 사실을 사회학적 사실로 보아야 함 2) 문학 작품은 가치와 관련이 있음 3. 지식사회학 사고활동이나 모든 지식유형의 사회적 기원을 밝히고 지식과 사회 구조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 문학의 성격 1)
    문학 사회학 문학사회학 사회적 사회 구조 La 『 Les, 프랑스문학 골드만의 문학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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