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1)정치 시대의 시와 시인
해방 시단의 등장
-좌익문단: 조선문학가동맹의 시부위원회에 소속되었던 권환, 김기림, 김동석, 오장환, 유진오, 유곤강, 이병철, 이용악, 이찬, 이홉, 임화, 조남령, 조운, 조벽암, 박아지, 설정식, 임학수, 김상훈, 박산운, 김광균 등
-우익문단: 민
임학수 등과 함께 월북하여 문학가동맹, 조소문화협회 등에 관계하였으며, 1953년 남로당 숙청 때 미제 스파이라는 죄목으로 처형되었다.
임화의 대표 시집 <현해탄>(1938)에는 그를 유명하게 만들었던 초기시 <네거리의 순이>와 34년 이후에 쓴 시들이 묶여 있다. 그의 시들은 우리 시가의 가락을 계승해
임학수, 여상현, 김동석 등이 있다.
과 작가들을 맞이한다. 문학가동맹계의 초기 행동강령은 정치적 상황여건이 바뀜에 따라 심하게 정치지향의 단면을 띠게 되었고 직접적으로 계급의식의 선전, 선동의 도구가 된다. 다시 말하면 시의 이데올로기 예속이 가속화되는 것이다.
제 2유형은 민족진영의 시
임학수 이흡 이용악 조남령 조벽암 조운 김상오 민병균 박세영 백인준 등이 있었고, 그 반대의 민족진영의 시인으로는 박종화 김억 양주동 김광섭 유치환 서정주 박두진 박목월 조지훈 이하윤 모윤숙 신석정 김상옥 박남수 이한직 등을 꼽을 수 있지만 수적인 열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임학수, 이양하 등에 의해 체계적으로 수입, 소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영문학 전공자들이었던 이들은 당대 한국 문학이 처한 상황적 조건을 그 나름의 안목으로 분석하고, 그러한 바탕 위에 모더니즘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던 듯 하다. 즉 당시의 문단은 세기말 류의 병적인 감상주의와 카프를 중심
임학수 등이다. 오장환의 시는 현실 지향적인 시적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병든 서울」, 「너는 보았느냐」등에서는 이념에 대한 경직된 관념이 담겨있어 시적 긴장과 정서의 균형을 깨뜨린다. 이용악의 경우, 시에서 관념의 세계를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지만, 시인의 의식이 당대적인 현
임학수와 더불어 '성전종군작가'라고 쓴 '다스케'(어깨띠)를 두르고 경성역을 떠나 북지(임둔지방)로 황군위문길에 나선다.
그 때 김동인은 {조선일보}에 새로 연재하고 있던 장편소설 [정열도 병인가]를 중단까지 하면서 떠났는데, 당시는 마약 중독 때문에 건강이 말이 아니었기에 사고력도 좋은 편
시 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1 정치시대의 시와 시인
(1). 해방시단: 좌우세력의 분열과 대립으로 치닫던 문단의 분열과정으로부터 압도적인 영 향을 받음.
좌익문단: 「조선문학가동맹」의 시부위원회 소속되어있던 권환, 김기림, 김동석, 김상호, 민병균, 박서정, 박세영, 박아지, 박팔양, 백인준, 설
해방공간의 시
1. 들어가며
8.15해방은 한민족에 있어서, 형언 할 수 없는 혼란으로 규정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혼란의 원인들은 점령군과 한민족 각각에게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일제 강점기에 있어 민족 해방투쟁세력은 크게 북만주 중심의 김일성의 무력투쟁, 태항산 중심의 조선독립 동맹의 무장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