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전문학] 고소설정리
    고소설을 공부하려면.. 고소설이란 이런 것. 고소설의 형성 및 변천.. 고소설들의 창작·유통·수용. 고소설들이 우리에게 주는 교육적 도움은 어떤 것이.. 고소설이란 이런 것..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이다. 자아와 세계가 상호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이다. 우리는 보통 소설을 '읽는다'고 하는데, 이것은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하는 이야기를 읽는 것이다. 소설은 등장인물의 행동을 통하여 형성된 이야기를, 화자가 청자에게 이야기하는 과정에 거쳐서 독자가 읽게 되는 것이다. 소설에서의 화자는 작품을 쓴 작자가 직접 나서는 경우도 있고, 작자가 다른 인물의 입을 통하여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을 작품
    고소설 소설 작품 판소리 이야기 」 사대부 세기, 고전문학 고소설정리
  • [현대작가론] 공지영론-소외받은 이들 대변하기
    전기적 고찰 작품 경향 나오면서 전기적 고찰 공지영은 1936년 서울 마포구 아현동에서 아버지 공석붕과 어머니 정천근 사이의 2녀 1남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녀가 태어난 해인 1963년은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제 3공화국의 문을 연 해였고, 미국에선 케네디가 암살당했으며, 한강엔 워커힐 호텔이 건립되는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변화가 많았던 시기였다. 그러나 그와는 달리 공지영의 집안은 매우 유교적인 집안이었다. 어릴 때부터 엄격한 유교의 가르침을 받고 자라온 공지영은 그때부터 알 수 없는 답답함을 느꼈고, 소극적으로 마음에서 집으로부터 반항의식이 싹튼 것으로 보인다. 그녀가 태어난 아현동은 가난한 빈민들이 모여 사는 빈민촌이었다. 아버지가 유학을 가 계시는 동안에는 공지영의 집안
    공지영 그녀 페미니즘 문학 대한 후일담 작품 소설 작가 여성, 현대작가론 공지영론-소외받은 이들 대변하기
  • [현대작가론] 방어기제이론을 대입시켜 바라본 전후작가론 -김성한, 이범선, 하근찬을 작품을 중심으로
    I. 서론 II. 본론 1. 방어기제의 정의 2. 김성한 작품에서 드러난 방어기제 3. 이범선 작품에서 드러난 방어기제 4. 하근찬 작품에서 드러난 방어기제 III. 결론 I. 서론 6.25 한국전쟁은 남한과 북한 모두에게 있어서 크나큰 피해와 상처를 준 전쟁이었다. 해방직후 경제적으로 도약을 하려던 한반도에 있어서 공공단체 시설과 학교, 병원, 주택들이 파괴로 인해 막대한 재산피해를 끼쳤을 뿐만 아니라 인명피해 면으로 볼 때도 민간인 사망자만 남북한 합쳐서 60만명에 이르며 군인까지 합치게 되면 100만명에 육박하는 엄청난 비극의 전쟁이었다. 가시적으로 보이는 물질적 피해와 인명피해 뿐만이 아니라 이산가족이나 실향민들 그리고 미망인이나 고아들의 정신적인 상처는 아
    현대문학사 한국전쟁소설, 현대작가론 방어기제이론을 대입시켜 바라본 전후작가론 -김성한 이범선 하근찬을 작
  • [현대작가론] 최윤론
    Ⅰ. 서론----------------------2 Ⅱ. 작가 개인 연구---------------2 1. 전기적 고찰---------------------2 2. 심리적 고찰----------------------3 3. 사회 역사적 고찰-----------------4 Ⅲ. 작품 갈래 및 특징-------------5 1. 갈래------------------------5 2. 특징-----------------------8 Ⅳ. 작품분석-------------------8 1. 회색 눈사람-------------------8 2. 하나코는 없다.----------------11 3. 마네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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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작가론] 조세희론 - 끝없이 소외되는 인간들
    1. 서론 - 조세희라는 작가를 선택한 이유 2. 본론 - 인간소외는 계층을 가리지 않는다 (1) 하류층 - 난장이와 난장이의 자식들로 대표되는 하층계급 (2) 상류층 - 부와 권력을 가진 은강그룹으로 대표되는 상위계급 (3) 중간층 - 가장 많은, 그러나 가장 다루어지지 않는 중간계급 - 자신의 작품으로 인해 소외되는 작가 - 책을 읽으며 소외되는 독자 3. 결론 1. 서론 1970년대는 무서운 속도로 모든 것이 변해가던 시기였다. 박정희 대통령의 유신정권이란 엄격한 감시 아래 국민들은 경제발전의 구호를 외치며 시키는 일을 차근차근 해냈다. 공장들이 지어지고 농민들은 도시로 이주해 노동자가 되어 풍부한 노동력과 값싼 임금으로 세계시장에 수출할 물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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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작가론] 신경숙론- 관계들 간의 사랑과 관심에 대한 이해
    Ⅰ. 들어가며 Ⅱ. 전기적 고찰 ⅰ) 작품속에 녹아 있는 신경숙의 성장과정과 배경 ⅱ) 작품세계- 인간들의 관계에 대한 시선 Ⅲ. 작품분석 관계의 단절과 결합으로의 극복 의지 → 기차는 7시에 떠나네 겨울우화 Ⅳ. 문학사적 위치 Ⅴ. 끝맺으며 Ⅰ. 들어가며 신경숙은 작품을 이야기 할 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자신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듯하다. 작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요소를 바탕으로 작업을 하기는 마련이지만, 이처럼 하나의 조각들을 맞추어 나가듯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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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어학] 품사 레포트
    Ⅰ. 품사란 Ⅱ. 품사분류와 기준 1.학교문법 품사분류와 기준 2.다른 학자의 품사분류와 기준 ①학자별 문법연구의 단위 ㉠ 최현배 ㉡ 정인승 ㉢ 이희승 ②학자별 품사분류 기준과 품사분류 ㉠ 최현배 ㉡ 정인승 ㉢ 이희승 Ⅲ. 자기 관점에서의 품사분류 Ⅰ. 품사란 품사란 단어를 그 문법적 성질에 따라 분류한 단어들의 갈래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곧 단어들을 문법적 성질에 따라 분류했을 때 구분되는 어류(語類)의 하나하나를 품사라고 한다. Ⅱ. 품사분류와 기준 1.학교문법 품사분류와 기준 (9품사 체계) 품사는 크게 세 가지 분류 기준에 따라 나누어지는데, 형태, 기능, 의미 기준이
    품사 품사분류 문법 분류 조사 마디 형용사 기준 대명사 단어, 국어학 품사 레포트
  • [현대작가론] 이범선 작가에 대해서-서정성의 효과
    1) 비극성 강조 2)인간에 대한 애정 [참고문헌] 작품 속에서 1년에 한 번씩 찾아오는 학이 보이는 하나하나의 거동은 마을 사람들의 실생활을 지배하는 동시에 이 작품 전체를 통합하는 상징물이다. 찾아오지 않는 해는 가뭄이 심하다고 믿는 마을 사람들의 신앙과, 찾아온 날에는 큰 잔치를 벌인다는 사실은 그만큼 학이 마을 사람에게 큰 의미를 지니는 존재임을 나타내고 있다. 한가로운 전원 풍경이나 소박한 마을 사람들의 모습에 대한 묘사는 모두 학을 기다리고 학의 행동을 주시하는 행동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리고 이처럼 한가로운 전원 풍경이나 소박한 마을 사람들의 아름다움은 그 뒤에 이어지는 6․25의 발발이라는 경질적인 사건의 참혹함을 부각시킨다. 학은 돌아왔지만 새끼를 물어 내버린 일이 6&#
    서정성 작품 갈매기 마을 학마을 대한 사람 주인공 바다, 현대작가론 이범선 작가에 대해서-서정성의 효과
  • [현대작가론] 조세희란 작가에 대해서
    1. 들어가면서... 2.『칼날』 작품 분석 2.1 양심을 지키려는 이들-신애의 가족 2.2 물질만을 쫓는 이들-신애의 이웃들... 2.3 이웃사촌이란 말이 사라진 사회-인간들의 단절 2.4 신애가 휘두른 칼의 의미 3. 나오면서... 1. 들어가면서... 1970년대에 경제 개발 5개년 계획과 수출 드라이브 정책에 의한 고도성장에 목을 맨다. 그러나 성장의 그늘에서는 최저 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임금, 열악하기 짝이 없는 작업환경과 근로 조건, 노동 운동 탄압 등 병리적 징후들이 얼굴을 드러낸다. 부익부 빈익빈 현상으로 사회는 부자와 빈자의 대립으로 쪼개지기 시작했고 이들 간의 벽은 더욱 더 높아져 갔다.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철저히 고립되어 가는 사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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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작가론] 김성한소설의 서술적 특징-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Ⅰ. 서론 Ⅱ. 본론 1. 풍자 2. 서술독백 3. 알레고리 4. 몽타주수법 Ⅲ. 결론 Ⅰ. 서론 김성한은 식민지시대 모더니스트 작가로 그의 글에는 형식과 기법의 파격성이 드러난다.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특징으로는 풍자와 서술독백 알레고리의 차용, 몽타주수법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전후작가로서 김성한이 왜 이러한 형식을 택할 수밖에 없었나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그의 서술방식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풍자 김성한은 문학이 사회와 멀어지면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을 현실 변혁의 수단으로 생각하였고, 작품 속에 끊임없이 현실비판 의식을 드러내었다. 특히 그는 비뚤어진 세태를 풍자를 통해 통렬하게 비판하였는데 그것은 간접적인 보여주기이든
    김성한 알레고리 몽타주 서술 서술독백 고리 알레 작품 작가 풍자, 현대작가론 김성한소설의 서술적 특징-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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