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시란 무엇인가? 시에 대한 정의를 명쾌하게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시에 대한 정의는 시대의 발전과 함께 다양하게 발전하여 왔다.
* 시는 넘쳐흐르는 정감의 발로이다(Wordworth)
* 시는 미의 운률적 창조이다(E.A.Poe)
* 시란 화가가 색채로 하는 일을 언어로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 시는 어떤
1. 비평문학 序說
評壇은 詩壇이나 作壇보다 훨씬 늦게 형성되었고 본격적인 비평 활동은 20년대 후반기 프로문학 시대부터 기산하게 된다. 그나마도 비평은 작가나 시인들의 여기로 쓰였고 그 내용도 퍽 빈곤한 것이었다. 윤병로, 「批評無用論 對 批評擁護論」, ꡔ현대 비평문학의 쟁점
폐허》와 퇴폐문학 - 폐허 조선에 또 하나의 ‘폐허’를 -
동인지《폐허》(1920) 의 명칭은 “옛 것은 멸하고 시대 는 변하였다. 내 생명은 폐허로부터 온다.”고 한 독일 시 인 프리드리히 실러의 시구에서 따온 것이며, 주요 작가로 는 김억, 황석우, 남궁벽, 염상섭, 오상순 등이 있다.
《폐
“사실성” 사이의 구분을 없애준다. 둘째는 꿈에 의한 사실의 감염으로 무엇이 사실인지, 꿈꿔온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게 한다. 셋째는 “분신”의 주제이다. 「원형의 폐허들」,「죽음과 나침반」,「틀뢴, 우크바르, 오르비스 테르티우스」를 차례로 분석하며 특징적인 요소를 고찰하기로 하자.
(1)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 19세기 유럽에는 실증주의와 과학존중 사상이 팽배하였다.
· 이러한 분위기의 일환으로 낭만주의와 대립해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
하려는 움직임인 사실주의가 나타났다.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성공으로 19세기에는 항상 객관성이 강조되었다.
·
Ⅰ. 박목월의 시 나그네 작품분석
강나루 건너서
밀밭 길을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길은 외줄기
남도 삼백리
술 익는 마을마다
타는 저녁놀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민요적 가락으로 리드미컬하고 경쾌하면서도 한국적인 토착적 정서가 유감없이 발휘된 시이다. 강나루,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
본인은 이미 여러 차례 근대시 형성 과정에서 문인들과 사상운동가들과의 관계에 대해 조명한 바 있다. 이는 단순히 근대 초기 시의 사상 체험을 설명하는 단계에 그치지 않는다. 이들 문인들과 사상 운동가들의 교유를 통해 얻어진 이념이나 개념들은 상징주의 수용에서의 주제 의식이나 근대적 문학
(2)『폐허』
3․1운동의 실패 이후 민족적 좌절감을 토양으로 싹트고 퍼져나간 것은 퇴폐와 우울의 정서였다. 이러한 시대 조류를 극명하게 드러낸 것이 바로 동인지『폐허』이다. ‘폐허’라는 이름 자체가 식민지 현실의 고통과 황폐함을 말해준다. 『폐허』1920년 7월에 창간되어 1921년 1월 통권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