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렇게 충원된 연희집단 중 판소리와 관련된 연희집단은 창우집단이며, 그들의 주요 레퍼토리는 가창뿐 아니라 기악, 무용, 곡예, 연희의 공연, 무가의 반주, 무악의 연주, 축원고사 의식 연행 등이었다. 특히 창우집단은 그들 나름의 결속력도 공고했으며, 이들 연희를 세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이 민중 혹은 서민들의 사회적 성장이라는 조선 후기의 역사적 조건과 맞물려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야기의 바탕을 제공해준 설화가 민중들의 자산이라는 점에서나, 이야기와 노래가 문자가 아닌 말을 통해 향유되었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며, 이야기의 소재가 민중
민요는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고,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생된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며, 국가가 아닌 민족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이 널리 부를 뿐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 민요는 생활의 필요에서 스스로 자족하는 문학이란 점에서 순수성이 높고, 바로 이점이 민
가창이 연극이고 판소리 사설이 희곡이라고 할 수는 없다. 판소리는 대화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바탕글’에 의한 설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수많은 인물들이 등장하며 공간적으로도 시간적으로도 복잡한 사건을 과거형으로 보여 주기에 서사문학의 기본적인 특징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보면 몇 가지 원칙이 제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책
①기능에 의한 분류(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
②가창방식에 의한 분류(선후창, 교환창, 독창)
③창곡에 의한 음악적인 분류(가창민요, 음영민요)
④율격에 의한 분류(1음보격 민요, 3음보격 민요, 분련체, 연속체 등등)
가창방식과 판소리 자료들을 간략하게 개관해 보았다.
Ⅱ 판소리의 장르 규정
지금까지의 판소리의 장르규정은 ‘장르‘가 문학의 문제라는 점에 견인되어 문학적인 측면, 즉 辭說을 중심으로 한 문학적 분석에 치중하여 연구되어 왔다. 물론 음악적 측면과 연극적 측면의 연구가 없지 않으나 문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민요는 특정의 전문가에 의해서 가창 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필요에 의해 민중 스스로가 특별한 기교 없이 즐기는 것이므로, 우리 민중들의 정서나 사상이 잘 드러나 있다. 민요에 나타나는 한국인의 정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倡優) 집단의 광대소리와 성음(聲音)·장단·조(調)·공연방식·공연자편성·사설양식·사설 율조 등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판놀음 기원설은 무가기원설을 근본적으로 부정하지 않으면서 이를 더욱 구체화시킴으로써, 무가기원설에서 설명할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하여 유력한 가설로 여겨지고 있다.
1. 민요의 개념
민요는 노래로 불리워질 것을 예상하고 만들어진 작품으로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다. 노래말은 율문으로 특수한 율격으로 얽혀졌다. 민요는 노래로 불려지므로 가요에 속한다. 謠(요)는 고정된 曲式(곡식)과 창법의 지배에서 벗어나고 악기의 반주가 없는 노래를 가리킨다. 歌는 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