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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AND 간행물명 : 교육철학56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교육목적으로서 "아레테"(arete)의 개념 연구
홍윤경 ( Yun Kyung Hong )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9] 제44권 173~190페이지(총18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고대 그리이스의 교육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온 `아레테`(arete)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이 현대에도 여전히 교육목적으로서 유의미한 것인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 이 점과 관련하여 본 논문은 아레테의 두 가지 의미가 구분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아레테의 한가지 의미는 어떤 특수한 종류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탁월성이고, 다른 한가지 의미는 종사하는 일의 종류와 상관없이 가지는 `태도`나 `방식`으로서의 `마음의 아레테`이다. 마음의 아레테는 특수한 아레테와 별도로 존재하는 또다른 종류의 아레테도 아니요 감각경험을 초월한 모종의 신비스러운 능력도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발휘하는 일상적인 능력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인식의 조건이다.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은 마음의 아레테가 전달되고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한다. 소크라테스는...
TAG 아레테, 마음의 아레테, 인식의 조건, 철학적 본성, 과학, 변증법, arete, arete of mind, Socratic conversation, the condition of knowledge, science, dialectic
간행사
정영근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8] 제43권 1(총1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고대 그리이스의 교육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온 `아레테`(arete)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이 현대에도 여전히 교육목적으로서 유의미한 것인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 이 점과 관련하여 본 논문은 아레테의 두 가지 의미가 구분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아레테의 한가지 의미는 어떤 특수한 종류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탁월성이고, 다른 한가지 의미는 종사하는 일의 종류와 상관없이 가지는 `태도`나 `방식`으로서의 `마음의 아레테`이다. 마음의 아레테는 특수한 아레테와 별도로 존재하는 또다른 종류의 아레테도 아니요 감각경험을 초월한 모종의 신비스러운 능력도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발휘하는 일상적인 능력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인식의 조건이다.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은 마음의 아레테가 전달되고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한다. 소크라테스는...
플라이버그의 사회과학론에 비추어 본 교육연구의 철학적 차원
김현주 ( Hyun Joo Kim )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8] 제43권 7~29페이지(총23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고대 그리이스의 교육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온 `아레테`(arete)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이 현대에도 여전히 교육목적으로서 유의미한 것인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 이 점과 관련하여 본 논문은 아레테의 두 가지 의미가 구분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아레테의 한가지 의미는 어떤 특수한 종류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탁월성이고, 다른 한가지 의미는 종사하는 일의 종류와 상관없이 가지는 `태도`나 `방식`으로서의 `마음의 아레테`이다. 마음의 아레테는 특수한 아레테와 별도로 존재하는 또다른 종류의 아레테도 아니요 감각경험을 초월한 모종의 신비스러운 능력도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발휘하는 일상적인 능력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인식의 조건이다.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은 마음의 아레테가 전달되고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한다. 소크라테스는...
TAG 방법론적 독단론, 교육적, 프로네시스, 프로네틱 교육연구, 철학적 성찰로서 실행연구, methodological dogmatism, educational phronesis, phronetic research, action research as a way of philosophising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에 기초한 교육철학의 성격
양은주 ( Eun Joo Yang )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8] 제43권 31~63페이지(총33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고대 그리이스의 교육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온 `아레테`(arete)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이 현대에도 여전히 교육목적으로서 유의미한 것인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 이 점과 관련하여 본 논문은 아레테의 두 가지 의미가 구분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아레테의 한가지 의미는 어떤 특수한 종류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탁월성이고, 다른 한가지 의미는 종사하는 일의 종류와 상관없이 가지는 `태도`나 `방식`으로서의 `마음의 아레테`이다. 마음의 아레테는 특수한 아레테와 별도로 존재하는 또다른 종류의 아레테도 아니요 감각경험을 초월한 모종의 신비스러운 능력도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발휘하는 일상적인 능력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인식의 조건이다.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은 마음의 아레테가 전달되고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한다. 소크라테스는...
TAG 교육철학의 성격, 듀이, 프래그머티즘, 철학의 개념, 교육과 철학, 이론철학과 실천철학, the nature of philosophy of education, John Dewey, pragmatism, the conception of philosophy, education and philosophy, theoretical philosophy vs. practical philosophy
개화기 전후의 도덕과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사적 고찰
이명준 ( Myung Joon Lee )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8] 제43권 65~87페이지(총23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고대 그리이스의 교육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온 `아레테`(arete)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이 현대에도 여전히 교육목적으로서 유의미한 것인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 이 점과 관련하여 본 논문은 아레테의 두 가지 의미가 구분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아레테의 한가지 의미는 어떤 특수한 종류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탁월성이고, 다른 한가지 의미는 종사하는 일의 종류와 상관없이 가지는 `태도`나 `방식`으로서의 `마음의 아레테`이다. 마음의 아레테는 특수한 아레테와 별도로 존재하는 또다른 종류의 아레테도 아니요 감각경험을 초월한 모종의 신비스러운 능력도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발휘하는 일상적인 능력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인식의 조건이다.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은 마음의 아레테가 전달되고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한다. 소크라테스는...
TAG 교육과정, 도덕교육, 수신, 성리학, 자주적 교육, 교과서 정책, 일본식민화, confucianism, curriculum, moral education, autonomy, self-discipline, textbook policy, Japanese colonization
학교에서의 "사회화": 문제와 대안 -"학교철학"의 재구조화를 위하여-
이상오 ( Sang O Lee )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8] 제43권 89~104페이지(총16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고대 그리이스의 교육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온 `아레테`(arete)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이 현대에도 여전히 교육목적으로서 유의미한 것인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 이 점과 관련하여 본 논문은 아레테의 두 가지 의미가 구분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아레테의 한가지 의미는 어떤 특수한 종류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탁월성이고, 다른 한가지 의미는 종사하는 일의 종류와 상관없이 가지는 `태도`나 `방식`으로서의 `마음의 아레테`이다. 마음의 아레테는 특수한 아레테와 별도로 존재하는 또다른 종류의 아레테도 아니요 감각경험을 초월한 모종의 신비스러운 능력도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발휘하는 일상적인 능력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인식의 조건이다.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은 마음의 아레테가 전달되고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한다. 소크라테스는...
TAG 사회화, 사회적 선발 및 배분, 성적평가, 놀이교육, 역할놀이, 학교철학, socialization, social selection and allocation, evaluation with school records, play in education, roleplaying, school philosophy
듀이의 교양교육 개조론에 대한 연구
이준수 ( Jun Soo Lee )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8] 제43권 105~129페이지(총25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고대 그리이스의 교육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온 `아레테`(arete)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이 현대에도 여전히 교육목적으로서 유의미한 것인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 이 점과 관련하여 본 논문은 아레테의 두 가지 의미가 구분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아레테의 한가지 의미는 어떤 특수한 종류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탁월성이고, 다른 한가지 의미는 종사하는 일의 종류와 상관없이 가지는 `태도`나 `방식`으로서의 `마음의 아레테`이다. 마음의 아레테는 특수한 아레테와 별도로 존재하는 또다른 종류의 아레테도 아니요 감각경험을 초월한 모종의 신비스러운 능력도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발휘하는 일상적인 능력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인식의 조건이다.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은 마음의 아레테가 전달되고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한다. 소크라테스는...
TAG 듀이, Dewey, 브란, Brann, 블룸, Bloom, 오크쇼트, Oakeshott, 교양교육, 민주주의, John Dewey, Eva T. H. Brann, Allan Bloom, Michael Oakeshott, Liberal education, democracy
훔볼트(W. v. Humboldt)의 도야(Bildung) 개념
정영근 ( Young Kun Tschong )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8] 제43권 131~150페이지(총20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고대 그리이스의 교육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온 `아레테`(arete)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이 현대에도 여전히 교육목적으로서 유의미한 것인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 이 점과 관련하여 본 논문은 아레테의 두 가지 의미가 구분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아레테의 한가지 의미는 어떤 특수한 종류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탁월성이고, 다른 한가지 의미는 종사하는 일의 종류와 상관없이 가지는 `태도`나 `방식`으로서의 `마음의 아레테`이다. 마음의 아레테는 특수한 아레테와 별도로 존재하는 또다른 종류의 아레테도 아니요 감각경험을 초월한 모종의 신비스러운 능력도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발휘하는 일상적인 능력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인식의 조건이다.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은 마음의 아레테가 전달되고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한다. 소크라테스는...
TAG 도야, 인류의 이상, 개별성, 언어, 상호작용, W. v. 훔볼트, Bildung, Ideal der Menschheit, Individualitat, Sprache, Wechselwirkung, W. v. Humboldt
교육 시장화 정책의 전체에 대한 비판적 검토
정훈 ( Hoon Jung )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8] 제43권 151~172페이지(총22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고대 그리이스의 교육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온 `아레테`(arete)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이 현대에도 여전히 교육목적으로서 유의미한 것인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 이 점과 관련하여 본 논문은 아레테의 두 가지 의미가 구분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아레테의 한가지 의미는 어떤 특수한 종류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탁월성이고, 다른 한가지 의미는 종사하는 일의 종류와 상관없이 가지는 `태도`나 `방식`으로서의 `마음의 아레테`이다. 마음의 아레테는 특수한 아레테와 별도로 존재하는 또다른 종류의 아레테도 아니요 감각경험을 초월한 모종의 신비스러운 능력도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발휘하는 일상적인 능력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인식의 조건이다.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은 마음의 아레테가 전달되고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한다. 소크라테스는...
TAG 교육 시장화, 교육 소비자, 교육 공급자, 선택, 다양성, 책무성, 공공재, marketization of education, market choice, diversity, accountability, public good
"학습주의 교육" 패러다임 논의에서 Bildung 개념의 흔적 혹은 부재(不在)
조상식 ( Sang Sik Cho )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8] 제43권 173~190페이지(총18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고대 그리이스의 교육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온 `아레테`(arete)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이 현대에도 여전히 교육목적으로서 유의미한 것인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 이 점과 관련하여 본 논문은 아레테의 두 가지 의미가 구분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아레테의 한가지 의미는 어떤 특수한 종류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탁월성이고, 다른 한가지 의미는 종사하는 일의 종류와 상관없이 가지는 `태도`나 `방식`으로서의 `마음의 아레테`이다. 마음의 아레테는 특수한 아레테와 별도로 존재하는 또다른 종류의 아레테도 아니요 감각경험을 초월한 모종의 신비스러운 능력도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발휘하는 일상적인 능력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인식의 조건이다. 소크라테스의 대화술은 마음의 아레테가 전달되고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한다. 소크라테스는...
TAG 학습주의 교육, 교육주의, Bildung 개념, 교육인간학, 패러다임, 교육사회학, 평생교육, "Learning-ism education", "educationism", Bildung, educational anthropology, paradigm, educational sociology, Life Lo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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