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본론
1. 『역마』분석
1-1. 작가분석
1-2. 줄거리
1-3. 작품해제
2. 교과서 ․ 지도서 분석
2-1. 잘 수록되어 있는가?
2-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잘 가르치고 있는가?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결론
Ⅰ. 서론
문학은 다양한 삶의 모습을 언어를 통해 형상화하고 있다. 우리는 문학을 통해 우리 인간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을 접해 볼 수 있고 또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문학은 우리가 몸담고 살아가고 있는 이 현실 사회에서 무엇이 문제이며 그 문제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해준다. 문학이 다루는 문제 상황은 그 당대만의 특수한 것일 수도 있지만 어느 시대에는 인간의 삶에서 늘 부딪히게 되는 항구적이고 보편적인 것일 수도 있다. 특정한 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에 나타난 삶의 모습이 오늘날과 달라도 지금의 독자에게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은 인간 보편의 현실적 ...
|. 들어가는 말
Ⅱ. 수업시간 전
1. 마음가짐(문학 수업에 대한 생각)
2. 작품을 알자
1) 작가 분석과 수업시간
2) 배경분석과 줄거리
3) 인물분석
Ⅲ. 수업시간( 교과서에서『무녀도』지도)
1. 교과서 구성
2. 교과서에서의『무녀도』(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Ⅳ.『무녀도』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과 대안
1. 교과서 속 교수-학습 방법의 고찰
2.『무녀도』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Ⅴ. 나오는 말
|. 들어가는 말
학창시절 국어시간과 더불어 문학수업 시간에 대한 기억을 더듬어 보면 빵빵한 필통속의 여러 가지 펜을 꺼내어 놓고 선생님의 말에 따라 자를 대고 밑줄을 긋고, 색연필로 동그라미와 별표 몇 개 등을 그리면서 그 단어가 갖는 의미와 주제 그리고 어디 구절은 무슨 뜻을 갖는지를 배웠던 기억이 전부이다.
물론, 그러한 이론적인 면을 간과해서는 안 되겠지만 적어도 배움을 받는 학생의 입장에서 그 당시 나는 선생님의 꿈을 키우면서부터 어쩌면 어떻...
Ⅰ. 들어가며
1. 올바른 시 교육이란 무엇인가
2. 김수영의 시 ‘풀’을 선정한 이유와 논의 방향
Ⅱ. 들어가서
1. 김수영의 시 ‘풀’은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2. 김수영의 시 ‘풀’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 김수영의 시 ‘풀’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3.1. (리듬연구를 포함) 통사론적 관점에 따른 접근
3.2. 내재적 관점에 따른 접근
3.3. 학습지도안 예시 (일반적 학습지도안과 개선할 점)
4. 김수영의 시 「풀」의 감상을 위한 배경지식 소개
4.1. 작가연구 (시인 김수영[金洙暎, 1921.11.27~1968.6.16])
4.2. 시기별 김수영의 작품세계
4.3. 참여시인과 참여시
Ⅲ. 나오며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1. 들어가며
1. 「서울, 1964년 겨울」
1.1. 김승옥
1.1. 서울, 1969년 겨울
1. 어떻게 가르쳐 지고 있는가?
1.1. 교과서 분석- (주)천재교육 문학(하)를 중심으로
1. 어떻게 가르쳐야 하겠는가?
1.1. 학습자 분석
1.1. 교수-학습 지도안
1. 나가며
1. 들어가며
김승옥의 소설은 감각적인 문체, 언어의 조응력, 배경과 인물의 적절한 배치, 소설적 완결성 등 소설의 구성 원리 면에서 새로운 기원을 열었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4.19의 열광적인 분위기를 문학적 언어로 환치시키면서 전후세대 문학의 무기력 증을 뛰어넘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가 높다.
여기에서는 김승옥의 단편 「서울, 1964년 겨울」을 통해 근대화 과정에 들어선 6
1.서론
- 작품과 작가 : 소설가 김승옥
2.본론
- ‘서울, 1964년 겨울’ 분석
(1) 소설과 시대적 배경
(2) 소설과 인물
(3) 작품의 내용 분석
3-1. 현행 교수학습 분석
3-2. 학습활동 분석
3-3. 학습계획안
3.결론
1.서론
(1) 소설가 ‘김승옥’
현대 문학 작품을 감상할 때 스키마로써 작품의 작가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작가는 굉장한 사회적인 변화에 영향을 받기 전에는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에 의해 작품을 씀으로 그의 작품에는 자연스레 그의 사상과 관념체계가 녹아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이제 막 문학을 정식으로 접하고 배우게 되는 중.고등 학생들이 작품의 작가에 대
Ⅰ. 들어가는 말 : 문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Ⅱ. ‘문학 교육’ 선행 작업으로서의 분석
2-1. 작가 : 김승옥
2-1-1.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2. 분석 작품 : 『무진기행』
2-2-1. 배경 분석
2-2-2. 인물 분석
2-2-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문학 교육의 실제적 분석
3-1. 작품 수록 교과서 : 본문 외 수록 교과서 중심
3-2. 문학교육의 실제 : 본문 수록 교과서인「(주)두산 고등학교 문학(상)」 중심
Ⅳ. 현장에서의 교육 현황 분석
4-1. 현대소설 지도의 실태
4-2. 「무진기행」지도의 사례
Ⅴ. 나오는 말 :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Ⅰ. 들어가는 말 : 문학
I 서론
1. 시 교육의 의의와 방향
2. 서정시와 시 교육
II 본론
1. 작품 선정의 근거
2. 작가(김영랑) 분석
3. 작품(모란이 피기까지는) 분석
1) 시 형태의 완결성
2) 이미지와 정서의 교차 반복 구조
3) 운율 구조의 탄력성
4) 역설로서의 “찬란한 슬픔의 봄”
5) 운율과 이미지의 균형과 조화
6) 개별 어구 분석
4. 현행 교과 수록 부분과 지도서 내용 분석
1) 학습 목표
2) 교수·학습 방향
3) 교수·학습 활동
4) 시어·시구 연구
5) 작품수용
6) 심화학습
5. 교수·학습 방안
Ⅲ 결론
I 서론
1. 시 교육의 의의와
Ⅰ. 서론
Ⅱ. 본론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1. 중학교 2학년 1학기
2. 상문연구사 문학(상)
3. 금성출판사 문학(하)
4. 두산 문학 (상)
5. 교학사 문학(하)
6. 디딤돌 문학(상)
*** 비교 및 종합***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수업모형설계)
가. 소단원 개관
나. 수업 모형 설계
Ⅰ. 계획 단계
1. 수업 목표 설정
2. 교육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3. 부수자료 선정(비평텍스트, 감
Ⅰ. 들어가는 말
1-1. 논의의 목적
1-2. 관련 연구 검토
1-3. 연구의 방법 및 범주
Ⅱ. 작가와 작품
2-1. 작가 : 김춘수
2-2. 분석 작품 : 『꽃』
Ⅲ. 문학 교육의 실제적 분석
3-1. 문학교육의 실제 : 본문 수록 교과서인「금성 고등학교 문학(상)」 중심
Ⅳ. 현장 문학 교육에의 적용
4-1.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을 통한 시 교육
4-1-1.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을 통한 시 교육의 정의
4-1-2.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을 통한 시 교육의 의의 및 효과
Ⅴ. 나오는 말
Ⅰ. 들어가는 말
1-1. 논의의 목적
1955년에 1차 교육과정이 나온 뒤로 최근에 이르기까지 중․고등학교의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