戴氏曰, 不因夢而自泄者, 謂之精滑.
대씨왈 불인몽이자설자 위지정활.
대사공은 ꡒ꿈으로 원인하지 않고 정액이 절로 나오는 것을 정활이라고 한다.
*대사공(戴思恭)
인명. 중국 명나라 때의 의학자. 자(字)는 원례(原禮)이며 포강(浦江; 지금의 浙江省 浦江) 사람. 어려서 주진형(朱震亨)으로부터 의학을 배웠으며, 의술이 정밀하여 치료에 언제나 좋은 효과가 있었다. 홍무(洪武) 연간(1368∼1398)에 조정의 부름으로 어의(御醫)가 되고, 태의원사(太醫院使)를 역임하였으며, 영락(永樂) 초년(1403)에 노령으로 사임하고 귀향하였다. 『증치요결(證治要訣)』 『증치요결유방(證治要訣類方)』 『추구사의(推求師意)』 등의 책을 편찬하였고, 주진형의 저술을 정리, 석의(釋義)하여 주진형의 학설
治陽虛, 未交先泄, 及夢泄, 神效.
치양허 미교선설 급몽설 신효.
감실환은 양기가 허하여 성생활을 하기 전에 미리 정액이 나오는 것과 몽정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매우 좋다.
It treat previous ejaculation and nocturnal emission very well.
芡仁, 五百箇,
감인 오백개
검인 500개,
Euryales Semen are 500 seeds.
七夕蓮花鬚 山茱萸, 各一兩,
칠석연화수 산수유 각일량.
7월 칠석에 따온 연꽃 수염, 산수유 각각 40g,
Lotus flower hair which is collect on first seventh day Jury, Corni Fructus, each of them is 40g.
쇄양단(鎖陽丹)
처방. 정액이 저절로 새어 나가는 데 쓴다. 상표초(桑螵蛸; 볶은 것) 3냥, 용골(龍骨)·백복령(白茯苓) 각 1냥을 가루로 만들어 풀로 오동자(梧桐子)만하게 환을 만든다. 한 번에 70환씩 백복령(白茯苓)과 소금을 넣고 달인 물로 먹는다.
治脫精, 滑泄不禁.
치탈정 활설불금.
쇄양단은 정액이 허탈하여 절로 나옴이 금지되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It treat spermatorrhea which is incontinent.
桑螵蛸, 灸, 三兩,
상표초 구 삼량
상표초(구운 것) 120g,
Roasted Mantidis Ootheca is 120g.
龍骨, 白茯苓, 各一兩,
註曰, 陰陽交會之要, 正在於陽氣閉密而不妄泄爾.
주왈 음양교회지요 정재어양기폐밀이불망설이.
*왕빙의 주이다.
주해에는 “음양 교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양기를 닫아 비밀스럽게 하면서 허투루 배설하지 않는 것이다.”
Annotation says, In harmony of YinYang(Sex), the most important thing is that we keep Yang energy closed and secret, we don't waste it.
密不妄泄, 則生氣强固而能久長.
밀불망설 즉생기강고이능구장.
양기를 숨기고 헛되이 배설하지 않으면 생기가 강하고 견고해져서 오래 길게 살게 된다.
If we keep the Yang energy secret, don't waste it, Y
肉蓯蓉, 五兩, 酒浸, 搗爲膏,
육종용 오량 주침 도위고
육종용 200g(술에 담갔다가 방아로 찧어 고약을 만든다),
Cistanches Herba which is soaked in alcohol, we pound to make paste. 200g.
破故紙 微炒, 四兩,
파고지 미초 사량
파고지(약간 볶은 것) 160g,
Psoraleae Fructus which is a little roasted is 160g.
巴戟, 去心, 附子 炮, 各二兩,
파극 거심 부자 포 각이량
파극(심을 버린 것), 부자(싸서 구운 것) 각각 80g,
Morindae officinalis Radix which is removed the pith, Aconiti iatera
HongFanLun says about taste, the grain which is growed and harvested has sweet taste.
*稼穡: 곡식을 심고 거두는 것, 농사.
*周書 第六 洪範 一, 五行, 一曰水, 二曰火, 三曰木, 四曰金, 五曰土. 水曰潤下, 火曰炎上, 木曰曲直, 金曰從革, 土爰稼穡. 潤下作鹹, 炎上作苦, 曲直作酸, 從革作辛, 稼穡作甘.
世間之物, 惟五穀得味之正.
세간지물 유오곡득미지정.
세상의 음식물 가운데서 오직 5종 곡식만이 맛의 바름을 얻었다고 하였다.
*5곡(五穀) : 다섯 가지 주요 곡식, 즉 벼, 보리, 조, 기장, 콩.
Among food, five grains have perfect taste.
但能淡食穀味, 最能養精.
단능담식곡미
夢與鬼交而泄精, 名曰夢遺.
몽여귀교이설정 명왈몽유.
꿈에 귀신과 성교하여 정액이 나오는 것을 이름하여 몽유라고 한다.
When we sex with ghost in dream, we emit semen, it is called as MengYi.
專主於熱.
전주어열.
몽유는 오로지 주로 열에서 생겨난다.
MengYi is related with heat.
用黃栢, 知母, 牡蠣, 蛤粉,
용황백 지모 모려 합분.
이때는 황백, 지모, 모려, 조가비가루(합분)를 쓴다.
We use this symptom Phellodendri Cortex, Anemarrhenae Rhizoma, Ostreae Concha, Seashell power.
若內傷氣血, 不能固守而夢遺者, 當補以八物湯加減,
夫病之來, 皆從陽脈起, 令枕藥枕, 風邪不侵人宜矣.
부병지래 개종양맥기 령침약침 풍사불침인의의.
대체로 병이 나는 것은 다 양맥을 따라 일어나는데 이 약 베개를 베면 풍사가 사람에게 침범하지 못하는 것이 의당하다.
In disease etiology, disease originates from Yang vessel, if we pillow on medicaion pillow, the wind pathogen can't attack people.
又雖以布囊, 衣枕上, 當復以韋囊重包之, 須欲臥枕時, 乃脫去之.
우수이포낭 의침상 당부이위낭중포지 수욕와침시 내탈거지.
韋(다룸가죽, 무두질한 가죽, 부드러운 것 위; 韋-총9획; wéi): 원문에는 위가 幃(휘장, 향낭 위; 巾-총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