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술] 록음악 뮤지킹분석
    Ⅰ뮤지킹 분석에 앞서: 록음악의 역사와 의미에 대한 개괄 1. 록의 기원 및 발전: 저항의 예술, ROCK 2. 우리나라 록음악의 역사 Ⅱ록음악 뮤지킹 분석하기 1. 분석 대상에 대한 소개 2. 공연장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분석 3. 참여자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분석 4. 음들 사이의 관계 5. 기타 Ⅲ 결론 1) 록의 기원 및 발전 (이 부분은 간략하게. 굵은 글씨 중심으로) 록의 정의를 세우는 것은 무엇보다도 까다롭다. 음악을 듣고 그것이 `무슨장르` 이다 라고 말하는 것 역시 상당히 애매하다. 록 음악은 1954년 이후 수많은 젊은이들을 열광시켜 왔다. 록 음악의 생성은 1954년 이루어져 지금까지 50년의 세월을 거치며 대중적인 지지도를 형성하였으며 1954년 당시
    공연 록음악 음악 경우 연주자 인디 뮤지킹 사운드 록 클럽, 예술 록음악 뮤지킹분석
  • [예술] 미디어 연극(media theatre) -연극의 미래
    Ⅰ. 들어가는 글 Ⅱ. 연극이란.. 1. 연극의 특성 2. 연극의 의미와 요소 Ⅲ. 멀티미디어란? Ⅳ. 가상현실연극 Ⅴ. 맺음말 Ⅰ. 들어가는 글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의 시대에 연극의 미래가 있을까를 의심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이런 시대에 예술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야 흔한 것이지만 연극에 대한 불안감은 좀 다르다.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는 시대에 꼭 저녁시간을 내어 먼 극장을 찾아가 불편한 좌석에서 두 시간을 버텨야 하는 예술 연극이 누워서 손가락만 움직이면 리와인드까지 하면서 볼 수 있는 비디오영화, 인터넷영화의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겠느냐는 구체적인 의문이기 때문이다. 나는 연극의 소멸을 믿지 않는데 그 이유는 대중음악 음반의 보편화 에도 불구하고 콘서
    연극 무대 멀티미디어 현실 가상 관객 공연 예술 이미지 가상현실연극, 예술 미디어 연극media theatre -연극의 미래
  • [공연예술] 표현무용
    1. 현대무용(Modern Dance)의 발생 배경 (1) 현대 무용 이전의 무용 (2) 현대 무용의 탄생 2. 표현주의 무용의 탄생과 특징 (1) 표현주의와 표현주의 무용 (2) 표현주의 무용의 특징 - 발레와의 비교를 통한 3. 표현주의 무용의 전개 (1) 초기의 전개 (2) 후기의 전개 4. 대표적 인물과 작품 (1) 루돌프 본 라반 (Rudolf von Laban, 1879~1958) (2) 마리 비그만 (Mary Wigman, 1886~1959) - 마녀의 춤 (3) 쿠르트 요스 (Kurt Joose, 1901~1979) - 녹색 테이블 5. 미국 현대무용과의 관계 6. 연극과의 관계 7. 결론 및 요약 중세 말기에 농민의 춤을 즐겨 추던 궁궐에 무용 교사가 출연하면서 궁궐 무용은 전문화되기 시작했는데 이때부터 무용의 이론과 전문 용어가 생겨 예술로서의 무용, 즉 발레가 생겨났다. 궁정에서 예술화된 무용...
    무용 표현주의 발레 움직임 현대무용 표현 현대 독일 대한, 공연예술 표현무용
  • 국악과 재즈의 크로스오버 -문글로우 공연을 중심
    0.시작하는 말 1. 크로스오버 음악의 이해 1)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 2) 크로스오버 음악의 발생 과정과 의의 3) 크로스오버 음악과 뮤지션 예 소개 2. 공연 분석 1) 음악 작품의 성격 / 음들 사이의 관계 2) 연주회장의 공간구조 3) 연주자와 관객들의 태도, 소통방식 3. 크로스오버 음악을 보는 관점 1) 크로스오버 뮤지션이 보는 관점 2) 클래식 뮤지션이 보는 관점 3) 대중이 보는 관점 4. 결론 0. 시작하는 말 타 장르간의 결합이란 차원으로 이해되는 크로스오버 뮤직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근래에는 ‘팝페라' popera, pop과 opera의 합성어 라는 장르가 많은 음악 팬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
    크로스 크로스오버 음악 오버 국악 연주 전통 재즈 공연 서양, 국악과 재즈의 크로스오버 -문글로우 공연을 중심
  • 연극의 재연극화- R. 윌슨의 이미지 연극과 그로토프스키의 가난한 연극
    Ⅰ. 포스트모더니즘의 발현 -연극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Ⅱ.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극 1) 벙어리의 눈짓 2) 햄릿 머신 3) 바다의 여인 4) 그 외의 작품들 Ⅲ. 그로토프스키의 가난한 연극 1) 그로토프스키에 대해 2) 아르또와 그로토프스키 연극의 비교 -언어의 역할 축소와 공간에 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3) 그로토프스키의 무대 4) 그로토프스키의 연기 5) 연극실험실 6) 우리나라에서의 그로토프스키 7) 결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의 모더니즘 시대는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고 합리적 사고를 중시한 시대였다. 그러나 지나친 이성과 객관주의 사상은 20세기에 들어서 흔들리게 된다. ‘산업화는 곧 진보’라는 과학적 인과관계가 깨졌고, 특히 미국의 월남전 패전은 당시 미국사회를 흔들고 그 여파는 문화예술 분야까지 미치게 된다. 당시의 예술인들은 그 참상을 기록하는데 있어서, 당시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전위적 방식(historical ava...
    연극 그로토프스키 그로토프 배우 스키 이미지 관객 대한 로버트 연극실험실, 연극의 재연극화- R. 윌슨의 이미지 연극과 그로토프스키의 가난한 연극
  • [일본공연예술] 노오
    1. 노오란 무엇인가? 2. 노오(能)의 역사 3. 노오의 가면 - 노오멘 4. 노오의 미 5. 노오의 무대 6. 노오의 종류 7. 노오과 쿄겡 8. 노오와 한국 가면극과의 비교 9. 그리스-로마 시대의 연극과 일본 노오의 비교 1. 노오(能)란 무엇인가? 노오는 약 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일본의 전통 연극이다. 이것에는 무답, 극, 음악, 시등의 요소가 섞여있으며 일본의 전통 예술 중에서 가장 뛰어난 무대예술이라고 평가를 받는다. 이것은 교겐(狂言)과 더불어 일본에서 완성된 연극 가운데 가장 오래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때 권세 있고 호화스러운 생활을 하던 자가 죽어서도 성불을 하지 못한 유령이 되어 지나버린 영화를 이야기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극을 꾸민 연극이 대
    노오 쿄겡 시테 이야기 노오멘 무대 사루가쿠 주인공 연희 와키, 일본공연예술 노오
  • 한국 힙합의 뮤지킹
    Ⅰ. 힙합이란? 1. 어원과 정의 2. 생성과 발전의 배경 3. 구성요소 1) B-boy 2) DJ 3) Graffiti 4) MC Ⅱ. 미국 힙합과 한국 힙합의 비교 1. ing형태의 한국힙합 / 완성된 미국 힙합 2. 언더의 세력 3. 공연장 규모의 차이 4. 대중들의 인식 / 수용능력 Ⅲ. 한국 힙합의 수용 과정 1. 도입기 2. 과도기 3. 정착기 Ⅳ. 공연 분석 1. 노보텔 클럽DMC 2. 쌈지공연장 (Vasco 앨범발매기념 콘서트) 3. 생각해볼 문제 1) 공연자들의 관계 ( 가수와 DJ의 관계) 2) 공연자와 관객의 관계
    힙합 음악 공연자 DJ 한국 문화 미국 공연 힙합음악 사람, 한국 힙합의 뮤지킹
  • 재즈와 뮤지킹 분석
    1. 재즈에 대하여 1.1 재즈의 어원 1.2 재즈의 발생과 그 의미 2.3 초기 재즈의 모습 2.4 재즈의 변천사 3. 뮤지킹 분석 3.1 - 7월 17일 예술의 전당 론 브랜든 쿼텟 공연 분석 3.2 - 7월 24일 원스 인 어 블루 문 재즈 클럽 공연 분석 4. 결론을 대신해서 - 한국에서의 재즈 >> 재즈의 어원 재즈의 어원은 야비하고 외설스러운 뜻을 지닌 영국의 고어(古語) 재즈(jazz)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설, 19세기부터 미국 남부의 흑인들이 사용한 성행위(性行爲) 등의 성적(性的) 의미와 열광이라든가 빠른 템포나 리듬을 뜻하는 속어 재즈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설, 드럼 연주자 찰스의 이름이 Charles chas Jass Jazz로 전환된 것이라는 설 등이 있다. 또 재즈피
    재즈 공연 음악 연주자 연주 블루스 즉흥연주 흑인 스윙 클래식, 재즈와 뮤지킹 분석
  • [총체예술] 총체예술(Total Theatre)이란 무엇인가
    1. 총체예술의 개념 2. 총체예술의 기원 3. 바그너의 종합예술 4. 존케이지의 총체예술 5.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6. 행위 예술 7. 영화 1. 총체예술의 개념 1980년대 공연예술계에서 거론된 중요한 논쟁의 하나는 총체예술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 총체예술의 용어와 관련된 개념 정의와 더불어 우리에게 총체예술로 소개된 토탈아트가 종합예술과는 어떻게 다르게 해석되는가 하는 논쟁이다. 그 결과, “총체예술은 각 분야의 예술이 개개의 특성을 유지한 채 하나의 일관성 있는 주제 아래 결합하여 새로운 종합적 예술을 창조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된 반면 종합예술은 그 본래의 사전적 개념을 상실하고 각 분야의 예술이 개개의 특성을 잃어버린 채 일관성 있는 주제아래 종합되어지는 예술로 격하됐다. 결국 총체예술과 종합예술이 서로 다른 개념으로 정리된 것이다. 그러나 총체예술과 종합예술은 종국적으로 같은 개념이며, 위에 정의한 내용을 총체예술(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 행위예술에서부터 영상예술...
    예술 총체예술 종합예술 공연 총체 영화예술 비디오 바그너 영화 음악, 총체예술 총체예술Total Theatre이란 무엇인가
  • [일본공연예술] 교겐
    1. 교겐이란 무엇인가? 2. 교겐의 말 뜻 3. 교겐의 역사 4. 교겐의 역사와 관련된 문제 5. 오늘날의 교겐 6. 교겐의 유파 7. 교겐의 곡목 8. 교겐에 드러난 계급관계와 그 변화 9. 교겐에 등장하는 인물들 10. 교겐의 종류 11. 교겐의 연기 12. 교겐의 연출 13. 교겐의 구성 14. 교겐의 특성 15. 교겐과 노오와의 관계 16. 교겐과 한국 가면극의 비교 1. 교겐(狂言)이란 무엇인가? 일본 중세에 태어난 대표적인 연극으로 노오(能), 분라쿠(文樂), 가부키(歌舞伎)와 더불어 일본의 4대 고전 연극 장르의 하나로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흔희 교겐이라 하면 일 본 전 예능에서 잘 나타나고 있지 않은 ‘웃음’을 선사하는 유일한 희극으로 교겐의 가치는 현대에 이르러 그 빛을 더 발하고 있다. 2. 교겐의 말 뜻 일본 신문 사회면에는 종종 교겐 강도나 교겐 자살이라는 말이 보인다. 우리말로는 위장강도나 위장자살을 뜻...
    교겐 다이묘 일본 사루가쿠 시대 노오 미마지 지배 기악, 일본공연예술 교겐
  1041  1042  1043  1044  1045  1046  1047  1048  1049  1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