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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화이트헤드학회 AND 간행물명 : 화이트헤드연구17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현대예술의 비표상성과 화이트헤드의 상징론
조경진 ( Kyung Jin Cho )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2012] 제25권 45~80페이지(총36페이지)
본고는 현대예술과 이론의 비표상주의적 실천들에서 나타나는 철학적, 예술적 난점을 화이트헤드의 상징적 지각론을 통해 해소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대변되는 현대의 예술적 실천들과 이론들은 이러한 근대적 표상주의의 한계를 지적하며, 동시대의 예술이 비표상적 실재(화이트헤드가 인과적 효과성이라고 부른 것)를 탐구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러나 필자가 보기에 동시대의 비표상주의는 여전히 표상주의적 논리로 작동하고 있는 자본주의의 폭력적 총체화와 시각적 스펙터클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표상주의에 대한 과도한 비판을 진행했고, 그 결과 비표상적인 것을 종국에는 알 수 없는 것으로 설정했고, 이는 표상과 비표상의 건널 수 없는 갭을 만들냈다. 그러나 화이트헤드의 상징론은 표상(현시적 직접성)과 비표상(인과적 효과성)이 현실적 존재 내에서 상징적으로 연관됨으...
TAG 리요타르, 화이트헤드, 비표상, 비물질적 물질론, 상징적 연관, 인과적 효과성, Ryotard, Whitehead, non-representation, immaterial materialism, symbolic reference, causal efficacy
심신문제의 주자학적 해결에 대한 과정철학적 고찰
주재완 ( Jae Wan Joo )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2012] 제25권 81~104페이지(총24페이지)
동양철학의 한 갈래인 주자학으로 서양철학의 주요 주제인 심신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는 동서철학 교류의 시대에 격려 받을 학문적 작업이다. 심신 문제의 주자학적 해결은 마음과 몸을 모두 기로 형성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과정철학의 관점으로 그 시도를 분석해 보면 주자학은 다음 두가지 이유로 인해 심신문제를 충분히 해결하기 어려워 보인다. 첫째, 정신적 작용이 기의 작용과 같은 범주에 속함으로 인해 정신적 작용의 속성과 기의 작용이 속성이 범주적으로 구분되지 못하여 세계 속의 정신적 작용의 본질을 바르게 규정하기 어렵다. 자유의지적 정신의 작용과 우연한 기의 작용이 같은 평면 위에서 충돌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과정철학에서처럼 정신적 작용은 범주적으로 독립될 필요가 있다. 둘째, 마음을 정신적 능력이 있는 뛰어난 기로 형성된 실재로 규정하는 것은...
TAG 심신문제, 주자학, 이기론, 과정철학, 이원론, mind-body problem, neo-confucianism, Li-Chi theory, process philosophy, dualism
유식불교의 식(識)과 화이트헤드의 주관주의적 원리 -“무(無)대상적 관념론”과 “대상적 관념론”-
이경호 ( Kyung Ho Lee )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2012] 제25권 105~150페이지(총46페이지)
필자는 동 서양 간 사상들의 비교는 차이에 근거한 방법으로 수행하는 것이 보다 적절하고 생산적이라고 판단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고는 동양 대승불교 사상의 한 축인 유식불교와 20세기 서양 형이상학자 알프레드 노드 화이트헤드(Alfred N. Whitehead, 1861-1947)의 철학이 관념론의 범주에 함께 속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양 사상을 비교한다. 유식불교를 관념론의 전형으로 여기는 것은 학계의 관행이지만 화이트헤드의 철학은 실재론 또는 신실재론으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필자는 그의 철학의 풍부한 관념론적 성향을 부각시켜(관념론의 방향에서 그의 철학을 바라봄으로써) 서로가 상사적인 관계에 속할 수 있다는 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렇게 하는 동시에 그 양 사상은 또 다른 국면에서 상호 간 차이를 두드러지게 할 수...
TAG 외부 세계, 실재론, 관념론, , , 말라식, 아뢰야식, 객관주의적 전통, 주관주의적 원리, 유식불교, 형이상학, 대상, 화이트헤드, , external, realism, idealism, manas, vijnana, alaya-vijnana, objectivist tradition, subjectivist principle, metaphysics, Whitehead, Yogacara School. Hume
화이트헤드의 연장 개념과 그 예
전병기 ( Byung Ki Jeon )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2012] 제24권 7~30페이지(총24페이지)
전통적인 시간과 공간은 유기체를 유기체로서 설명하지 못한다. 이유로서 화이트헤드가 도입한 개념이 연장 개념이다. 이 연장 개념에 대해 구체적인예, 스트로마톨라이트, 이중슬릿 실험, 사진을 통해서 설명한다.
TAG 유기체, 연장 Organism, Extension
시간과 영원의 관계에 대한 소고
신익상 ( Ick Sang Shin )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2012] 제24권 31~51페이지(총21페이지)
본 논문은 일관되게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간다. 시간과 영원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먼저, 시간과 영원이라는 이분법적 사유 속에서 시간은 대개 영원에 의해 구원받아야 할 대상이 되어왔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이어 화이트헤드의 시간 이해와 프리고진의 시간 이해를 경유해서 시간의 존재론적인 위치를 찾아본다. 프리고진으로부터는 비평형 열역학이 보여주는 ``혼돈으로부터의 질서``를 통해 비가역성이 모든 수준의 질서에 대해 근원이 되고 있다는 점을 끌어낸다. 화이트헤드로부터는 합생의 첫 번째 위상을 검토함으로써 시간의 비가역성을 끌어낸다. 이들로부터 우리는 시간이 비가역성을 가지는 개념적 추상이라는 생각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 비가역성의 토대는 영원이나 불멸이 아니라 생멸과 변화의 운동성이라는 점을 지적하게 될 것이다. 영원이나 불멸은 오직...
TAG 시간, 생성, 변화, 비가역성, 합생의 첫 번째 위상 time, eternity, changing, irreversibility, the first phase in the process of concrescence
몸적 주체: 인지과학의 체현주의를 화이트헤드적 입장에서 해석하기
박일준 ( Ii Joon Park )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2012] 제24권 53~99페이지(총47페이지)
본고는 인지과학의 체현주의(embodiment) 이론들을 화이트헤드의 사건적 존재론의 관점에서 해석해 보고자 한다. 그러한 인지과학과 화이트헤드의 철학 간의 접목을 위해 본고는 특별히 ``몸``에 주목하면서, ``몸의 주체성``이라는 가능성에 대하여 성찰할 것이다. 몸의 주체성은 사실 화이트헤드나 인지과학에서 명시적으로 언급되는 말은 아니다. 화이트헤드에게 주체란 합생의 최종 목적인 만족을 향한 결정과 결단 과정으로서 정초되어있고, 모든 주체는 ``객관적 불멸``의 형식으로 ``초월체``(superject)가 된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은 현실적 존재의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지 결코 몸과 같은 사회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화이트헤드의 철학에서 ``몸의 주체성``을 주제화한다는 것은 화이트헤드 철학에 일정한 폭력을 휘둘러 그...
TAG , 몸의 주체, 공액 관계, 시선, 파악, 사이, 틈새, 몸의 계획, 독창성, 인지과학, 생태적 지각, 행위 유도성, 체현성, 상황성, 영원한 대상 the body, the subject of the body, relation of cogredience, perspective, prehension, the between, interstices, the plan of the body, origianality, cognitive science, ecolo
과정철학의 관점에서 고찰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임진아 ( Jin A Yim )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2011] 제23권 7~41페이지(총35페이지)
1905년과 1915년에 발표된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이론과 일반 상대성 이론이 가져온 변혁은 인류가 생각해왔던 시간과 공간에 대해 가지고 있던 사고방식을 완전히 혁신하게 했고, 태초와 우주에 대한 인류의 관점을 완전히 재정립하도록 만들었다. 뉴턴역학에서는 불변하는 기준으로 시간과 공간을 상정해 놓고, 시간과 공간을 무대로 삼아 변화하는 물체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면, 아인슈타인은 시간과 공간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관찰자에 의해 변화하는 상대적인 개념이라고 말한다. 화이트헤드는 우주의 모든 사물들이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 지평을 가지고 있음을 역설한다. 이 글에서는 첫째,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에서 말하는 상대성이란 과연 무엇인가를 상세히 살펴본 결과,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은 엄밀하게 말하면 ``상대성``이라 말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
TAG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화이트헤드의 상대성원리, 관계, 절대, 사건, 현실적 존재자 Einstein`s Theory of Relativity, Whitehead`s Principle of Relativity, Relation, Absoluteness, Event, Actual entity
경험주의의 세 가지 양태: 최한기, 듀이, 화이트헤드
장원석 ( Won Suk Chang )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2011] 제23권 43~67페이지(총25페이지)
이 논문은 19 20세기 초 기존의 철학을 비판하면서 "경험 철학"을 제시한 대표적 철학자인 최한기(1803 1879), 존듀이(1859 1952)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1861 1847)의 경험 의 범주를 어떻게 이해하였고 그 위에서 어떤 새로운 철학의 구상을 했는지를 논구한다. 이 연구를 통해 세 철학자들이 공유한 통찰을 통해 현대철학의 중요한 흐름인 경험주의 철학의 핵심을 음미 하면서. 서로의 차이를 확인하여 세 가지 경험주의의 세부적인 분기도 인식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세 경험주의자가 구상한 새로운 철학의 프로젝트의 음미를 통해 새로운 철학의 역할에 대한 생각을 가다듬을 기회를 갖고자 한다. 최한기, 화이트헤드, 듀이는 경험이 주 객의 분리를 넘어선 유기적 에너지의 표현이라는데 공통된 통찰을 보여 준다. 특...
TAG 화이트헤드, 존 듀이, 최한기, 경험철학, 추상화, 철학의 역할 Cho`e Han-ki, John Dewey, A.N. Whitehead, philosophy of experience, abstraction, role of philosophy
세계 창조에 관한 세 이야기 -``가능태``와 ``잠재성들`` 그리고 ``여래장``-
신익상 ( Ick Sang Shin )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2011] 제23권 69~110페이지(총42페이지)
화이트헤드의 가능태, 들뢰즈의 잠재성들, 그리고 원효의 여래장은 모두 세계 창조의 가능성을 세계의 잠재성에서 찾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화이트헤드에게 세계 창조는 단적으로 합생과 이행의 과정으로, 들뢰즈에게는 차이와 반복의 사건으로, 원효의 여래장에서는 모음과 펼침의 순환운동으로 나타난다. 특히 화이트헤드는 "역전"이라는 개념을 통해 잠재성을 소환하고 있으며, 들뢰즈는 "잉여계산"을 통해, 원효는 "입(入)여래장"을 통해 잠재성을 소환한다. 이들 모두는 잠재성을 내장하고 있는 주기운동으로써 세계를 설명하는 잠재성의 철학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잠재성의 철학들은 세계의 가능성을 세계에게 돌려주면서 세계로 하여금 스스로를 책임질 수 있는 가능성을 허락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의 둘은 ``있음``을 전제로 한다면 원효는 ``있음의 지양``...
TAG 화이트헤드, 들뢰즈, 원효, 가능적인 것, 잠재성, 여래장, 역전, 잉여계산 Whitehead, Deleuze, Won-hyo, The Potential, Virtuality, Tathagatagarbha, Reversion, Odd Calculus
동아시아 철학의 합리주의와 내재주의: 화이트헤드적 평가
장왕식 ( Wang Shik Jang )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2011] 제23권 111~165페이지(총55페이지)
본 논문의 한 목표는 동아시아 철학이 미학적 특징을 지니고 있고 또한 그런 특징이 비합리주의와 자연주의적 내재주의를 강조해 왔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이다. 나아가 그러한 특징들이 어떻게 현대에 동아시아 철학의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는지도 보여주려 한다. 하지만 또 하나의 목적은 동아시아 철학이 반드시 비합리주의와 내재주의만을 강조해 온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논자의 최종 목표는 어떻게 동아시아의 미학적 철학에서도 합리주의와 초월주의의 현상이 비합리주의와 내재주의와 더불어 나타났는지 간단히 보여준 후, 동아시아의 미학적 철학은 합리주의와 초월주의의 특징도 덧붙여 동시에 강조될 때 도리어 하나의 이상적인 문명 철학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쳐 보겠다. 이런 점을 전제로 한 후, 논자는 화이트헤드의 철학과 동아시아 철학을 비교하려 ...
TAG 동아시아의 비합리주의, 자연주의적 내재주의, 인과적 효과성, 현시적 직접성, 상징적 연관 Non-rationalism, Immanentism, Symbolic Reference, Presentational Immediacy, Causal 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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