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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AND 간행물명 : 교육공학연구927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자기주도학습 기반『플레잉스쿨』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인지와 메타인지전략을 중심으로
최성우 ( Seong Woo Choi ) , 김판수 ( Pan Soo Kim ) , 박주영 ( Joo-young Park ) , 김미연 ( Mi-yeon Kim ) , 전규태 ( Kyu-tae Jeon ) , 전민경 ( Min-kyung Jeon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7] 제33권 제4호, 943~971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주도학습 기반『플레잉스쿨(Playing School)』프로그램을 초등학생에게 적용했을 때 인지전략과 메타인지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학습 기반 플레잉스쿨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인지전략 하위요인인 시연, 정교화, 조직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자기주도 학습 기반 플레잉스쿨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메타인지전략의 하위요인인 계획, 점검, 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자기주도학습 플레잉스쿨 프로그램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H초등학교 5ㆍ6학년 181명이었다. 프로그램 시작과 종료 시점에 자기주도학습능력 종합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을 측정하고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
TAG 자기주도학습, 메타인지, 블렌디드러닝, SMMIS 모형, 플레잉스쿨, self-directed learning, metacognition, blended-learning, SMMIS model, Playing School
초등학교 프로젝트중심학습 설계모형의 실행전략 개발
여상한 ( Sang Han Yeo ) , 엄우용 ( Wooyong Eo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7] 제33권 제4호, 869~900페이지(총32페이지)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프로젝트중심학습을 설계ㆍ운영하고자 할 때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현장 적합성을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프로젝트중심학습 설계모형의 실행전략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초안을 개발하고, 프로젝트중심학습 운영 경험 교사 10명과 전문가 6명의 평가를 통해 실행전략을 평가하고 수정하였다. 또한, 전문가 6명과 운영 경험 교사 32명의 내적 타당성, 적합성, 사용성 평가를 통해 실행전략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평가 자료 처리를 위해 내용 타당도 지수(CVI)와 평정자 간 일치도 지수(IRA)를 분석 방법으로 사용하여 실행전략의 적절성을 파악하였다. 둘째, 실행전략을 현장에 적용하여 평가하였다. 이...
TAG 프로젝트중심학습, 프로젝트중심학습 설계 모형, 프로젝트, 교육과정 재구성, Project-based learning, project-based learning design model, project, curriculum reconstruction
중등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수설계 활동체제의 변화
서미연 ( Miyoun Seo ) , 김현진 ( Hyeonjin K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7] 제33권 제3호, 681~708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사들의 교수설계 활동체제의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이러한 활동체제가 어떻게 현재의 학습자 중심의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설계의 실천에 이르렀는지 그 변화의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으며, 2회에 걸친 심층면담 및 다양한 교수설계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테크놀로지 활용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중등교사의 교수설계에서 있어서 활동체제의 변화의 과정은 목적과 관련된 모순으로 새로운 목적이 발생하여 서로 상이하게 2, 3단계의 변화를 보이고 있었다. 각 교사들의 교수설계 활동체제의 목적이 초기에 흥미와 지식 전달에서 진정한 배움의 학습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었는데, 이때 도구는 강의식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교수-학습법으로 변하였고, 교사의 역할은 지식의 전달에서 학습의...
TAG instructional design, technology-based lesson, student-centered learning, activity theory, activity system, 교수설계,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 학습자 중심 수업, 활동 이론, 활동체제
대학에서의 성찰기반 코딩교육 수업설계와 적용: H대학교 `SW와컴퓨팅사고`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송연옥 ( Yeonok So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7] 제33권 제3호, 709~736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의 성찰기반 코딩교육의 적용가능성 및 적용 전략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H대학교 `SW와컴퓨팅사고` 강좌 수강생인 1학년 학생 79명을 대상으로 학습 성찰일지, 중간 수업 피드백 및 학기말 수업 평가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원 자료의 전사, 읽기, 문장단위로 절편화하기, 코딩, 주제의 생성 등 5단계 분석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총 5개의 성찰기반 코딩교육 효과 범주(내용 재생 및 파지,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성취감, 창의력, 소통 및 협업능력)가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성찰기반 코딩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복습활동을 촉진하였고 이는 학습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보내는데 긍정적 기여를 하였으며, 둘째, 당면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
TAG coding education, reflective journal, computational thinking, instructional desig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코딩교육, 성찰일지, 컴퓨팅사고, 수업설계, 4차 산업혁명
학습분석학 기반의 교수자 피드백 분류체계 개발
김은희 ( Eunhee Kim ) , 변호승 ( Hoseung Byun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7] 제33권 제3호, 737~768페이지(총3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수업의 내용과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자가 학습자 개인별로 적합한 피드백을 줄 수 있도록 Spradley 기반의 이용숙(2009) 분류체계·성분분석법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분석학 기반의 교수자 피드백 분류체계를 개발하는데 있다. 피드백 분류체계 개발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대체질문을 통해 학자별로 제시한 총 72개의 피드백 유형을 조사 분석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대조집합분류 질문을 통해 학습분석 기반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내용중심 피드백 유형 30개를 추출하여 그 중 유사한 의미를 갖는 피드백 제거 후, 총 22개를 추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유도된 대조질문을 통해 Gagne의 5가지 학습결과 유형별 영역을 적용하여 피드백의 특성들을 비교, 대조하였다. 마지막으로 등급질문을 통해 효용성이 높은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
TAG Learning Analytics, Instructor Feedback, Feedback Taxonomy, Digital Feedback, 학습분석학, 교수자 피드백, 피드백 분류체계, 디지털 피드백
교육공학분야의 협력학습관련 연구동향 분석: 2006-2016까지 『교육공학연구』 및 『교육정보미디어연구』에 실린 논문을 대상으로
이지은 ( Jieun Lee ) , 김민지 ( Minji K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7] 제33권 제3호, 769~797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2006년에서 2016년까지 국내 교육공학분야의 두 주요 학술지인 『교육공학연구』 와 『교육정보미디어연구』에 실린 협력학습주제의 실증연구논문 135편을 대상으로 연구동향분석을 실시하였다. 협력학습 연구의 맥락(실행기간, 교육모드, 대상 학교급, 교과목, 연구방법)별로 기술적인 분석을 시행하였고, 연구된 변인 중 개인 특성 변인과, 집단이나 협력학습맥락에서 확장되어 재개념화된 변인들이 무엇인지 분석하였고, 마지막으로 연구된 변인간의 관계를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60%의 연구가 8주 미만의 협력학습을 실행한 후 실시하였고, 4주 미만을 실시한 연구도 31%에 해당하였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협력학습은 온라인과 블렌디드 모드로 시행되었고, 오프라인의 경우는 14%에 불과하였다. 연구대상과 학교급은...
TAG Collaborative Learning, Research Trends, Variables, Text Network Analysis, Educational Technology, 협력학습, 연구동향분석, 연구변인,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교육공학
대학에서 수행되는 거꾸로 학습에 대한 학습자 충성도에 관한 연구 - 학습동기, 학습참여, 만족도,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
정한호 ( Hanho Jeo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7] 제33권 제3호, 537~565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대학수업에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는 플립드 러닝에 대한 대학생들의 학습동기, 학습참여, 만족도 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강좌, 충성도 등과 관련된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실용적 동기, 사회적 동기, 유희적 동기, 기능적 참여, 정서적 참여, 공감적 참여, 만족감을 선행변인,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변인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도구로 사용하였으며, 플립드 러닝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생 385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 러닝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도출하고 각 변인 간의 구조적인 관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TAG Flipped learning, college courses, loyalty,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engagement, satisfaction, 거꾸로 학습, 대학수업, 충성도, 학습동기, 학습참여, 만족도
대학생용 협력적 자기조절 척도의 구성요인 탐색
임규연 ( Kyu Yon Lim ) , 임지영 ( Ji Young Lim ) , 김혜준 ( Hae June K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7] 제33권 제3호, 567~598페이지(총32페이지)
본 연구는 협력적 조절, 협력적 자기조절, 타인조절, 사회적으로 공유된 조절 등 협력학습 맥락에서의 조절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를 개념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또한 협력적 조절의 하위요인인 협력적 자기조절 척도를 제안하기 위하여 협력적 자기조절의 요인구조를 탐색하였다. 문항 개발의 첫 단계로, 자기조절 이론에서 제안된 하위요인인 인지, 행동, 동기적 자기조절에 근거하여 45개의 문항을 작성하였다. 전문가 검토를 통해 문항의 내용타당도를 확인한 후, 281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1차적으로 설문을 실행하였다. 이후 문항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항을 수정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협력적 자기조절을 측정하는 22개 문항을 도출하고, 이론적 검토를 통해 구성요인으로 제안한 인지, 행동, 동기적 영역이 실증적으로 지지...
TAG collaborative learning, co-regulation, self-regulation in collaborative context, exploratory factor analysis, 협력학습, 협력적 조절, 협력적 자기조절, 탐색적 요인분석
초등 과학교육의 저작도구 활용 능력기반 교수학습환경 효과분석
이은서 ( Eunseo Lee ) , 이명근 ( Myung Geun Lee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7] 제33권 제3호, 599~623페이지(총25페이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요한 교육목표 중 하나는 능력 중심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특히 고도의 기술과 결합된 복잡한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은 어느 때보다 더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학습자들의 과학적 사고력 및 과학적 태도를 기르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방안으로서 저작도구 활용 능력기반 교수학습 환경의 효과를 분석 하였다. 먼저 초등 과학교육에서의 구성주의 교수학습 환경 설계의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이어 구성주의 교수학습 환경 구현을 위해 발견학습 원리를 토대로 능력기반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대표적인 학습환경 자원으로 저작도구인 StarLogo를 인지 촉진 도구로 활용하는 능력기반 교수학습 환경 모형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세부 교수학습 활동을 설계하고, 인천광역시 소재 ...
TAG competency-based instruction, learning environment, authoring tool, scientific thinking ability, 능력기반 교수학습, 학습 환경, 저작도구,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태도
컴퓨터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에서 그룹조절 활동에 따른 군집별 학습과정과 결과
이현경 ( Hyunkyung Lee ) , 조영환 ( Young Hoan Cho ) , 강다현 ( Dahyun Kang ) , 설보연 ( Boyeon Seol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17] 제33권 제3호, 625~652페이지(총28페이지)
컴퓨터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공동으로 목표를 세우고, 학습 과정을 점검 및 조절하고, 결과물을 평가하는 그룹조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에서 인지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그룹조절 활동에 따라 군집을 나누고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탐구하였다. 서울소재 대학교의 교직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들(n=45)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온라인에서 3주 동안 사이버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를 협력적으로 해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조절 활동에 따라서 세 유형의 군집을 발견하였다. 과제조절 군집에서는 과제 수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인지와 환경에 관한 조절활동이 활발하게 나타난 데 반해서, 사회조절 군집에서는 구성원들 간의 친밀도와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조절활동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
TAG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Problem solving, Group regulation, Socially shared regulation of learning, Co-regulation, 컴퓨터 기반 협력학습, 문제해결, 그룹조절, 사회적으로 공유된 학습조절, 공동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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